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들에게서문 가이드는 누구를 위해 필요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I 우리가 직면한 혼란: 알파벳주의1. 알파벳순 배열의 장점과 단점2. 백과사전3. 대학4. 도서관II 20세기 이전 지식의 조직5. 고대 그리스와 로마개인의 발전 과정에 따라 배우는 삶: 플라톤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을 아우르다: 아리스토텔레스자연법에 토대를 둔 윤리: 로마 스토아학파『성서』를 믿는 사람들이 발견하는 진리와 지혜: 아우구스티누스6. 중세철학은 신학의 하녀다: 토마스 아퀴나스실험과학의 정립을 요청하다: 로저 베이컨7. 근대: 17세기인간의 능력은 기억력, 상상력, 이성으로 나뉜다: 프랜시스 베이컨사실에 관한 지식과 하나의 단정을 다른 단정과 연결한 지식: 토머스 홉스논리학, 자연학, 윤리학: 존 로크8. 근대: 18세기역사, 시학, 철학: 드니 디드로와 장 달랑베르경험적 학문과 합리적 학문의 구별: 이마누엘 칸트9. 근대: 19세기체계적 원리와 알파벳순 원리를 결합한 백과사전: 새뮤얼 테일러 콜리지근대적 방식으로 분류한 지식: 앙드레마리 앙페르사실 관찰에 바탕을 둔 지식: 오귀스트 콩트자연과학과 인문학으로 나눈 지식: 빌헬름 딜타이추상성과 구체성으로 조직한 지식: 허버트 스펜서III 백과사전의 결함을 치유하기 위한 현대의 노력10. 20세기의 제안11. 프로피디아12. 신토피콘IV 철학적 성찰13. 앞으로 서술할 내용14. 필수적인 통찰과 분별정신의 자산앎의 방식에피스테메와 파이데이아기예와 학문기예의 분류학문의 질서역사, 시, 철학초월적 형식15. 독자들을 위한 비망록결론 스스로 공부하는 사람을 위한 파이데이아역자 후기 종합적 교양을 추구하는 방법부록1. 프로피디아의 ‘지식의 골자 개요’2. 전문화라는 야만3. 혼자 공부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