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서언 / 김동욱
목차
요약문 11
제1장 서론 21
제1절 스마트 융합시대 인터넷 기반 ICT 생태계 등장 21
1. 스마트 융합시대 콘텐츠 산업의 구조 변화 21
2. 콘텐츠 산업 진흥을 위한 정부 역할의 중요성 23
제2절 연구목표 및 연구방법 24
1. 연구목표 24
2. 연구방법 25
제2장 비즈니스 생태계로서 콘텐츠 산업 26
제1절 비즈니스 생태계 개념 및 콘텐츠 산업 적용에의 유용성 26
제2절 콘텐츠 산업의 주요 행위자, 생산요소 및 환경요인 27
1. 콘텐츠 산업의 주요 행위자 27
2. 콘텐츠 산업의 주요 생산요소 28
3. 콘텐츠 산업의 환경요인 28
제3절 콘텐츠 산업 생태계 조직자 및 활성자로서의 정부의 역할 29
제3장 주요 콘텐츠 분야별 최근 동향 30
제1절 출판 30
1. 현황 및 시장전망 30
2. 출판산업 최근 동향 34
3. 국내 출판산업 특징 39
제2절 음악 43
1. 현황 및 시장전망 43
2. 음악산업 최근 동향 44
3. 국내 음악산업 특징 46
제3절 게임 47
1. 현황 및 시장전망 47
2. 게임산업 최근 동향 49
3. 국내 게임산업 특징 52
제4절 영화 53
1. 현황 및 시장전망 53
2. 영화산업의 최근 동향 54
3. 국내 영화산업 특징 61
제5절 방송 63
1. 현황 및 시장전망 63
2. 방송산업 최근 동향 64
3. 국내 방송산업 특징 69
제4장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의 취약점 및 정부의 역할 71
제1절 국내 콘텐츠 산업의 취약점 71
1. 아날로그 산업구조 미탈피 71
2. 콘텐츠 유통 플랫폼 경쟁력 취약 72
3. 응용 소프트웨어 산업의 경쟁력 저하 73
4. 콘텐츠 시장 내 불공정 거래 지속 74
5. 인적자원 경쟁력 저하 구조 74
제2절 콘텐츠 산업 진흥을 위한 정부의 역할 75
1. 소문자 content에서 대문자 CONTENT로 콘텐츠 산업의 외연 확대 75
2.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 기반구축을 위한 3대 정책 에너지 제공 76
3. 행위자 간 공존과 상생의 콘텐츠 생태계 조성을 위한 법제도적 환경 구축 77
참고문헌 79
저자소개 83
판권기 83
〈표 1-1〉 정부의 콘텐츠 산업진흥 기본계획(2011~2013) 22
〈표 3-1〉 세계 신문시장 규모 추이 31
〈표 3-2〉 세계 잡지시장 규모 추이 32
〈표 3-3〉 세계 도서시장 규모 추이 34
〈표 3-4〉 전자책 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38
〈표 3-5〉 국내 온라인 출판 시장규모 추이 40
〈표 3-6〉 국내 출판산업 인력 구조 42
〈표 3-7〉 국내 출판산업 매출액 규모별 사업자 수 42
〈표 3-8〉 세계 음악시장의 규모 추이 43
〈표 3-9〉 애플, 아마존, 구글의 클라우드 음악 서비스 비교 46
〈표 3-10〉 세계 게임 플랫폼별 시장규모 48
〈표 3-11〉 게임산업 경력별/직무별 종사자 분포 53
〈표 3-12〉 영화 소비 시장의 부문별 시장규모 54
〈표 3-13〉 국내 영화시장 규모 61
〈표 3-14〉 온라인 유통경로별 국내 영화 불법 유통량 63
〈표 3-15〉 방송시장 현황 및 시장전망 64
〈표 3-16〉 방송콘텐츠 매출 현황 69
〈표 3-17〉 PP사업자의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현황 70
〈표 3-18〉 코스닥 상장 독립제작사 수익현황 70
〈표 4-1〉 국내 주요 콘텐츠 장르별 전체 매출액 및 온라인/디지털 콘텐츠 매출규모 71
[그림 3-1] 세계 신문시장 규모 추이 30
[그림 3-2] 세계 잡지시장 규모 추이 32
[그림 3-3] 세계 도서시장 규모 추이 33
[그림 3-4] 전자책 제작 및 유통 시스템 34
[그림 3-5] 뉴스 가판대 설치 전후의 뉴욕타임즈의 앱 다운로드 수 비교 36
[그림 3-6] 뉴스 가판대 포함 어플리케이션 매출액 추이 37
[그림 3-7] 아이패드 앱을 통한 Next Issue 출시 37
[그림 3-8] 국내 디지털 음악 산업 규모 47
[그림 3-9] 세계 게임시장 플랫폼별 시장점유율 48
[그림 3-10] 2012년 소셜게임의 6대 트렌드 51
[그림 3-11] 국내 게임산업 규모 추이 52
[그림 3-12] 미국 영화 콘텐츠 유통시장의 변화 55
[그림 3-13] 미국 콘텐츠 거래 매커니즘의 변화 59
[그림 3-14] 국내 디지털 영화 산업 규모 추이 62
[그림 3-15] 미국 방송콘텐츠 시장 유통구조 변화 65
[그림 4-1] "강남스타일"이 보여주고 있는 콘텐츠의 아날로그 유통과 디지털 유통 72
[그림 4-2] 콘텐츠 산업 진흥을 위한 미래 정책방향 및 정부의 역할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