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요약 9
I. 연구의 목적과 활용방안 20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0
2. 연구의 의의와 활용방안 21
II. 갈등관리와 통합을 위한 공통역량 도출 24
1. 공무원의 직급별 직무역량 및 갈등관리 역량 24
1) 미국 공무원의 역량지표 24
2) 우리나라 공무원의 직급별 역량지표 25
2. 시민단체 활동가의 직급별 역량과 갈등관리 역량 28
1) 시민단체 활동역량 지표설정에 관한 논의 28
2) 시민단체 활동역량 체계 30
3. 공무원 및 시민단체 활동가의 공통역량 도출 33
1) 공통 역량요소의 추출 33
2) 갈등 관련 공통역량 요소와 접합지점 36
III. 국내외 갈등관리 교육훈련 프로그램 현황분석 39
1. 국내 공무원 교육훈련 프로그램 실태와 문제점 39
1) 공공기관 39
2) 대학 및 연구소 52
2. 해외 주요기관 교육프로그램 현황분석 60
1) 공공기관 60
2) 대학 및 민간기관 71
3. 국내외 현황분석의 시사점 89
IV. 교육훈련 프로그램 표준안 92
1. 교육표준안의 개요 92
2. 교육표준안의 주요내용 93
1) 공통요소 93
2) 과정별 특화요소 94
3. 과정별 차시 구성안 95
4. 과목별 강의 개요 97
V. 통합교육 활성화방안 및 로드맵 구축 131
1. 통합교육 활성화 방안 131
1) 통합교육의 기본방향 131
2) 교육훈련 추진체계 구축 131
3) 통합지향 갈등관리 교육훈련 표준안 콘텐츠 개발 133
4) 학습동아리 연계 133
5) 교육훈련 담당자 및 강사 워크숍 실시 134
6) 교육명칭 브랜드화 방안 135
7) 교육훈련 사업 평가방안 136
2. 통합교육시스템 로드맵 구축 137
1) 국민대통합의 비전 및 전략 137
2)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138
3) 통합역량강화 로드맵 138
참고문헌 140
부록: '통합과 소통' 교육 표준강의안 142
〈표 1-1〉 미국 고위공무원의 핵심자질(Senior Executive Service Qualifications) 24
〈표 1-2〉 우리나라 고위공무원의 기대역할과 역할내용 25
〈표 1-3〉 고위공무원단 인사규칙에 따른 역량체계 26
〈표 1-4〉 고위공무원단 평가역량의 종류와 내용 27
〈표 1-5〉 우리나라 과장급 공무원의 직무역량 28
〈표 1-6〉 Fowler의 NGO 역량모델 28
〈표 1-7〉 '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의 시민단체 활동가 역량모델 29
〈표 1-8〉 '참여연대'의 활동가 상(像) 30
〈표 1-9〉 Fowler의 NGO 역량모델에 따른 역량요소 31
〈표 1-10〉 시민단체 활동역량 체계 32
〈표 1-11〉 고위수준의 역량 34
〈표 1-12〉 중간관리수준의 역량 35
〈표 1-13〉 실무수준의 역량 35
〈표 1-14〉 공무원과 시민단체의 공통역량 요소 37
〈표 1-15〉 수준별 접합지점: 비전, 전략, 전술 37
〈표 1-16〉 직무(활동) 영역별 접합지점 38
〈표 2-1〉 2013년도 공무원 교육기관별 교육 실적 39
〈표 2-2〉 2013년 중앙공무원교육원 갈등관리와 협상·조정과정 43
〈표 2-3〉 2008-2010년 중앙공무원교육원 분쟁조정·갈등관리 교육내용 43
〈표 2-4〉 2013년 지방행정연수원 공공갈등관리과정 45
〈표 2-5〉 2010년 지방행정연수원 갈등협상 심화과정 개요 46
〈표 2-6〉 2013년 각 시도 공무원교육기관의 갈등교육 개요 46
〈표 2-7〉 전북도 공무원교육원의 2013년 갈등관리·협상전략과정 48
〈표 2-8〉 전북도 공무원교육원의 2013년 4급 간부역량 강화과정 49
〈표 2-9〉 인천시 인재개발원의 2013년 사회갈등과정 1기 교육내용 50
〈표 2-10〉 인천시 인재개발원의 2013년 사회갈등과정 2기 교육내용 50
〈표 2-11〉 경상남도 인재개발원의 2013년 소통과 공감과정 51
〈표 2-12〉 경상남도 인재개발원의 2013년 사이버교육과정 52
〈표 2-13〉 단국대 분쟁해결연구센터 갈등관리 실무자과정 53
〈표 2-14〉 단국대 분쟁해결연구센터 갈등관리 전문가과정 53
〈표 2-15〉 단국대 분쟁해결연구센터 갈등코칭 전문가 양성과정 54
〈표 2-16〉 한국행정연구원 갈등관리 역량강화과정 57
〈표 2-17〉 국무조정실 위탁 갈등관리 교육과정 58
〈표 2-18〉 2013년 갈등조정전문가 아카데미 강의 개요 59
〈표 2-19〉 미국 연방조정알선청(FMCS)의 주요 교육프로그램 62
〈표 2-20〉 미국 국립갈등해소교육위원회(NCCRE)의 교육프로그램 67
〈표 2-21〉 미국 오레곤주 조정전문과정 교육프로그램 69
〈표 2-22〉 캐나다 법무부 갈등해결국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70
〈표 2-23〉 하버드대 PON 운영프로그램 현황 73
〈표 2-24〉 컬럼비아대 국제갈등해결센터 교육프로그램 77
〈표 2-25〉 컬럼비아대 국제갈등해결센터 주요 워크숍(2011-2013) 78
〈표 2-26〉 컬럼비아대 국제갈등해결(ICR) 주요 교과목 79
〈표 2-27〉 시라큐스대 맥스웰스쿨 심화학습인증제 교과목(2013년 가을) 82
〈표 2-28〉 시라큐스대 맥스웰스쿨 Summer Institute 강좌 84
〈표 2-29〉 캐나다 빅토리아대 갈등해소프로그램 87
〈표 2-30〉 영국 브래드포드대 갈등조정센터 교과내용 89
〈표 3-1〉 갈등교육프로그램 표준안 개요 92
〈표 3-2〉 교육표준안의 과정별 특화요소 94
〈표 3-3〉 교육표준안의 가치부가적 접근 94
〈표 3-4〉 고위과정(일반과정) 차시 구성안 96
〈표 3-5〉 관리자과정(심화과정) 차시 구성안 96
〈표 3-6〉 실무자과정(전문과정) 차시 구성안 97
〈표 3-7〉 갈등관리의 4요소 101
〈표 3-8〉 주요 대안적 분쟁해결 기법과 의미 101
〈표 3-9〉 갈등진단모형 121
〈표 4-1〉 교육훈련 추진체계 131
〈그림 1-1〉 참여적 의사결정의 분류 126
〈그림 2-1〉 국민대통합 비전 및 전략 137
〈그림 2-2〉 갈등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138
〈그림 2-3〉 통합역량 강화 로드맵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