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한식세계화사업이 세계 각국에 우수한 우리의 식문화를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되고 국가 브랜드 향상이라는 열매를 맺기 바라며 / 황영철 3
I. 한식세계화 추진현황 5
1. 추진경과 5
2. 주요 추진실적 7
II. 한식세계화 2010년도 부처별 추진계획 8
1. 농식품부 8
2. 문화체육관광부 14
3. 외교통상부 17
4. 지식경제부 18
5. 농촌진흥청 20
6. 농수산물유통공사 21
III. 한식세계화 사업 추진상의 문제점 21
1. 추진방향에서의 혼란 21
2. 추진체계의 잦은 변경 21
3. 이벤트 성 홍보 위주의 사업내용 24
4. 한식세계화 관련 예산안 현황과 문제점 25
IV. 한식세계화와 국가이미지 28
1. 국가이미지의 개념 28
2. 한식세계화 요인이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29
V.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한식세계화 29
1. 한식의 브랜드화 29
2.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 아이템화 30
3. 국가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한 한식세계화 방안 30
참고자료 : 「입법조사처, 한식세계화 관련 해외 한식당의 인증제 도입방안, 2009.8.」 31
1. 한식세계화 관련 해외 한식당의 인증제 도입 방안에 대해 질의(회답일 2009. 08. 05) 31
2. 「입법조사처, 전통식품 활성화 관련 외국 입법례, 2009.7.」전통식품 활성화 관련 외국 입법례를 질의함(회답일 2009. 07. 29) 33
3. 국회도서관입법자료, 태국의 Kitchen of the World 사업, 2009.7.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