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5
SUMMARY 24
제1장 서론 2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8
1. 연구의 필요성 28
2. 연구목표 및 주요 핵심내용 28
제2절 추진체계 및 추진방법 30
1. 연구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전략 30
2. 추진방법 30
3.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31
제2장 뉴실버 세대 32
제1절 실버 세대의 개념 32
1. 실버 세대의 정의 32
2. 실버 세대의 범위 33
3. 실버 세대의 라이프스타일 33
제2절 실버 세대 분석 35
1. 신체적 측면 35
2. 인지적 측면 35
3. 선호색으로 본 뉴실버 세대 37
제3절 뉴실버 세대 40
1. 뉴실버 세대의 정의 40
2. 뉴실버 세대의 구분 42
제4절 뉴실버 세대의 특징 44
1. 특징 44
2. 뉴실버 세대의 3대 키워드 46
3. 뉴실버 세대의 라이프스타일 46
제3장 뉴실버 비즈니스 54
제1절 실버산업의 개요 54
1. 개요 54
2. 실버산업의 배경 및 필요성 55
제2절 실버산업의 특징 61
1. 실버산업의 특징 61
2. 실버산업의 유형 64
3. 모바일 실버 시장 환경 65
제3절 국내 뉴실버 비즈니스 현황 69
1. 개요 69
2. 관련 분야 70
제4절 해외 뉴실버 비즈니스 현황 77
1. 일본의 실버산업 77
2. 중국의 실버산업 84
3. 캐나다의 실버산업 89
4. 스웨덴의 실버산업 93
5. 싱가포르의 실버산업 93
6. 대만의 실버산업 95
7. 태국의 실버산업 96
8. 러시아의 실버산업 98
제5절 뉴실버 비즈니스 전망 100
제4장 뉴실버 비즈니스 정책 102
제1절 국내 뉴실버 비즈니스 정책 102
1. 실버 콘텐츠의 개요 102
2. 국내 정책 동향 102
3. 부처별 고령친화산업 지원 정책 추진현황 103
제2절 해외 뉴실버 비즈니스 정책 108
1. 일본 108
2. 중국 115
3. 영국의 Telecare 117
4. 싱가포르의 iN2015 118
제3절 뉴실버 비즈니스의 문제점 120
1. 협소한 실버시장 120
2. 법적, 제도적 지원 미흡 120
3. 노인복지용구의 부족 121
4. 공공 부문과 민간부분의 역할 문제 122
5. 실버산업 분야별 문제 123
제5장 스마트 생태계 분석 125
제1절/5-1. 스마트 생태계의 개요 125
1. 스마트 시대로의 변화 125
2. 개방ㆍ상생의 생태계와 데이터 중심의 패러다임 전환 129
3. 단말 제조사 : 아이폰을 넘어 "First Mover" 로 도약 130
4. 소프트웨어ㆍ콘텐츠 산업 : 모바일 비즈니스 전성시대 131
5. 국민경제의 변화 : 인터넷 경제ㆍIT융합의 확산과 일자리 창출 132
6. 스마트 생태계의 등장 134
제2절 스마트 생태계의 영역 140
1. 스마트 커머스 140
2. 모바일 게임 143
3. 스마트 워크 147
4. 스마트 기기 및 콘텐츠 151
5. SNS - 스마트시대 커뮤니케이션(Smart Communication) 154
6. 스마트 라이프 157
제3절 스마트 생태계 관련 정책 158
1. 무선인터넷 관련 기존 정책 158
2. 무선인터넷 활성화 종합 계획 158
3. 기존 정책의 변화 전략 159
제4절 스마트 생태계 전망 160
1. 전망 160
2. 스마트 생태계가 미치는 영향 166
제6장 뉴실버 콘텐츠 분석 169
제1절 뉴실버 콘텐츠 개요 169
제2절 국내 뉴실버 콘텐츠 172
1. 향수를 자극하는 콘텐츠 172
2. 자아실현 관련 콘텐츠 172
3. IT 관련 콘텐츠 173
4. 건강 관련 콘텐츠 176
제3절 해외 뉴실버 콘텐츠 178
1. 24시간 통화 지원 서비스로 노년층 시장공략에 성공한 지터벅(Jitterbug) 178
2. 긴급 상황을 고려한 단말로 시니어 시장에 가장 먼저 진출한 Verizon Wireless 179
3. Universal Design으로 시니어층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선 AT&T 179
4. 고성능을 원하지 않는 일반 사용자들에게 어필한 Sprint Nextel 180
5. 1,500만대를 판매한 NTT도코모의 "라쿠라쿠폰" 180
6. 안티에이징 181
7. 일본 게이오 백화점의 전략 183
8. 과거의 향수와 관련된 콘텐츠 183
9. 자기개발 관련 콘텐츠 183
10. 고령자를 위한 다양한 제품 184
11. IT 기기에 의료 기능을 추가한 제품 186
12. 대만의 실버상품 188
13. 러시아의 실버상품 190
14. 캐나다의 실버상품 191
제7장 뉴실버 콘텐츠 기술 194
제1절 현재의 뉴실버 콘텐츠 기술 194
1. 유니버셜 디자인 (UD : Universal Design) 194
2. 스마트워크 기술 198
3. 콘텐츠 공유 기술 201
4. 인공지능 기술 202
5. 음성인식 기술 206
6. 가상현실 기술과 햅틱(Haptic) 기술 207
7. 스마트 하이브리드 기술 208
8. 스마트 센서 기술 210
제2절 미래의 뉴실버 콘텐츠 기술 214
1. 일상생활의 편리성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한 미래유망기술 214
2. 개인 및 국가의 경제적 안정 지원을 위한 미래유망기술 214
3. 노후의 건강 유지를 위한 미래유망기술 215
제3절 뉴실버 콘텐츠 융합 기술 216
1. 개요 216
2. 융합 콘텐츠의 전망 216
제8장 뉴실버 세대와 스마트 생태계의 연계성 219
제1절 뉴실버 세대와 스마트 생태계 219
1. 실버산업의 전망 219
2. 실버산업과 스마트 생태계 220
제2절 뉴실버 세대와 스마트 생태계와의 연계성 230
1. 콘텐츠 디자인과 실버 세대 230
2. 감성커뮤니케이션과 뉴실버 세대 230
3. 유니버설 디자인과 실버 세대 232
4. 스마트폰과 실버 세대 235
5. 스마트 로봇과 실버 세대 236
6. 디지털 라이프와 실버 세대 237
7. Healthcare와 실버 세대 237
8. SNS와 실버 세대 238
제3절 뉴실버 세대의 스마트 생태계에서의 역할 240
1. 실버세대의 역할 240
2. 스마트 생태계에서의 실버세대의 역할 242
제9장 뉴실버 세대에 적합한 스마트 생태계 구축 전략 247
제1절 국내외 연구 및 사례 분석 247
1. 스마트 워크 구축 사례 247
2. 배리어 프리 상품 구축 사례 250
3. 건강 및 안전 관리 시스템 구축 사례 252
4. 보험, 금융업계 시니어 마케팅 260
5. 유통, 패션 업계 시니어 마케팅 260
6. 효 마케팅 261
제2절 뉴실버 세대를 고려한 스마트 생태계 구축 방안 262
1. 개요 262
2. 뉴실버 스마트 생테계 구축 전략 262
제3절 뉴실버 스마트 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술 및 제품 로드맵 268
1. 스마트 에이징을 위한 2013년 KISTEP 10대 미래유망기술 268
2. 차세대 컴퓨팅 기술 273
제10장 설문조사 274
제1절 설문 방법 및 기초 조사 274
제2절 설문 분석 276
1. 스마트 기기 이용 실태 조사 276
2. 노후 준비 계획 287
3. 60세 이후 스마트 기기 이용 계획 289
4. 실버세대와 스마트 생태계의 연계 방안 298
제3절 설문 내용 306
참고문헌 312
판권기 318
〈표 2-1〉 실버세대의 정의 32
〈표 2-2〉 실버세대의 범위 33
〈표 2-3〉 실버세대의 라이프스타일 34
〈표 2-4〉 실버세대의 신체적 변화 35
〈표 2-5〉 뉴실버 세대가 선호하는 색 분포 37
〈표 2-6〉 뉴실버 세대가 선호하지 않는 색 분포 38
〈표 2-7〉 가구주 연령별 자산 및 소득 보유 현황 43
〈표 2-8〉 뉴실버 세대의 분석 47
〈표 2-9〉 실버세대의 취미 연관어 변화 53
〈표 3-1〉 실버세대와 뉴실버 세대의 의식 변화 57
〈표 3-2〉 실버세대 단독 세대 추이 58
〈표 3-3〉 실버산업의 특징 63
〈표 3-4〉 실버 마케팅의 키워드 63
〈표 3-5〉 삼성경제연구소의 실버산업의 분류 64
〈표 3-6〉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실버산업 분류 64
〈표 3-7〉 대한건설협회의 실버산업 분류 65
〈표 3-8〉 소외계층 모바일 정보화 수준 66
〈표 3-9〉 소외 계층별 스마트폰 비 이용 이유 67
〈표 3-10〉 소외계층의 스마트폰 이용 이후 변화 정도 67
〈표 3-11〉 주요 실버타운 현황 72
〈표 3-12〉 주거관련 실버 비즈니스 74
〈표 3-13〉 디지털 단말기 소유 고령층의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비중 82
〈표 3-14〉 주요 문제점과 관련한 키워드 83
〈표 3-15〉 2010-2011년 기준 세계 각국의 중간 연령 90
〈표 3-16〉 캐나다 인구의 연령별 평균 연간 소득 91
〈표 3-17〉 캐나다의 연령별 지출 91
〈표 3-18〉 캐나다의 의료 지출 세부 항목 분석표 92
〈표 3-19〉 태국 연령대별 인구 추세 96
〈표 3-20〉 태국 연령별 인구 전망 97
〈표 3-21〉 고령화 사회 진입에 대비한 태국 정부 활동 97
〈표 3-22〉 2010-2011년 러시아 인구 구조 98
〈표 3-23〉 러시아연금 월 평균 수령액 99
〈표 4-1〉 국내 u-Health 시장 전망 105
〈표 4-2〉 u-Healthcare의 유형 106
〈표 4-3〉 독립적인 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u-Japan 정책과제 115
〈표 4-4〉 iN2015에서 제시한 의료체계 개편전략 119
〈표 4-5〉 실버 IT 프로젝트 119
〈표 5-1〉 주요 경제적 변화 비교 129
〈표 5-2〉 2012년 SNG의 출시일과 1천만 다운로드 달성기간 146
〈표 5-3〉 스마트워크의 유형 및 근무형태 148
〈표 5-4〉 스마트워크 유형에 따른 장단점 150
〈표 5-5〉/〈표 5-2〉 앱 마켓의 진화 방향 166
〈표 6-1〉 실버용 전화기 173
〈표 6-2〉 실버 세대를 위한 헬스케어 제품 176
〈표 6-3〉 Jitterbug 단말 종류 및 일반 요금제와의 비교 178
〈표 6-4〉 Verizon의 시니어 대상 Coupe단말 및 Nationwide 65 Plus 요금제 179
〈표 6-5〉 Universal Design을 채택한 단말 및 시력 장애인을 위한 S/W 180
〈표 6-6〉 뉴실버 대상 성공과 실패하는 카피 182
〈표 6-7〉 일본의 간병로봇 시장규모 추이 186
〈표 6-8〉 대만의 실버 콘텐츠 189
〈표 6-9〉 캐나다의 셀프 혈당 측정기 베스트셀러 Top3 191
〈표 6-10〉 캐나다의 노인 친화형 PC 192
〈표 7-1〉 스마트워크로 인한 생활의 변화 201
〈표 7-2〉 스마트폰에 부착된 센서를 활용한 사례 212
〈표 7-3〉 융합 정도에 따른 융합 개념 216
〈표 8-1〉 성공적인 실버세대의 역할 241
〈표 8-2〉 봉사활동의 예 243
〈표 8-3〉 실버세대의 역할 증대 방안 244
〈표 8-4〉 실버세대의 지역에서의 역할 245
〈표 9-1〉 스마트워크 도입 사례 249
〈표 9-2〉/〈표 9-12〉 콘텐츠의 융합 유형별 사례 264
[그림 2-1] 뉴시니어 포지셔닝 40
[그림 2-2] 연령별 자산 가구 총액 41
[그림 2-3] 뉴시니어의 라이프스타일 42
[그림 2-4] 한국의 베이비부머 세대 분포 43
[그림 2-5] 한국의 연령별 인구 구조 44
[그림 2-6] 뉴실버와 스마트 실버 세대의 삶의 연대기 45
[그림 2-7] 뉴시니어의 특성과 뉴시니어를 움직이는 3대 키워드 46
[그림 2-8] 연령별 전자상거래 월평균 지출액 47
[그림 2-9] 인터넷 서비스 이용율 48
[그림 2-10] 은퇴 후 실버 세대의 관심사 49
[그림 2-11] 베이비부머 세대의 미디어 접촉률 49
[그림 2-12] 베이비부머 세대의 매체별 광고 주목도 50
[그림 2-13] 베이비부머 세대의 매체별 광고효과 50
[그림 2-14] 베이비부머 세대의 제품별 광고 관심도 51
[그림 2-15] 실버 세대와 뉴실버 세대의 비교 52
[그림 3-1] 소외계층별 SNS 이용률 66
[그림 3-2] 스마트 사회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격차 68
[그림 3-3] 국내 실버산업 시장규모 69
[그림 3-4] 실버산업 연평균 성장률 전망 70
[그림 3-5]/[그림 3-6] 향후 연령 구분별 일본 인구 추계 77
[그림 3-6] 60세 이상 인구의 소비 증가 추세 (일본) 80
[그림 3-7] 신고령층의 가격, 브랜드 중시도 81
[그림 3-8] 일본 고령층 인터넷 및 SNS 이용 실태 82
[그림 3-9] 노인 인구 변화의 국제 비교 (2010-2050년) 84
[그림 3-10] 중국 연령대별 인구 구성과 증감율 85
[그림 3-11] 중국 50-64세 소비시장 크기 86
[그림 3-12] 중국 인터넷 이용률 변화 추세 87
[그림 3-13] 타오바이왕에 판매되는 노인용품 88
[그림 3-14] 뉴실버 세대의 니즈 101
[그림 4-1] 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공복지 지출 103
[그림 4-2] u-Healthcare 분야 구분 105
[그림 4-3] 스마트 케어 개념도 106
[그림 4-4] 전남문화산업진흥원과 동신대학교가 개발한 기능성 게임 107
[그림 4-5] 고령자 거주의 안전 확보에 관한 법의 개요 114
[그림 5-1]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현황 127
[그림 5-2] 가구원 스마트기기 보유율 127
[그림 5-3] 국내 시장의 키워드가 된 "스마트" 128
[그림 5-4] 스마트 혁명 129
[그림 5-5] 스마트 콘텐츠의 매출 구성과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액 추이 131
[그림 5-6] 인터넷 경제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 (2010년 기준) 132
[그림 5-7]/[그림 5-8] IT 융합산업의 연도별 성장 전망 133
[그림 5-8] 전통적인 IT 생태계와 스마트 생태계의 비교 135
[그림 5-9] C-P-N-D 가치 사슬 136
[그림 5-10] 크로스미디어 플랫폼을 둘러싼 콘텐츠 경쟁구도 137
[그림 5-11] 플랫폼 시장의 경쟁 심화 구도 138
[그림 5-12] 네트워크의 고도화 139
[그림 5-13] 스마트 커머스 2.0과 스마트 커머스 3.0의 비교 141
[그림 5-14] 진화하는 모바일과 스마트커머스(스마트 쇼핑) 시장 141
[그림 5-15] 스마트 단말의 특징을 반영한 다양한 서비스 142
[그림 5-16] 국내 M-Commerce 시장 규모 및 전망 142
[그림 5-17] T-커머스 시장 전망 143
[그림 5-18]/[그림 5-26] 게임 생태계의 유통 구조 변화 144
[그림 5-19]/[그림 5-2] 스마트워크의 개념 147
[그림 5-20] 한국의 각종 지수 149
[그림 5-21]/[그림 5-44] 스마트폰과 PC의 SNS 사용 비중 155
[그림 5-22] 스마트폰 이용현황 및 앱 활용 사례 157
[그림 5-23] 전 세계 가상재 시장 전망 160
[그림 5-24] 인터넷 연결의 확장 162
[그림 5-25] 제3차 산업혁명의 전개 162
[그림 5-26] 신규 BM 유망 영역 163
[그림 5-27] 스마트화의 3대 변화 요인 164
[그림 6-1] 힐링 스페이스와 모스타일의 예 169
[그림 6-2] 실버용 게임 "팔도강산"과 실버연극제 170
[그림 6-3] 펜텍의 엘더폰 174
[그림 6-4] HONESTEC(정직한기술)의 VHS to DVD 176
[그림 6-5] 도코모의 "라쿠라쿠폰" 판매대수 및 세대별 모델 181
[그림 6-6] 연주하는 미니어처 장난감 182
[그림 7-1] 유니버셜 디자인의 범위 195
[그림 7-2] 유니버셜 디자인 사례 - Tilting Sink 196
[그림 7-3] 유니버셜 디자인 사례 - 6474 Pages Chair 196
[그림 7-4] 유니버셜 디자인 사례 - OXO 사의 유니버셜 주방 디자인 197
[그림 7-5] 유니버셜 디자인 사례 198
[그림 7-6] 스마트워크의 개요 199
[그림 7-7] 스마트워크 요소 기술 200
[그림 7-8] 웨어러블 디바이스인 구글 글라시스 204
[그림 7-9] 스마트 CCTV 감시 화면 205
[그림 7-10] 구글의 음성 검색 서비스 207
[그림 7-11]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하이브리드 디바이스 209
[그림 7-12] ASUS Padfone Station과 SKT의 스마트로봇 209
[그림 7-13] 삼성 Gelaxy S4에 장착된 9가지 센서 211
[그림 7-14]/[그림 7-13] 미래의 스마트 센서 적용 범위 212
[그림 7-15] 콘텐츠의 융복합화 전망 218
[그림 8-1] 실버산업의 전망 219
[그림 8-2] 실버용 게임 "드림게이트" 222
[그림 8-3] Eons의 cRANKy 서비스 223
[그림 8-4] 아바타 기반 콘텐츠 "Ameba Pigg" 224
[그림 8-5] 4D 입체 체험관 226
[그림 8-6] IPTV 효도방 227
[그림 8-7] 생체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로봇 229
[그림 8-8] "시니어넷" 인터넷 교육프로그램 231
[그림 9-1] 스마트워크 플레이스 구축 사례 (대우건설) 247
[그림 9-2] 무역협회의 "E-경영지원시스템" 구축 사례 248
[그림 9-3] 대기산업의 모바일오피스 구축 사례 249
[그림 9-4] NTT의 히카리(光) BOX 253
[그림 9-5] i-POT 서비스 구성 예 253
[그림 9-6] NTT 안심건강센터 254
[그림 9-7] 휴대 전화 보호 서비스 255
[그림 9-8] 도쿄신유의 시르워치 257
[그림 9-9] 배회 노인 감시 시스템 257
[그림 9-10] 뉴실버 스마트 생태계 구축을 위한 2+5 전략 262
[그림 9-11] 진행 계층 모델 263
[그림 9-12]/[그림 9-13] 실버산업과 ICT 산업의 연계 가능성 266
[그림 9-13]/[그림 9-14] 차세대 컴퓨팅 기술 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