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부 지상파라디오방송 디지털 전환 및 규제제도 개선에 관한 정책방안 연구 12
요약문 13
SUMMARY 19
제1장 서론 2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1. 연구의 필요성 22
2. 연구의 목적 23
제2절 주요 연구내용 23
제2장 국내 지상파라디오방송 현황 및 문제점 25
제1절 시장 및 이용 현황 25
1. 시장현황 25
2. 매체 보유 및 이용 현황 29
제2절 규제 현황과 문제점 35
1. 규제 현황 35
제3장 국내 디지털라디오 도입의 필요성 및 기술적 쟁점 40
제1절 디지털 라디오 도입의 필요성 40
1. 미디어 환경 및 사업자 측면 40
2. 경제적 파급효과 : 산업 및 청취자 41
제2절 디지털 라디오 도입의 기술적 쟁점 43
1. 국내 디지털라디오 기술 동향 43
2. 기술 선정 이슈 45
제3절 주요 해외국 디지털 라디오 도입 사례 46
1. 영국 46
2. 호주 53
3. 미국 56
4. 시사점 59
제4장 국내 지상파라디오방송 디지털 전환 및 규제제도 개선방안 61
제1절 디지털 전환 정책방안 61
1. 검토사항 61
2. 기술방식 및 방송사업자 구도에 관한 정책방안 63
3. 지상파라디오 방송 디지털 수신기 보급을 위한 정책방안 제언 67
제2절 규제제도 개선 정책방안 68
1. 디지털 시대 지상파라디오 방송의 활성화 필요성 68
2. 디지털 시대 지상파라디오 방송 활성화를 위한 규제제도 개선방안 69
제3절 편성 및 서비스 전략 74
1. 디지털 시대 지상파라디오 방송 편성정책의 목표 74
2. 디지털 시대 지상파라디오 방송의 편성 및 서비스 전략 75
제5장 라디오 활성화 전략 80
제1절 현행 제도개선 방안 80
제2절 중장기 제도개선 과제 81
제6장 맺음말 82
참고문헌 84
[부록] 영국의 디지털 라디오 전환 정책 분석 87
제2부 공동체라디오방송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연구 94
요약문 95
SUMMARY 107
제1장 서론 110
1. 연구의 필요성 110
2. 연구의 목적 111
제2장 국내 공동체라디오방송 도입 및 규제현황 112
제1절 공동체라디오방송의 도입 112
1. 공동체라디오방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부각 112
2. 공동체라디오방송 시범사업 추진 114
3. 공동체라디오방송 사업자 허가 및 재허가 115
제2절 공동체라디오방송 규제 현황 119
1. 진입 규제 119
2. 소유 규제 121
3. 운영 및 편성 규제 122
제3장 국내 공동체라디오방송 운영 현황 124
제1절 시장 현황 124
1. 인력 현황 124
2. 경영 현황 125
3. 편성 현황 128
제2절 사업자 현황 130
1. 관악공동체라디오 130
2. 마포공동체라디오 133
3. 성남분당네트워크 136
4. 금강에프엠방송 138
5. 성서공동체에프엠방송 141
6. 영주에프엠방송 144
7. 광주시민방송 147
제4장 해외 주요국 공동체라디오방송 현황 149
제1절 일본 149
1. 커뮤니티 방송(コミュニティ放送)의 도입 및 규제 149
2. 지원 정책 151
제2절 영국 152
1. 커뮤니티 라디오(Community Radio)의 도입 및 규제 152
2. 지원 정책 155
제3절 기타 국가 156
1. 미국의 저출력 FM(Low-Power FM) 156
2. 호주의 커뮤니티 라디오(Community Radio) 157
3. 캐나다의 커뮤니티 라디오 펀드(The Community Radio Fund of Canada) 159
제5장 국내 공동체라디오방송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161
제1절 국내 공동체라디오방송의 쟁점 현안 검토 161
1. 신규 사업자 허가 이슈 161
2. 출력 증강 이슈 163
3. 규제 개선 이슈 165
4. 재원 조달 이슈 171
5. 디지털 융합시대 공동체라디오방송의 위상과 역할 이슈 172
제2절 정책방안 제언 173
1. 신규 사업자 허가의 필요성 및 추진 전략 173
2. 수신품질 개선 및 가청권 확대를 위한 출력 증강 176
3. 공동체라디오방송의 공익성 제고와 활성화를 위한 규제 개선 177
4. 건전하고 투명한 재원조달을 위한 지원 정책 183
5. 디지털 융합시대 공동체라디오방송의 위상 재정립 185
참고문헌 187
판권기 190
〈표 1-2-1〉 국내 지상파라디오방송사업자 현황 25
〈표 1-2-2〉 지상파라디오방송 방송사업수익 추이(2008~2011) 27
〈표 1-2-3〉 국내 지상파라디오 전용 방송사의 수익구조 28
〈표 1-2-4〉 지상파라디오방송 광고수익 추이(2008~2011) 28
〈표 1-2-5〉 라디오 광고비 취급액 추이 29
〈표 1-2-6〉 국내 지상파라디오 방송사업자 허가 및 재허가시 평가사항 36
〈표 1-2-7〉 국내 지상파방송사업자의 소유규제 37
〈표 1-3-1〉 디지털 라디오서비스 시작 후 10년간 국민경제 파급효과 전망 41
〈표 1-3-2〉 디지털 라디오 기술방식별 수신율 비교 44
〈표 1-3-3〉 디지털 라디오 기술방식별 특징 45
〈표 1-3-4〉 영국 디지털 라디오방송 전환의 5대 목표 52
〈표 1-4-1〉 In-Band 방식과 Out-of-Band 방식 비교 62
〈표 1-4-2〉 멀티플렉서 사업자 독점력 발생요인과 해소 방안 66
〈표 1-4-3〉 라디오방송의 매체 특성 비교 68
〈표 1-4-4〉 주요 라디오방송채널의 편성표(2013년 11월 25일) 76
〈표 2-2-1〉 공동체라디오방송 허가사업자 선정 심사평가 항목 및 배점 117
〈표 2-3-1〉 2010~2012년 공동체라디오방송 종사자 현황 124
〈표 2-3-2〉 2012년 7개 공동체라디오방송 사업자별 종사자 현황 125
〈표 2-3-3〉 2010~2012년 공동체라디오방송 재무현황 125
〈표 2-3-4〉 2012년 7개 공동체라디오방송 사업자별 재무 현황 126
〈표 2-3-5〉 2010~2012년 공동체라디오방송 경영 현황 126
〈표 2-3-6〉 2012년 7개 공동체라디오방송 사업자별 경영 현황 127
〈표 2-3-7〉 2010~2012년 공동체라디오방송 매출액 세부 구성내역 128
〈표 2-3-8〉 2010~2012년 공동체라디오방송 평균 방송시간 및 자체방송 비율 128
〈표 2-3-9〉 2012년 7개 공동체라디오방송 사업자별 방송시간 및 자체방송 비율 129
〈표 2-3-10〉 2010~2012년 공동체라디오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평균 편성시간 비율 129
〈표 2-3-11〉 2012년 7개 공동체라디오방송 사업자별 프로그램 유형별 편성시간 비율 130
〈표 2-3-12〉 관악FM의 일반현황 131
〈표 2-3-13〉 관악FM의 주간 방송프로그램 편성표 132
〈표 2-3-14〉 마포FM의 일반 현황 134
〈표 2-3-15〉 마포FM의 주간 방송프로그램 편성표 134
〈표 2-3-16〉 성남FM의 주간 방송프로그램 편성표 137
〈표 2-3-17〉 금강FM의 일반 현황 139
〈표 2-3-18〉 금강FM의 주간 방송프로그램 편성표 140
〈표 2-3-19〉 성서FM의 일반현황 142
〈표 2-3-20〉 성서FM의 주간 방송프로그램 편성표 143
〈표 2-3-21〉 영주FM의 일반 현황 145
〈표 2-3-22〉 영주FM의 주간 방송프로그램 편성표 145
〈표 2-3-23〉 영주FM 키워드광고의 종류와 가격 146
〈표 2-3-24〉 광주FM의 일반현황 147
〈표 2-3-25〉 광주FM의 주간 방송프로그램 편성표 148
[그림 1-2-1] 국내 지상파라디오 가구당 매체 보유율 30
[그림 1-2-2] 가구 구성별 매체 보유율 30
[그림 1-2-3] 도시 규모별 매체 보유율 31
[그림 1-2-4] 국내 지상파라디오방송 청취율 추이(최근 1주일간, 인터넷 청취 포함) 31
[그림 1-2-5] 국내 지상파라디오방송 청취율 추이(2003-2012) 32
[그림 1-2-6] 매체별 이용빈도(주 5일 이상) 32
[그림 1-2-7] 1일 매체 이용시간 33
[그림 1-2-8] 연령별 라디오 이용 경험 33
[그림 1-2-9] 연령별 라디오 이용 시간대(주중) 34
[그림 1-2-10] 연령별 라디오 이용 장소 35
[그림 1-3-1] 영국 아날로그 및 디지털라디오 청취시간 점유율 추이 47
[그림 1-3-2] 영국 연령별 디지털 라디오 청취율 47
[그림 1-3-3] 영국 디지털 라디오 플랫폼별 청취시간 점유율 48
[그림 1-3-4] 영국 아날로그 및 디지털 라디오 수신기 판매비중 및 판매량 48
[그림 1-3-5] 영국 소비자의 디지털 라디오 수신기 비구매 이유 49
[그림 1-3-6] 호주 라디오 방송의 주시청 장소 54
[그림 1-3-7] 호주 디지털 라디오 수신기 보급 증가 전망 및 현황 55
[그림 2-4-1] 영국 커뮤니티 라디오 방송의 총수입 구성 내역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