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I. 연구 목적 및 개요 5
II. 연구 내용 7
제1장 자살보도 내용이 공중 인식에 미치는 영향 : 헬스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자살보도 내용분석 결과 재고찰 7
1. 서론 7
2. 국내 자살 보도 내용을 분석한 연구 소개 8
3. 국외 자살 보도 연구 16
4. 헬스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살펴본 국내 자살 보도의 문제점 27
5. 자살 예방을 위한 언론의 역할 및 개선 방안 40
참고문헌 44
제2장 자살관련 미디어 콘텐츠의 영향에 대한 연구 : 연예인의 자살기도 경험 방송과 대중의 자살에 대한 태도변화 52
1. 서론 52
2. 배경설명 및 선행연구 55
3. 연구문제 66
4. 연구방법 67
5. 연구결과 70
6. 논의 및 시사점 74
7. 한계점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77
참고문헌 78
제3장 국내 자살예방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탐색 연구 82
1. 연구 목적 82
2.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83
3. 국내 자살 실태 및 자살예방 국민인식개선 사업 84
4. 분석틀에 대한 이론적 배경 89
5. 국내외 사례 분석 96
6. 분석 및 시사점 109
7. 정책적 제언 115
참고문헌 118
III. 종합적 결론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