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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카드 제휴발생비용, 카드사 전적부담 맞나? 3
1. 극장, 항공사, 주유소, 마트 등 대형가맹점 제휴 카드 지난해 매출금액 14조9백억원, 그 중 1,919억원이 비용 3
극장, 항공사, 주유소, 마트, 백화점 등 대형가맹점 카드 사용시 할인 및 포인트 적립 3
5개 카드사 가맹점 제휴현황, 삼성카드가 25개로 가장 많아 ! 롯데-KB-비씨-현대 순 3
지난 해 할인, 적립 서비스 적용 카드 매출금액 14조913억원 3
할인 적립 등의 제휴서비스 따라 발생한 비용 1,919억원으로 매출금액의 1.4% 3
2. 제휴발생 비용의 70%이상을 카드사가 부담하고 있어 3
대형가맹점 제휴 카드사용에 따른 발생비용의 70%이상을 카드사가 부담 3
제휴카드 사용은 가맹점 및 카드사 모두에게 이득임에도 카드사가 비용부담이 더 큰 것은 대형가맹점에 비해 상대적 지배력이 떨어지기 때문 3
3. 항공사의 경우, 전 카드사가 발생비용 전액부담하고 있어 4
카드사가 제휴발생비용 전액을 부담하는 업종은 항공사, 극장, 대형마트 등 대형가맹점 업종 대부분으로 카드사가 제휴비용을 전액부담하는 것이 원칙? 4
4. 제휴발생비용을 동일 분담하는 것은 외식업체뿐 4
카드사와 제휴사가 50:50 동일분담하는 대형가맹업종은 주로 외식업체에 국한돼 있어 4
5. 비씨카드는 가맹점이 발생비용 부담, 국내카드사 차별? 4
비씨카드는 주유소를 제외한 교통할인, 대형마트, 백화점, 외식업체 모든 업종에서 제휴업체가 발생비용을 전액부담하고 있어 4
지난해 제휴발생비용의 93.5%를 제휴가맹점이 부담, 국내카드사 차별하는가? 4
6. 우월적지위 아닌 시장원리 따라 제휴비용 분담해야 !! 5
카드사 제휴발생비용 분담, 대형가맹점의 우월적 지위 남용에 따른 것으로 카드사 건전성에도 악영향 5
금융위, 공정위와 협의통해 할인적립서비스 제휴 발생비용 분담 개선에 나서야 !! 5
[첨부자료]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