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1
SUMMARY 17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제2절 연구의 방법과 기여점 22
1. 연구의 방법 22
2. 연구의 기여점 23
제2장 스마트모바일라이프 개념 24
제1절 스마트모바일라이프의 정의 24
1. 스마트모바일라이프의 등장 배경 24
2. 스마트모바일라이프의 정의 30
제2절 스마트모바일라이프의 분류 33
1. 유비쿼티라이프(Ubiquity-life)의 개념 33
2. 스마트모바일라이프(S-life)와 유비쿼티라이프(U-life) 비교 34
제3장 스마트모바일라이프 현황 36
제1절 스마트모바일라이프의 기술 분류 36
1. 연결성(Connectivity) 구현 기술 (NFC, Bluetooth, WiFi, LiFi, LTE) 41
2. 개인화(Personalization) 구현 기술 63
3. 공개성(Openness) 구현 기술 70
제2절 스마트모바일라이프의 서비스 분류 82
1. 연결(Connect) 86
2. 창조(Create) 89
3. 즐거움(Enjoy) 91
4. 학습(Learn) 94
5. 거래(Trade) 96
제3절 스마트모바일라이프의 이용형태 및 발전방향 103
1. 스마트모바일라이프의 이용형태 정의 103
2. 스마트모바일라이프의 이용형태 변화 및 발전방향 104
제4절 기술과 서비스동향에 따른 시사점 106
제4장 스마트모바일라이프 정책동향 107
제1절 스마트모바일라이프의 정책동향 107
1. 문화 예술 및 이스포츠 법 개정 현황 107
2. 콘텐츠산업의 육성을 위한 저작권 제도, 불정정 행위 제거 방안 113
3. 스마트교육 활성화를 위한 저작권제도 개선동향 121
4. ICT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규제ㆍ제도 129
제2절 정책동향에 따른 시사점 132
제5장 응용서비스 발전방향 및 모델제시 133
제1절 연결성(Connectivity) 구현 기술 분야 133
1. 발전방향 133
2. 시사점 140
제2절 개인화(Personalization) 구현 기술 분야 142
1. 발전방향 142
2. 시사점 144
제3절 공개성(Openness) 구현 기술 분야 146
1. 발전방향 146
2. 시사점 149
제4절 스마트모바일라이프의 응용서비스 모델 150
1. 응용서비스 모델 도출 150
2. 응용서비스 모델 1 : 스마트 커머스 151
3. 응용서비스 모델 2 : 스마트 Log 155
4. 응용서비스 모델 3 : 스마트 홈 160
제6장 응용서비스 활성화 방안 165
제1절 필요성 165
제2절 기대효과 167
1. 경제적 측면 167
2. 복지적 측면 169
3. 사회적 측면 169
제3절 정책방향 170
1. 대기업 참여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커머스 협력센터 구축 170
2. 스마트모바일라이프 도래를 대비한 중장기 로드맵과 가이드라인 마련 171
3. 스마트모바일라이프 구현 기업 지원 172
4. HTML5기술을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유통 채널 다수 조성 173
5. 정부/공공기관 내 스마트커머스 기술 시범시업 실시 173
6. 스마트로그활용 기업 네트워크 구축 174
제7장 결론 175
참고문헌 176
판권기 180
〈표 1-1〉 전 세계 스마트폰 가격대별 판매량 전망 20
〈표 2-1〉 스마트폰 혁명으로 각 분야에서 변화하는 모습들 29
〈표 2-2〉 스마트모바일라이프의 정의 32
〈표 3-1〉 Smart Mobile Telecommunications 기술 분류표 38
〈표 3-2〉 각 분야에서 선정한 스마트모바일라이프 핵심 기술 40
〈표 3-3〉 NFC와 Bluetooth 비교 42
〈표 3-4〉 Bluetooth 규격 51
〈표 3-5〉 WiFi 기술 표준별특징 54
〈표 3-6〉 HSDPA, LTE와 LTE-A의 비교 60
〈표 3-7〉 모바일 관련 서비스 규모 62
〈표 3-8〉 국내 GPS 응용 서비스 68
〈표 3-9〉 2D Barcode기술 71
〈표 3-10〉 QR Code의 특징 73
〈표 3-11〉 QR Code 주요응용분야 74
〈표 3-12〉 QR Code를 이용한 국내 서비스 사례 75
〈표 3-13〉 QR Code를 이용한 해외 서비스 사례 76
〈표 3-14〉 모바일 콘텐츠 분류 85
〈표 3-15〉 세계 게임시장의 현황 및 전망 92
〈표 3-16〉 모바일 결제 서비스 모델 98
〈표 3-17〉 스마트모바일라이프 이용형태 103
〈표 3-18〉 기술과 서비스동향에 따른 시사점 106
〈표 4-1〉 부처협력 프로젝트 예시 116
〈표 4-2〉 공교육기관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121
〈표 4-3〉 미국의 교육미디어에 관한 공정이용 가이드라인 125
〈표 4-4〉 교육기관 생산 주요 저작물(예시) 126
〈표 4-5〉 해외의 각국의 공유 저작물 확보 사업 현황 126
〈표 4-6〉 국내 저작권 신탁관리 단체 현황 127
〈표 4-7〉 디지털교과서 개발 종수 및 소요 예산 127
〈표 4-8〉 이러닝 산업 종사자 추이 128
〈표 4-9〉 미래부 추진과제 목록 131
〈표 4-10〉 정책동향에 따른 시사점 132
〈표 5-1〉 QR코드 규격화 연혁 146
〈표 5-2〉 스마트커머스의 기대효과 155
〈표 5-3〉 AT&T 디지털라이프 서비스의 특징 162
〈표 6-1〉 Effect of the Mobile Payment Service 167
[그림 2-1]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수 25
[그림 2-2] 스마트 혁명의 정의 26
[그림 2-3] 스마트폰 기능별 이용 비중 26
[그림 2-4] 스마트폰 이용 계기(복수응답) 27
[그림 2-5] 스마트폰과 PC의 SNS 사용 비중 28
[그림 2-6] S-life의 비전 31
[그림 2-7] U-life 비전 33
[그림 2-8] 서비스 패러다임의 변화 35
[그림 3-1] 모바일 서비스 기술 Hype Cycle 39
[그림 3-2] 스마트모바일라이프와 핵심 기술 40
[그림 3-3] 스마트폰의 NFC포함 예상수요 43
[그림 3-4] NFC 기능별 구분 44
[그림 3-5] NFC활성화를 위한 비전 및 추진과제 45
[그림 3-6] 세계 모바일 결제 시장 내 NFC결제비중 46
[그림 3-7] Bluetooth 칩셋 활용 현황 52
[그림 3-8] WiFi 서비스 진화 55
[그림 3-9] 기가 WiFi 응용 서비스 56
[그림 3-10] 이동통신시장의 기술혁신 58
[그림 3-11] 유럽 모바일 LBS 시장 규모 증가 추이 66
[그림 3-12] GPS기반 응용 서비스 67
[그림 3-13] 1차원 Barcode 72
[그림 3-14] 2차원 바코드 핵심기술 72
[그림 3-15] 입체적 3D Barcode 74
[그림 3-16] PM Code 74
[그림 3-17] HTML5 사용 현황 (개발자 도구) 79
[그림 3-18] HTML5 사용 현황 (애플리케이션 개발) 80
[그림 3-19] 스마트모바일라이프 서비스 분류 (2008년도) 82
[그림 3-20] 스마트모바일라이프 서비스 분류 (2011년도) 83
[그림 3-21] 스마트모바일라이프 서비스 분류 (2012년도) 84
[그림 3-22] 스마트모바일라이프 서비스의 분류 86
[그림 5-1] Software-based Relay Attack 134
[그림 5-2] WiFi 기술의 발전 137
[그림 5-3] RHive 145
[그림 5-4] HTML5의 영향 148
[그림 5-5] 응용서비스 모델 도출 150
[그림 5-6] 스마트 커머스 154
[그림 5-7] 스마트 Log 157
[그림 5-8] AT&T의 Didital Life 162
[그림 6-1]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168
[그림 6-2] HTML5 필요 인력 168
[그림 6-3] 스마트모바일라이프 정책방향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