1장 정보 소통 방식1. 정보 소통의 개념2. 정보사상론3. 정보의 소통 방식4. 정보 소통의 기능5. 미디어와 정보 양식의 역사적 발전2장 한국 미디어 산업의 구조적 특징: 재벌·미디어·권력 복합체1. 자본주의 정보 양식의 특징과 한계2. 미디어 산업의 기능3. 미디어 산업의 구조4. 미디어 시장의 한계3장 광고의 정치경제학1. 광고 다시 보기2. 이론적 논의3. 광고자본주의 경제적 과정4. 광고자본주의 이념적 과정5. 광고시민권의 정립4장 스마트 미디어와 정보 소통1. 스마트 시대의 개막2. 스마트 미디어의 정치경제학3. 스마트 미디어와 소통5장 미디어 노동시장의 타락1. 사회 분업과 정보 노동의 진화2. 디지털 미디어 노동의 특징3. 미디어 노동의 통제 방식4. 공공 지식인으로의 진화6장 한국 저널리즘의 전개1. 자본주의와 저널리즘의 역사성2. 저널리즘의 산업화3. 저널리즘 노동의 실패4. 저널리즘의 제작 실패5. 사례 연구: 원전 보도의 정치경제학6. 저널리즘의 위기7장 국가의 정보 통제1. 국가의 성격2. 국가의 공영 미디어 인사권 장악3. 국가의 경제적 통제4. 국가의 정치적·법적 통제5. 바람직한 국가의 역할8장 정보 공유 혁명1. 정보 공유 사회로의 진화2. 공동 미디어 양식3. 민주적 지배4. 호민적 수용자5. 정보 공유의 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