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서언 / 김동욱
목차
요약문 11
제1장 서론 33
제1절 연구의 배경 33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문제의식 35
제2장 이론적 배경 41
제1절 한류의 정의 41
1. 초기 한류 연구의 흐름 41
2. 한류를 보는 관점들 42
제2절 미디어 지구화와 한류 45
1. 미디어 지구화라는 시각을 통해 본 한류 45
2. 미디어 지구화에 대한 새로운 이론적 논의 53
3. K-POP의 지구화 70
4. 디지털 한류의 등장과 확산을 이해하기 위한 통합적 분석틀 77
제3장 한류의 확산 86
제1절 한류 확산 배경 86
1. 한류 성공 요인 86
2. 온라인을 통한 한류 확산 90
제2절 한류의 경제효과 95
1.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95
2. 한류에 대한 문화산업적 접근 사례 99
제4장 ICT와 K-POP 한류 104
제1절 국내외 디지털 음악산업의 현황 104
1. K-POP의 온오프라인 유통 현황 106
2. 디지털 한류 정보 사이트 117
제2절 디지털음원의 에코 시스템 119
1. 디지털음원 에코 시스템의 이해 119
2. 디지털음원 에코 시스템 활용 사례 121
제3절 ICT가 한류에 미친 영향: 전문가 심층인터뷰 127
1. 한류: 한국 문화의 소개에서 문화산업으로 128
2. 한류 주요 플레이어에 대한 평가 133
3. 한류에 미친 ICT 영향 : 콘텐츠의 시차 소멸과 음원수출 시스템 필요 136
4. 한류의 지속성장을 위한 정부의 노력 142
제5장 국내 음악산업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145
제1절 음반시장의 붕괴와 음원시장의 성장 145
1. 음악소비층의 제약 및 음악시장의 다양성 상실 152
2. 영미권과 한국 음악시장의 차이: '아티스트'와 '작품' 개념 유무 154
3. 뮤지션에게 있어 음반시장 157
4. '스테디셀러'가 사라진 한국 대중음악 시장 158
제2절 대중음악축제를 포함한 공연시장의 성장 159
1. 한국 음악페스티벌 역사, 현황 159
2. 음악페스티벌이 음악산업에 미치는 영향 161
3. 음악페스티벌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162
제3절 K-POP 브랜드의 해외진출 164
1. 음반시장 붕괴로 시작된 K-POP 한류 164
2. K-POP의 해외진출 방법 166
3. 한국 인디음악 해외진출 연혁 167
4. K-POP의 미래를 위한 정책 175
제6장 디지털 한류와 문화정책 177
제1절 한류의 문화적 정체성 177
1. 혼종 다국적 문화로서의 한류 177
2. 문화정체성과 문화정책 179
제2절 한류 이후의 문화변화 180
제7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88
제1절 탈국경적 문화소비와 한류의 미래 188
1. 탈국경화된 청중의 탄생 188
2. 네트워크화된 수용자(Networked audience)의 힘 190
3. 콘텐트의 탈장소적 수용: 매개자의 부상 190
제2절 '지속가능한' 문화생산 환경을 위한 정책제언 191
1. 분배 없는 성장모델의 한계 192
2. 지속가능한 K-POP 한류를 위한 정책 194
참고문헌 198
부록 210
부록 1. 각 국가별 최근 한류 현황 210
부록 2. 한류 분야에 미친 ICT의 영향 조사 212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기본연구 안내 219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책연구 안내 222
저자소개 231
판권기 231
〈표 2-1〉 한류에 관한 선행연구 43
〈표 2-2〉 한류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44
〈표 2-3〉 한류를 바라보는 세 가지 관점 44
〈표 3-1〉 한류의 성공요인 86
〈표 3-2〉 한류 성공의 4대 요인 89
〈표 3-3〉 중국에서의 한류 성공요인 89
〈표 3-4〉 국가별 한류확산 단계 구분 92
〈표 4-1〉 주요 한류 콘텐츠의 일본 수출액 추이 105
〈표 4-2〉 디지털 음원 상품 구성 108
〈표 4-3〉 온라인 음악 전송에 대한 사용료 징수 규정 111
〈표 4-4〉 국내 디지털음원 유통 서비스 사이트 112
〈표 4-5〉 음원 프리마켓 113
〈표 4-6〉 글로벌 디지털음원 유통 서비스 115
〈표 4-7〉 Deezer와 Soitify 비교 116
〈표 4-8〉 한류 정보 확산 사이트 118
〈표 4-9〉 '강남스타일'의 국내 저작권료 수입 현황(추정) 126
〈표 4-10〉 심층인터뷰 대상자 127
〈표 5-1〉 세계 음반시장 규모 149
〈표 5-2〉 미국 음반시장 매출액 규모의 변화 149
〈표 5-3〉 아시아·태평양 지역 음악시장 매출액 규모 변화 150
〈표 5-4〉 한국 인디음악 해외진출 연혁 - 주요 뮤지션 중심으로 168
[그림 2-1] 할리우드 영화제작사의 지리적 집적 현황 56
[그림 2-2] 할리우드 영화산업 클러스터의 구조 58
[그림 2-3] 음악 산업의 다각화와 새로운 수익원 72
[그림 2-4] 일본 음악이벤트시장의 규모 73
[그림 2-5] 저스틴 비버의 마이스페이스 페이지 76
[그림 2-6] K-디지털 한류의 생산 및 지구적 수용과정에 대한 통합적 분석틀 78
[그림 3-1] 한류의 성공요인 87
[그림 3-2] 기획사별 유튜브 조회 수 91
[그림 3-3] 한류확산단계와 ICT 발전 지수 93
[그림 3-4] K-POP 키워드 검색 트렌드 94
[그림 3-5] 2000~20011년 외래객 입국 97
[그림 3-6] 2000~2011년 관광 수입 97
[그림 3-7] 아시아 주요 3개국 관광객 수 98
[그림 3-8] 구주 관광객 수 상위 4개국 99
[그림 3-9] 콘텐츠산업 수출입 규모 101
[그림 3-10] 콘텐츠산업 지역별 수출액 규모 102
[그림 4-1] K-POP 한류 지수 추이 105
[그림 4-2] 글로벌 음악 소비 매출 변화 106
[그림 4-3] 디지털음원 에코 시스템 120
[그림 4-4] 싸이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유튜브 조회 수 122
[그림 4-5] 아이튠즈 Top Songs 124
[그림 4-6] 빌보트차트 Hot 100 124
[그림 4-7] 싸이의 디지털음원 에코 시스템 125
[그림 5-1] 미국 음악 산업의 구조 146
[그림 5-2] 한국, 미국, 일본의 음반제작 주체의 차이 147
[그림 6-1] 장르별 음반 시장점유율 변화 추세 181
[그림 6-2] 한국영화 시장점유율 변화 추세 182
[그림 6-3]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추세 182
[그림 6-4] '문화의 사회적 순환' 모델 183
[그림 6-5] 우리나라 문화순환구조의 변화 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