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4
연구요약 5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가. 연구의 필요성 11
나. 연구의 목적 12
2. 연구 내용 13
가. 학습부진학생 지도ㆍ지원을 위한 학습전략 활용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현장 의견 조사 13
나. 학습부진학생 지원을 위한 국내ㆍ외 문헌 및 학습전략 활용 프로그램현황 분석 13
다.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교과와 연계된 학습전략 활용 프로그램 개발 13
라. 프로그램 보급 및 활용방안 13
3. 연구 방법 14
가. 문헌 연구 14
나. 전문가 협의회 14
다. 면담 14
라. 관련 기관과의 교류 및 협력 14
II. 읽기 학습전략 활용 프로그램 개발 15
1. 프로그램 개발 틀 16
가.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16
나. 프로그램의 내용 17
다. 프로그램의 특징 18
2. 프로그램 개발 과정 19
가. 프로그램 개발 방향 19
나. 프로그램 구성의 근거 20
다. 프로그램 차시별 개발 내역 및 구성 22
라. 프로그램 예시 24
3. 프로그램 예비시행 및 결과 분석 27
가. 모듈1 : 부자와 두 아들(낱말 이해, 어휘력, 읽기 이해, 읽기 유창성) 27
나. 모듈2 : 주먹밥이 열리는 나무(낱말 이해, 어휘력, 읽기 이해, 읽기 유창성) 29
다. 모듈3 : 호랑이와 두꺼비의 떡내기(낱말 이해, 어휘력, 읽기 이해, 읽기 유창성) 32
라. 모듈4 : 소가 된 아이(낱말 이해, 어휘력, 읽기 이해, 읽기 유창성) 41
4. 프로그램 활용 방안 44
5. 프로그램 운영 시 유의사항 45
III. 수학 학습전략 활용 프로그램 개발 46
1. 프로그램 개발 틀 47
가.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47
나. 프로그램 내용 48
다. 프로그램의 특징 50
2. 프로그램 개발 과정 51
가. 프로그램 개발 방향 51
나. 프로그램 개발 절차 52
다. 차시별 수업설계 52
라. 프로그램 예시 53
3. 프로그램 예비시행 및 결과 분석 57
가. (네 자리 수)와 (네자리 수)의 덧셈 57
나. (네 자리 수)와 (네 자리 수)의 뺄셈 59
다. 네 자리 수의 혼합계산 63
라. 네 자리수의 덧셈과 뺄셈 문장제 해결하기 66
4. 프로그램 활용 방안 69
5. 프로그램 운영 시 유의사항 69
IV. 요약 및 제언 71
1. 요약 72
2. 제언 73
참고문헌 74
판권기 2
〈표 II-1〉 프로그램의 차시별 내용 17
〈표 II-2〉 모듈1 차시와 주요활동 23
〈표 II-3〉 모듈2 차시와 주요활동 23
〈표 II-4〉 모듈3 차시와 주요활동 24
〈표 II-5〉 모듈4 차시와 주요활동 24
〈표 II-6〉 모듈 1 수정 결과 29
〈표 II-7〉 모듈 2 수정 결과 31
〈표 II-8〉 모듈 3 수정 결과 37
〈표 II-9〉 모듈 4 수정 결과 43
〈표 III-1〉 차시별 주제 및 활동내용 48
〈표 III-2〉 (네 자리 수)와 (네 자리 수)의 덧셈 수정 결과 59
〈표 III-3〉 (네 자리 수)와 (네 자리 수)의 뺄셈 수정 결과 62
〈표 III-4〉 네 자리 수의 혼합계산 수정 결과 65
〈표 III-5〉 네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문장제 해결하기 수정 결과 68
[그림 II-1] 읽기 학습전략 활용 프로그램 교사용 매뉴얼 예시 25
[그림 II-2] 읽기 학습전략 활용 프로그램 학생용 워크북 예시 26
[그림 II-3] 읽기 학습전략 활용 프로그램 동화자료 예시 27
[그림 III-1] 수학 학습전략 활용 프로그램 개발 과정 52
[그림 III-2] 수학 학습전략 활용 프로그램 수업 설계 53
[그림 III-3] 수학 학습전략 활용 프로그램 교사용 매뉴얼 예시 54
[그림 III-4] 수학 학습전략 활용 프로그램 학생용 워크북 예시 55
[그림 III-5] 수학 학습전략 활용 프로그램 정답지 예시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