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제I장 서론 4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0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53
제II장 다문화가족상담 선행연구 고찰 56
1. 다문화가족 관련법제 57
1) 「다문화가족지원법」 58
2) 다문화가족 관련법 60
2. 다문화가족상담 및 다문화가족상담자의 정의 61
1) 다문화가족상담의 정의 61
2) 다문화가족상담자의 정의 64
3. 다문화가족상담자의 자질 65
제III장 다문화가족상담 현황 69
1. 다문화가족상담 현황 70
1) 다문화가족상담의 제공기관 70
2) 제공되는 다문화가족상담의 특성 71
3) 다문화가족상담 담당 인력 74
4)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다문화가족상담 현황 77
5) 다문화가족상담자의 어려움 84
2. 다문화가족상담 이용 실태 87
1) 다문화가족상담 이용 실태 87
2) 다문화가족상담 필요도 89
3) 다문화가족의 가족상담 문제 내용 92
3. 다문화가족상담의 전문성 제고 방향 95
제IV장 다문화가족상담 관련 분야 전문가 자격 규정 98
1. 상담, 가족, 다문화 세 영역에서의 자격 규정 99
1) 상담전문가 자격 규정 99
2) 가족관련 전문가 자격 규정 114
3) 다문화전문가 자격 규정 및 양성 현황 119
2. 다문화가족상담 관련 자격증 발급 실태 122
1) 상담관련 자격증 제도의 개요 123
2) 민간자격증 '다문화가정상담사' 등의 발급 실태 124
3) 민간자격증 '다문화가정상담사 발급 실태에 대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 127
제V장 상담 및 다문화 관련 공공양성 교육과정 128
1. 다문화가족상담관련 공공 양성 교육과정 내용 129
1) 다문화가족 방문상담사 양성과정 129
2)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상담 전문인력 교육 매뉴얼 132
3) 평택대학교 다문화가족센터 다문화상담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133
2. 상담 및 다문화관련 양성 프로그램들의 운영개요 135
1) 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과정 136
2) 가정폭력상담사 양성과정 138
3) 성폭력상담사 양성과정 140
4) 다문화사회 전문가 양성과정 143
제VI장 다문화가족상담 인력의 교육요구 148
1. 다문화가족상담 인력의 교육 현황과 요구 149
1) 다문화가족상담 인력의 교육 배경 149
2) 다문화가족상담 인력의 교육 경험 150
2. 다문화가족상담 종사자의 포커스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 분석 153
1) 포커스그룹 인터뷰 참여자의 특성 153
2) 포커스그룹 인터뷰 과정 154
3) 포커스그룹 인터뷰 결과 155
4) 포커스그룹 인터뷰 논의 및 결론 164
제VII장 다문화가족상담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167
1. 다문화가족상담 인력 양성 교육과정의 배경과 방향 168
1) 다문화가족상담 인력 양성 교육과정의 필요성 168
2) 다문화가족상담 인력 양성 교육과정의 방향 169
2. 다문화가족상담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내용(기초, 심화) 170
1) 교육과정의 학과목 구성 170
2) 교육과정의 세부내용 173
3. 다문화가족상담 인력 양성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 194
1) 교육 대상자의 자격기준 및 선발기준 194
2) 교육 운영주체 및 교육 강사의 자격 196
3) 기타 교육과정 운영 관련 세부사항 197
4) 교육 수료자들의 현장 연계성 및 자격 관리 198
제VIII장 향후 과제 및 발전방안 199
1. 향후과제 200
1) 다문화가족상담 시행 관련 200
2) 다문화가족상담 전문인력 관련 202
3) 다문화가족상담 양성 교육과정 관련 205
2. 발전방안 208
1) 다문화가족상담 전문인력 양성 관련 법제화 209
2) 다문화가족상담 서비스 전달체계 정립 209
3) 다문화가족상담 인력 양성교육의 내실화 210
4) 다문화가족상담 담당 인력의 전문성 확보 210
5) 다문화가족상담 전문인력의 지속적 관리 211
참고문헌 212
부록 218
판권기 220
〈표 II-1〉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설치·운영 등에 관한 법 조항 59
〈표 II-2〉 다문화가족지원사업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법 조항 60
〈표 II-3〉 다문화상담자가 가져야 할 자세 66
〈표 II-4〉 다문화상담자의 자질 68
〈표 III-1〉 다문화가족상담의 제공기관 70
〈표 III-2〉 제공되는 다문화가족상담의 기관별 특성 72
〈표 III-3〉 다문화가족상담 제공기관의 상담 방법, 대상 및 내용 73
〈표 III-4〉 기관별 다문화가족상담 담당 인력 75
〈표 III-5〉 다문화가족상담 종사자 상담 및 관련 자격증 보유 여부 76
〈표 III-6〉 다문화가족상담 종사자 보유 자격증의 종류 77
〈표 III-7〉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상담실 설치운영 현황 및 접근성 80
〈표 III-8〉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제공 다문화가족상담의 주요내용 81
〈표 III-9〉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전문상담사 근무 현황 82
〈표 III-10〉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담당업무 인력별 상담 경험 여부 82
〈표 III-11〉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다문화가족상담의 평균 상담횟수 및 상담 제공자 83
〈표 III-12〉 다문화가족상담자의 어려움 85
〈표 III-13〉 다문화가족상담자의 업무 애로사항 86
〈표 III-14〉 다문화가족상담자의 어려운 상담문제 86
〈표 III-15〉 다문화가족의 특성별 가족상담 경험 87
〈표 III-16〉 다문화가족의 특성별 가족상담의 도움 정도 88
〈표 III-17〉 다문화가족의 특성별 가족상담 필요도 90
〈표 III-18〉 다문화가족의 가족상담 문제 내용 92
〈표 IV-1〉 심리상담 전문가 자격증 급별 역할 및 정의 100
〈표 IV-2〉 심리상담관련 주요 자격의 응시자격 101
〈표 IV-3〉 심리상담사 자격 급별 최소 수련요건 104
〈표 IV-4〉 가족상담전문가 자격증 급별 역할 106
〈표 IV-5〉 가족상담관련 주요 자격의 응시자격 107
〈표 IV-6〉 가족상담사 자격 급별 최소 수련요건 109
〈표 IV-7〉 한국다문화상담학회 자격기준 및 자격취득조건 112
〈표 IV-8〉 건강가정사 자격을 위해 이수해야 하는 교과목 115
〈표 IV-9〉 한국가족관계학회 가족생활교육사 자격증 급별 역할 116
〈표 IV-10〉 한국가족관계학회 가족생활교육사 자격규정 및 수련기준 117
〈표 IV-11〉 가정복지사의 역할 및 자격규정 118
〈표 IV-12〉 정부부처의 다문화 전문가 양성 현황 119
〈표 IV-13〉 대학 학부 및 대학원 과정에 개설된 다문화전문가 양성 과정 현황 121
〈표 IV-14〉 다문화관련 전문 학회 현황 122
〈표 IV-15〉 상담관련 국가자격 현황 123
〈표 IV-16〉 상담관련 민간자격증 현황 (2011년 12월 현재) 124
〈표 IV-17〉 다문화상담관련 등록 민간자격증 현황 125
〈표 IV-18〉 민간미등록자격증 다문화가정상담사 자격 개요 예시-온라인 수강방식 126
〈표 IV-19〉 민간미등록자격증 다문화가정상담사 자격 개요 예시-오프라인 수강방식 126
〈표 V-1〉 다문화가족 방문상담사 신청 자격기준 130
〈표 V-2〉 다문화가족 방문상담사 양성교육 교과과정 131
〈표 V-3〉 다문화가족방문상담사 보수교육 내용 및 시간 132
〈표 V-4〉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교재에서 나타나는 상담 전문인력 심화교육 내용 133
〈표 V-5〉 평택대학교 다문화가족센터의 다문화상담전문가 양성프로그램의 개요 134
〈표 V-6〉 청소년기본법 시행령 제 24 조: 청소년상담사 연수 및 자격증 발급 관련 조항들 136
〈표 V-7〉 청소년상담사 연수 프로그램 내용 및 운영 개요 137
〈표 V-8〉 가정폭력상담사 연수 프로그램 내용 및 운영 개요 139
〈표 V-9〉 성폭력상담사 연수 프로그램 내용 및 운영 개요 141
〈표 V-10〉 사회통합프로그램의 한국사회이해과정의 강사 자격요건 144
〈표 V-11〉 다문화사회 전문가 양성과정의 세부사항 145
〈표 VI-1〉 다문화가족상담 인력의 역량강화 교육 현황 150
〈표 VI-2〉 포커스그룹 인터뷰 참여자의 특성 153
〈표 VI-3〉 다문화가족상담자 포커스그룹 인터뷰 질문 내용 154
〈표 VI-4〉 포커스그룹 인터뷰의 범주 분석결과 155
〈표 VII-1〉 다문화가족상담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내용(기초, 심화) 171
〈표 VII-2〉 기초과정 및 심화과정의 실습 세부내용 173
〈표 VII-3〉 「다문화가족의 이해」 교과목 개요 174
〈표 VII-4〉 「다문화가족의 아동과 청소년의 이해」 교과목 개요 175
〈표 VII-5〉 「다문화가족관련 정책과 법」 교과목 개요 176
〈표 VII-6〉 「다문화가족과 임파워먼트」 교과목 개요 177
〈표 VII-7〉 「집단상담」 교과목 개요 178
〈표 VII-8〉 「다문화상담 I」 교과목 개요 179
〈표 VII-9〉 「다문화가족상담의 기법과 실제」 교과목 개요 180
〈표 VII-10〉 「다문화가족 문제유형별 개입방법 I」 교과목 개요 181
〈표 VII-11〉 「다문화가족상담 사례관리 I」 교과목 개요 182
〈표 VII-12〉 「다문화가족상담 윤리」 교과목 개요 183
〈표 VII-13〉 「다문화사회와 인권」 교과목 개요 184
〈표 VII-14〉 「다문화상담 II」 교과목 개요 185
〈표 VII-15〉 「다문화아동·청소년상담」 교과목 개요 186
〈표 VII-16〉 「다문화가족 법률상담」 사례연구 교과목 개요 187
〈표 VII-17〉 「다문화가족 위기개입」 교과목 개요 188
〈표 VII-18〉 「다문화가족 문제유형별 개입방법 II」 교과목 개요 189
〈표 VII-19〉 「다문화가족상담 사례관리 II」 교과목 개요 190
〈표 VII-20〉 「다문화가족상담 수퍼비전」 교과목 개요 191
〈표 VII-21〉 「다문화가족 표현예술치료」 교과목 개요 192
〈표 VII-22〉 「다문화가족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교과목 개요 193
〈그림 II-1〉 다문화가족상담의 성격 63
〈그림 III-1〉 다문화가족상담 종사자들의 보유 자격증 수 76
〈그림 III-2〉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다문화가족상담의 차별성 인식 78
〈그림 III-3〉 다문화가족상담 사례 의뢰 방식 79
〈그림 III-4〉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다문화가족상담 전문인력에 대한 필요성 84
〈그림 III-5〉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다문화가족상담의 주요 주제 95
〈그림 III-6〉 다문화가족상담의 전문성 제고 방향 97
〈그림 VI-1〉 다문화가족상담 인력이 인지한 필요 역량과 받은 교육 간 차이 152
〈그림 VI-2〉 다문화가족상담 인력의 최근 받은 교육에 대한 평가 152
〈그림 VII-1〉 다문화가족상담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에서의 교과목 배치 순서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