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협업행정과 유능한 정부 / 이주희 3
Ⅰ. 정부3.0과 유능한 정부 5
Ⅰ-1. 정부3.0의 개념 5
Ⅰ-2. 왜 정부3.0인가 6
Ⅰ-3. 정부 패러다임의 시대적 진화 7
Ⅰ-4. 정부 운영 패러다임의 비교 7
Ⅰ-5. 정부3.0 비전과 전략 8
Ⅰ-6. 정부3.0 비전과 전략의 요소 9
Ⅰ-7. 정부3.0 추진 3대 전략 10대 과제 9
Ⅱ. 협업행정의 이해 10
Ⅱ-1. 협업행정의 필요성 10
Ⅱ-2. 협업행정의 개념 11
Ⅱ-3. 협업행정의 핵심구성 요소 11
Ⅱ-4. 정책조정과 협업행정 12
Ⅱ-5. 협업행정의 대상 13
Ⅱ-6. 협업행정의 효과 14
Ⅱ-7. 협업행정의 근거 15
Ⅱ-8. 협업행정 추진의 구성요소-1 16
Ⅱ-9. 협업행정 추진의 구성요소-2 16
Ⅱ-10. 협업행정의 유형-주체적 분류 17
Ⅲ. 협업행정 추진방법 22
Ⅲ-1. 준비단계 22
Ⅲ-2/Ⅱ-2. 협업행정 실행단계 24
Ⅲ-3. 협업행정 사후관리단계 31
Ⅲ-4. 성공적인 협업행정을 위한 제언 34
Ⅳ. 협업행정 성공을 위한 10계명 35
II. 공공정보 개방과 투명한 정부 / 신용일 37
1. 정부 3.0의 필요성 38
산업과 시장의 변화와 특징 39
산업 3.0 시대의 시장 특징 39
외국정부 정책의 변화 동향 40
ICT기술을 이용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의 증가 40
미국의 클라우드 활용현황 41
도요타의 클라우드 서비스 41
한국의 클라우드 국가경쟁력지수 42
미국 선거에서 빅데이터 활용 42
빅 데이터 인사에 활용 43
SAS의 인사관리에 활용 43
ICT 시대의 개인 삶의 변화 44
국민들이 바라는 정부의 모습 44
2. 정부 3.0과 2014 추진전략 45
정부3.0은 한 마디로 45
정부3.0의 지향점 46
정부3.0으로 달라지는 정부운영 46
정부3.0 비전과 전략체계 47
3대 전략과 10대 중점 추진과제 47
3. 그 간의 성과와 여건 48
지난해, 정부3.0 비전과 철학을 확산 48
미흡했던 부분 49
2014년 추진 여건 49
4. 2014 과제 : 무엇을 할 것인가? 50
2014년 추진목표 및 전략 50
정부3.0 핵심가치를 국정 전반에 적용 52
공공정보, 국민중심으로 전면 공개 53
정부 정보공개 수준의 향상 54
공공데이터가 일자리로 이어지는 체계구축 55
공공 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에 관한 법률 56
데이터 개방의 8대 원칙 56
빅데이터 플랫폼 개념도 57
빅데이터 업무활용 분야 57
빅 데이터 활용-서울시 심야버스 노선 결정 58
질병예측 : 구글 독감서비스 58
민원정보 소셜 분석 : 국민권익위원회 59
국가위기관리, 테러방지 : 미국, 싱가포르 59
빅데이터 활용 선진사례 : 치안 및 범죄예방 60
III. 맞춤형 서비스와 서비스 정부 / 최숙경 61
1. 맞춤형 서비스와 서비스 정부란? 63
정부3.0 맞춤형 서비스의 필요성 65
정부3.0 맞춤형 서비스의 개념 66
정부3.0 맞춤형 서비스의 이해 66
기본 방향 68
일하는 방식 개선-3대 전략과 10대 중점 추진과제 68
맞춤형 서비스 선도과제 중점관리 69
맞춤형 서비스 대상별 추진 70
2. 맞춤형 서비스 주요 추진내용 70
기초생활수급자 사례 : 신청 한 번으로 맞춤 서비스 제공 71
(취약계층)취약독거노인 통합관리를 통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주요사례1 71
(취약계층)수요자 중심 학교폭력 대응체계 구축-주요사례2 71
(기업)중소기업 지원사업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주요사례3 72
(신기술)지방규제지도 정보 서비스 구축-주요사례4 72
(신기술)휴대폰 GPS-WiFi 원격제어 시스템 도입-주요사례 5 72
(신기술)수요자 중심의 버스노선 개편(대구시)-주요사례 6 72
3.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행동전략 73
맞춤형 서비스 자세 74
맞춤형 응대 75
맞춤형 응대 실습 75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다양성 이해-DISC 76
PPS 진단 78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다양성 이해-DISC 79
Dominance(주도형) 80
Influence(사교형) 80
Steadiness(안정형) 81
Conscientiousness(신중형) 81
자신만의 맞춤형 서비스 전략 수립 방법 82
IV. 공공 및 민간부문 정부3.0 우수사례 / 명승환 83
1. 문제의 제기 85
2. 새로운 환경과 행정수요의 변화 87
1) 새로운 환경 변화 87
2) 새로운 행정수요와 행정 패러다임의 변화 90
3. 정부3.0 개념정의 및 실현 조건 92
4. 미래 정부3.0과 수요자중심의 공공디자인 96
4-1. 앞으로의 정부3.0 96
4-2. 수요자중심의 디자인 전략 101
5. 우수 사례 122
6. 결론 : 정책방향 및 제언 (행정혁신적 관점) 129
판권기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