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제1장 서론: 연구 목적 및 과학기술인재상의 개념 35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5
제2절 과학기술인재상의 개념과 주요 연구내용 40
1. 과학기술인재상의 개념 40
2. 주요 연구내용 및 방법 42
제2장 미래 과학기술 핵심 키워드와 퓨처스 휠 44
제1절 미래 사회 변화에 대한 기존 문헌 분석 45
제2절 미래 과학기술의 핵심키워드 51
제3절 미래 과학기술 환경변화의 핵심요인 53
1. 미래 과학기술 환경요인 키워드 풀(Pool) 53
2. 미래 과학기술 환경요인의 핵심 키워드 54
3. 과학기술인재의 퓨처스 휠(Futures Wheel) 58
제3장 과학기술 관련 직업 및 직무능력 요구의 변화 63
제1절 과학기술 관련 직업 변화의 주요 경향 63
1. 과학기술의 범용화 63
2. 숙련경계의 붕괴 64
3. 전문화ㆍ세분화 66
제2절 직업구조의 장기적 변동 68
1. 한국표준직업분류(Korean Standard Classification of Occupations; KSCO) 68
2. 한국표준직업분류 개정을 통해 살펴본 직업구조 변화 68
3. 1993년~1999년 일자리 변동 분석: KSCO-1992 적용시기 71
4. 제5차 개정과 직업구조 변화 75
5. 2000년~2007년 일자리 변동 분석: KSCO-2000 적용시기 81
6/5. 제6차 개정과 직업구조 변화 85
7/6. 2009년~2012년 일자리 변동 분석: KSCO-2008 적용시기 94
제3절 과기직업 변화를 통해 나타난 직무능력 요구 변화 동향 97
제4장 미래 과학기술인재상 103
제1절 과학기술연구인력 역량 모형 103
제2절 미래 과학기술인재상 113
1. 미래 과학기술인재의 경력단계별 역량 요구 수준 113
2. 미래 과학기술인재상 121
제5장 이공계대학 교육 및 정책의 현황과 한계 124
제1절 이공계대학 교육 정책의 현황과 한계 124
1. 고등교육의 현황 진단 126
2. 교육예산 현황 127
3. 고등교육 정책 방향 진단 131
4. 이공계 대학의 연구 및 교육 지원 134
제2절 이공계 전공교육의 변화 현황과 한계 136
1. 전공교육의 변화 현황 136
2/3. 전공교육 변화의 시사점과 한계 148
제6장 이공계 교육 혁신 사례의 시사점 150
제1절 새로운 교육기관의 등장 150
제2절 MIT Media lab 151
1. 설립배경과 설립목표 151
2. 교육과정의 특성 152
제3절 올린공대 156
1. 설립배경과 설립목표 156
2. 교육과정의 특성과 성과 156
3. 수업사례 158
제4절 NHN Next 161
1. 설립배경과 설립목표 161
2. 교육과정의 특징 162
제5절 조지아텍의 대학원생 대상 연구자 교육 166
1. 조지아텍의 "대학원 연구 입문(Introduction to Graduate Studies)" 과정 개설 배경 166
2. 교과과정의 구성과 특징 168
3. 교과과정의 특징 176
제6절 이공계 신 교육기관 혁신 사례의 시사점 176
제7장 결론: 이공계대학 교육 정책에 대한 제언 179
제1절 이공계 대학교육 패러다임 전환 방향 179
제2절 주요 정책과제(안) 183
1. 대학 교육역량 강화와 다양성 확보 기반 구축 183
2. 기초소양 및 학습역량 중심 교육 184
3. 과학기술인재의 경력개발단계에 맞춘 사회교육 시스템 구축 185
4. 과학기술인재 맞춤형 경력개발 지원 186
5. 이공계 대학교육 혁신 인프라 확충 187
참고문헌 189
[부록 1] 미래 과학기술 연구인력 역량 모형 및 환경 변화 핵심 동인 검토를 위한 전문가 의견 조사서 193
[부록 2] 미래 과학기술 연구인력 역량 검토를 위한 전문가 의견 조사서(2차) 209
[부록 3] 학과 수 감소 기준 1999년 대비 2011년 변화 추이 230
[부록 4] 학과 수 증가 기준 1999년 대비 2011년 변화 추이 231
SUMMARY 233
판권기 244
〈표 2-1〉 미래학자들의 미래사회 전망 46
〈표 2-2〉 각국의 미래전망보고서와 주요 전망 내용 47
〈표 2-3〉 5대 미래변화의 주요 내용과 영향력 47
〈표 2-4〉 미래 변화 요인에 따른 과학기술인재 수급 변화 48
〈표 2-5〉 미래 변화 요인에 따른 개인역량 수요의 변화 49
〈표 2-6〉 미래 변화 요인에 따른 대학교육 변화 50
〈표 2-7〉 미래 과학기술 환경변화 핵심요인 54
〈표 2-8〉 미래 과학기술 환경변화 핵심 추가요인 55
〈표 2-9〉 미래 과학기술 환경 변화 핵심 동인의 중요도 평가 결과 56
〈표 2-10〉 미래 과학기술 환경변화 핵심요인 전문가 조사 결과 57
〈표 2-11〉 과학기술 핵심 키워드 59
〈표 2-12〉 요인분석 결과 60
〈표 3-1〉 제5차 개정 대분류 변화 75
〈표 3-2〉 제5차 개정 대분류 1: 입법공무원, 고위임직원 및 관리자 76
〈표 3-3〉 대분류 2: 전문가 77
〈표 3-4〉 대분류 3: 기술공 및 준전문가 78
〈표 3-5〉 대분류 5: 서비스근로자 및 상점과 시장 판매 근로자 80
〈표 3-6〉 대분류 7: 기능원 및 관련 기능근로자 81
〈표 3-7〉 제6차 개정 대분류 변화 86
〈표 3-8〉 대분류 0: 의회의원, 고위임직원 및 관리자 87
〈표 3-9〉 대분류 1: 전문가 88
〈표 3-10〉 대분류 2: 기술공 및 준전문가 90
〈표 3-11〉 대분류 3: 사무 종사자 91
〈표 3-12〉 대분류 4: 서비스 종사자 92
〈표 3-13〉 대분류 5: 판매 종사자 92
〈표 3-14〉 대분류 7: 기능원 및 관련 기능 종사자 93
〈표 4-1〉 연구자 역량 모형(안)의 중요도 평가 결과 104
〈표 4-2〉 과학기술연구인력 역량 모형 체계타당도(1차 델파이) 106
〈표 4-3〉 2차 델파이 과학기술연구인력 역량 모형 변경 내용(영역) 107
〈표 4-4〉 2차 델파이 과학기술연구인력 역량 모형 변경 내용(하위 영역) 107
〈표 4-5〉 과학기술연구인력 역량 모형 변경 내용(역량) 108
〈표 4-6〉 과학기술연구인력 역량 모형 체계타당도(2차 델파이) 109
〈표 4-7〉 과학기술연구인력 역량 모형 110
〈표 4-8〉 과학기술연구인력 역량 설명어 개념 111
〈표 4-9〉 조사 대상 114
〈표 4-10〉 과학기술인재 경력단계별 중요 역량 변화 현황 116
〈표 4-11〉 미래 과학기술인재의 경력단계별 역량 요소 중요도 117
〈표 4-12〉 응답자 구분별 요구 역량 중요도 - 대학원생 118
〈표 4-13〉 응답자 구분별 요구 역량 중요도 - 신진연구자 119
〈표 4-14〉 응답자 구분별 요구 역량 중요도 - 중견연구자 120
〈표 5-1〉 대학진학자 예측 시계열 분석 126
〈표 5-2〉 2014년도 교육부문 상세 예산 계획안 127
〈표 5-3〉 2014년도 대학교육역량강화 부문 상세 예산 계획안 130
〈표 5-4〉 박근혜 정부의 고등교육 비전 및 목표 132
〈표 5-5〉 4년제 대학 학과 수 변화 추세 136
〈표 5-6〉 1999년 대비 2011년 학과수 및 학생수 변화 137
〈표 5-7〉 1999년 대비 2011년 감소한 학과 현황 137
〈표 5-8〉 1999년 대비 2011년 증가한 학과 현황 138
〈표 5-9〉 재정지원제한대학 평가지표 139
〈표 5-10〉 대학교육과정의 학점 배분 추이 140
〈표 5-11〉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공학인증기준(2012) 141
〈표 5-12〉 전체 공학계열 대비 공학인증 비율 142
〈표 5-13〉 인증 받은 프로그램의 전공분야별 현황 142
〈표 5-14〉 서울대 공대 전공학점 변화 143
〈표 5-15〉 전공계열별 대졸자 취업분야 146
〈표 5-16〉 미래 유망산업 분야와 관련 전공 분야 147
〈표 6-1〉 Great Research에서 제공하는 내용 167
〈표 6-2〉 수업계획서 개요 174
〈표 6-3〉 2013년 강의계획서 175
[그림 1-1] 미래의 인재상(통섭형 인재) 36
[그림 1-2] 남성 핵심과학기술인력 상대임금 추이 38
[그림 1-3] 영국의 연구자 역량개발 프레임워크 (Researcher Development Framework) 39
[그림 1-4] 연구 프레임워크(framework) 41
[그림 2-1] 과학기술인재 퓨처스 휠 작성 단계 44
[그림 2-2] 미래 과학기술인재의 모습 52
[그림 2-3] 과학기술인재의 퓨처스 휠 61
[그림 3-1] 대분류 수준의 일자리 변동: 1993~1999 72
[그림 3-2] 전문가(2) 직종의 일자리 변동: 1993~1999 73
[그림 3-3] 기술공 및 준전문가(3) 직종의 일자리 변동: 1993~1999 74
[그림 3-4] 서비스근로자 및 판매근로자(5) 직종의 일자리 변동: 1993~1999 74
[그림 3-5] 대분류 수준의 일자리 변동: 2000~2007 82
[그림 3-6] 전문가(1) 직종의 일자리 변동: 2000~2007 83
[그림 3-7] 기술공 및 준전문가(2) 직종의 일자리 변동: 2000~2007 84
[그림 3-8] 서비스종사자(4) 직종의 일자리 변동: 2000~2007 84
[그림 3-9] 판매종사자(5) 직종의 일자리 변동: 2000~2007 85
[그림 3-10] 대분류 수준의 일자리 변동: 2009~2012 95
[그림 3-11] 전문가 및 관련종사자(2) 직종의 일자리 변동: 2009~2012 96
[그림 3-12] 서비스종사자(4) 직종의 일자리 변동: 2009~2012 97
[그림 4-1] 경력단계별 미래 과학기술인재상 123
[그림 5-1] 이공계 대학 정책 124
[그림 5-2] 연도별 인증 대학(左) 및 프로그램(右) 현황 142
[그림 5-3] 국내외 공대별 전공필수 및 전공선택 학점 비교 144
[그림 5-4] 국내외 공대별 전체졸업학점 대비 기초학문(수학, 과학)의 비중 145
[그림 5-5] 직업세분화와 숙련의 단계 - 전공과 직업 일치도 145
[그림 5-6] 사회 요구에 대한 전문지식의 변화 방향 148
[그림 6-1] 교육과정의 목표 161
[그림 6-2] NHN Next의 개발분야 시간별 커리큘럼 163
[그림 6-3] NHN Next의 커리큘럼 164
[그림 6-4] 'http://greatresearch.org/' 홈페이지 168
[그림 7-1] 전문지식 관련 변화 방향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