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4
SUMMARY 17
제1장 서론 21
제2장 정책홍보 여건 분석 23
제1절 미래부 비전ㆍ정책 분석 23
1. 분석개요 23
2. VIP 국정철학과 연계구조 23
3. 부처 비전 및 정책 분석 24
4. 창조경제 정책과제 및 경제주체 역할 25
5. 5대 정책에 따른 세부과제 26
6. 결론 33
제2절 미래부 언론 보도 분석 34
1. 분석개요 34
2. 부처별 보도자료 배포 및 기사 게재 비교 34
3. 월별 보도추이 36
4. 보도내용 37
5. 매체 유형 39
6. 보도유형 42
7. 보도논조 44
8. 보도 심층도 49
9. 미래부 언론 보도 분석 결론 52
제3절 대내외 인식 조사 53
1. 조사 개요 53
2. 미래부 인지도 54
3. 미래부 역할에 대한 기대수준 및 만족수준 56
4. 미래부 역할이해도 및 이미지 58
5. 미래부 위상수준 인식 및 신뢰수준 60
6. 미래부 주요정책 인지도, 신뢰도, 정책달성 전망 62
7. 미래부 주요정책 중요성 및 시급성 63
8. 미래부 주요정책 기대효과 및 국민생활 연관성 66
9. 세부정책 대국민인식 68
10. 미래부 연상이미지 75
11. 대내외 인식 분석 결론 76
제4절 전문가 의견 조사 77
1. 조사개요 77
2. 미래부 외부평판 78
3. 미래부에 대한 기대수준 및 만족수준 79
4. 미래부 중점과제 80
5. 미래부 이미지 80
6. 미래부 정책홍보 81
7. 전문가 의견 조사 결론 82
제3장 정책홍보 과제 및 전략 84
제1절 개요 84
제2절 정책홍보 과제 85
1. 핵심문제 85
2. 문제원인 86
3. 정책홍보 과제 89
4. 정책홍보 목표 90
5. 정책홍보 중장기 과제 91
6. 정책홍보 단계별 추진전략 93
7. 포지셔닝 전략 94
8. 프레임 전략 95
9. 메시지 전략 96
10. 부처 슬로건 전략 97
11. [참조] 부처 슬로건 적합도 조사결과 97
12. 타깃 전략 98
13. 정책홍보 추진방향 99
제4장 정책홍보 실행방안 100
제1절 개요 100
1. 정책홍보 추진방향에 따른 세부 실행전략 100
2. 정책홍보 추진방향 예시(산림청 사례분석) 101
3. 정책홍보 추진 프로그램 구성 105
제2절 정책성과 사례 부각 방안 106
1. 전술개요 106
2. 언론사 공동 캠페인: YTN 1분 릴레이 '창조하는 미래, 새로운 대한민국' 106
3. 현장 프로모션: 국민을 찾아가는 현장홍보 '미래로 달리는 열차' 108
4. 일간지 공동기획: 미래창조과학부ㆍ매일경제 공동캠페인 '이 달의 창조경제인' 110
5. 미디어 행사: 창조경제 인큐베이터 '무한상상실 팸투어' 112
제3절 우호여론 확산 방안 115
1. 전술개요 115
2. 현장 프로모션: 창조경제타운 주민과 함께하는 '창조경제타운홀미팅' 115
3. 전문그룹 협업: 창조경제 글로벌 이니셔티브를 주도하는 '창조경제 글로벌 포럼' 117
4. 현장 프로모션: 창조경제를 이끄는 테크놀로지 대축제 '미래창조 유니버시아드' 119
5. 미디어 행사: 찾아가는 정책 브리핑 '논설위원실 투어' 121
제4절 기획홍보 강화 방안 124
1. 전술개요 124
2. TV방송기획: EBS 다큐프라임 '미래의 인류, 호모 크리에이티브' 125
3. 언론사 공동기획: 미래창조과학부ㆍ중앙일보 공동기획 '우리 역사 속 창조경제인을 찾아서' 127
4. 일간지 NIE 지면기획: '선생님, 미래창조과학부는 무슨 일을 하나요?' 129
5. 전문그룹 협업: 삼성경제연구소 '창조경제 정책성과 리포트' 130
제5절 대국민 스킨십 강화방안 133
1. 전술개요 133
2. 현장 프로모션: 찾아가는 '창조경제타운 입주설명회' 134
3. 정책홍보 프로모션: 미래세대 소통허브 '100인의 크리에이티브 칼리지' 136
4. 대국민 프로모션: 당신을 창조경제 국민대변인으로 모십니다 '위대한 대변인단 공개 오디션' 138
5. 공익 캠페인: 미래부와 네이버 공동 '창의문화 장려 공익 캠페인' 140
제6절 정책홍보 추진 일정 및 예산 143
제7절 정책홍보 추진체계 및 구조 144
제8절 정책홍보 효과 측정 방안 145
제5장 결론 147
Appendix Ⅰ. 창조경제타운 홍보활성화 방안 148
1. 창조경제타운 운영 현황 분석 148
2. 창조경제타운 홍보 현황 분석 150
3. 창조경제타운 홍보 추진 방향 제안 151
4. 홍보 프로그램 구성 152
5. 인지도 향상 프로그램 153
6. 방문 유도 프로그램 158
7. 창조경제타운 개선사항 제안 163
Appendix Ⅱ. 미래부 장관 Quote 분석 165
1. 분석개요 165
2. 분석구성 166
3.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분석 167
4/3.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분석 - 비주얼 분석 174
5/4. 분석 결과 및 제언 177
Appendix Ⅲ. 빅데이터 분석 180
1. 분석 개요 180
2. 미래부 관련 빅데이터 분석 181
3/5. 미래부 장관 관련 빅데이터 분석 185
4/6. 창조경제 관련 빅데이터 분석 190
5/7. 미래창조과학부 연관 어휘 분석 194
6/12. 빅데이터 분석 결론 196
APPENDIX Ⅳ. 신생부처 홍보사례 분석 198
1. 개요 198
2. 국내사례: 지식경제부 198
3/2. 국내사례: 해양수산부 199
4/3. 해외사례 미국 국토안보부 (분산조직 통합출범) 200
5/4. 분석 결과 및 제언 202
참고문헌 204
판권기 205
〈표 2-1〉 미래부 5대 정책 세부내용 - 창조경제 생태계 조성 28
〈표 2-2〉 미래부 5대 정책 세부내용 - 국가 연구개발 및 혁신역량 강화 29
〈표 2-3〉 미래부 5대 정책 세부내용 - SWㆍ콘텐츠 핵심 산업화 30
〈표 2-4〉 미래부 5대 정책 세부내용 - 국제협력과 글로벌화 31
〈표 2-5〉 미래부 5대 정책 세부내용 - 국민을 위한 과학기술과 ICT 구현 32
〈표 2-6〉 언론 보도 분석 개요 34
〈표 2-7〉 미래부 보도자료 배포 및 매체 게재 건 수 36
〈표 2-8〉 미래부 관련 보도 내용 및 세부 내용 37
〈표 2-9〉 TV 보도 세부 내용 42
〈표 2-10〉 우호 논조 주요 내용 46
〈표 2-11〉 비우호적 논조 주요 내용 46
〈표 2-12〉 내부 서베이 조사 개요 53
〈표 2-13〉 일반국민 서베이 조사 개요 54
〈표 2-14〉 주요 정책별 연관성 상위 세부정책 73
〈표 2-15〉 전문가 의견 조사 개요 77
〈표 2-16〉 미래부 외부평판에 대한 전문가 의견 78
〈표 2-17〉 미래부에 대한 기대수준 및 만족수준 관련 전문가 의견 79
〈표 2-18〉 미래부 중점과제에 대한 전문가 의견 80
〈표 2-19〉 미래부 이미지에 대한 전문가 의견 81
〈표 2-20〉 미래부 홍보에 대한 전문가 의견 82
〈표 4-1〉 정책홍보 추진방향에 따른 세부 실행전략 100
[그림 2-1] VIP 국정철학과 연계구조 24
[그림 2-2] 미래부 부처 비전 및 전략 25
[그림 2-3] 창조경제 정책과제 및 경제주체 역할 26
[그림 2-4] 부처별 보도자료 배포 및 기사 게재 비교 35
[그림 2-5] 월별 기사게재 및 보도자료 배포 추이 37
[그림 2-6] 보도내용 전체 비중 38
[그림 2-7] 미래부 관련 보도내용 월별 추이 39
[그림 2-8] 매체 유형 40
[그림 2-9] 매체 유형 세부분석 40
[그림 2-10] 경제지 보도 내용 41
[그림 2-11] 보도 유형 비중 43
[그림 2-12] 보도유형 월별 추이 44
[그림 2-13] 보도논조 분석 45
[그림 2-14] 비우호 논조 보도매체 분포 47
[그림 2-15] 비우호 논조 보도유형 48
[그림 2-16] 비우호 논조 보도내용 49
[그림 2-17] 보도 심층도 50
[그림 2-18] 미래부 심층 기사 분석 - 심층기사 보도 내용 51
[그림 2-19] 미래부 심층 기사 분석 - 심층기사 보도 논조 51
[그림 2-20] 미래부 인지도 55
[그림 2-21] 연령대별 미래부 인지도 55
[그림 2-22] 내부 기대수준과 만족수준 비교 56
[그림 2-23] 내외부 기대수준과 만족수준 비교 57
[그림 2-24] 외부 기대수준 조사결과 58
[그림 2-25] 미래부의 역할에 대한 이해도 59
[그림 2-26] 미래부에 대한 이미지 60
[그림 2-27] 타 부처 대비 미래부의 위상수준 61
[그림 2-28] 타 부처 대비 미래부의 신뢰수준 62
[그림 2-29] 주요정책 인지도, 신뢰도, 정책달성 전망 63
[그림 2-30] 주요정책에 대한 내부 중요/시급성 판단 64
[그림 2-31] 주요정책에 대한 외부 중요/시급성 판단 65
[그림 2-32] 주요정책 중요성 및 시급성 66
[그림 2-33] 주요정책에 대한 내부 기대효과/국민생활 연관성 판단 67
[그림 2-34] 미래부 주요정책에 대한 외부 기대효과/국민생활 연관성 판단 67
[그림 2-35] 주요정책 기대효과 및 국민생활 연관성 68
[그림 2-36] 미래부 주요정책 부처 연관성 1)창조경제 생태계 조성 69
[그림 2-37] 미래부 주요정책 부처 연관성 2)국가 연구개발 및 혁신역량 강화 69
[그림 2-38] 미래부 주요정책 부처 연관성 3)SWㆍ콘텐츠 핵심 산업화 69
[그림 2-39] 미래부 주요정책 부처 연관성 4)국제협력과 글로벌화 70
[그림 2-40] 미래부 주요정책 부처 연관성 5)국민을 위한 과학기술과 ICT구현 70
[그림 2-41] 미래부 주요정책 창조경제 연관성 1)창조경제 생태계 조성 71
[그림 2-42] 미래부 주요정책 창조경제 연관성 2)국가 연구개발 및 혁신역량 강화 71
[그림 2-43] 미래부 주요정책 창조경제 연관성 3)SWㆍ콘텐츠 핵심 산업화 72
[그림 2-44] 미래부 주요정책 창조경제 연관성 4)국제협력과 글로벌화 72
[그림 2-45] 미래부 주요정책 창조경제 연관성 5)국민을 위한 과학기술과 ICT구현 72
[그림 2-46] 미래부 관련 주요 연상 키워드 75
[그림 3-1] 미래부가 제 역할을 못하는 원인 86
[그림 3-2] 일방향적 홍보활동 87
[그림 3-3] 대국민 교감부족으로 부처 인식수준 심각 88
[그림 3-4] 정책홍보 과제 90
[그림 3-5] 정책홍보 목표 91
[그림 3-6] 정책홍보 중장기 과제 92
[그림 3-7] 정책홍보 단계별 추진전략 93
[그림 3-8] 포지셔닝 전략 94
[그림 3-9] 프레임 전략 95
[그림 3-10] 메시지 전략 96
[그림 3-11] 부처 슬로건 전략 97
[그림 3-12]/[그림 3-11] 미래부에 적합한 슬로건 98
[그림 3-13]/[그림 3-12] 타깃전략 98
[그림 3-14]/[그림 3-13] 정책홍보 추진방향 99
[그림 4-1] 숲은 복지다 - 생애주기별 산림복지 프로젝트 G7 101
[그림 4-2] 정부 3.0이 만들어 내는 숲의 변화 102
[그림 4-3] 푸른숲, 五感을 깨우다 1~8편 103
[그림 4-4] 우리가 숲으로부터 받는 혜택, 돈으로 환산하면 얼마일까요? 104
[그림 4-5] 정책홍보 추진 프로그램 구성 105
[그림 4-6] 정책성과 사례 부각 방안 전술 개요 106
[그림 4-7] 예시: 창조하는 미래, 새로운 대한민국! 107
[그림 4-8] 유사사례: '일생일대 대한민국' 캠페인 107
[그림 4-9] 예시: 미래로 달리는 열차 내부 109
[그림 4-10] 유사사례: 경기도 민원전철 365 109
[그림 4-11] 예시: 경제지, 이 달의 창조경제인 소개 지면 111
[그림 4-12] 유사사례: 미래부, 이 달의 과학기술자 시상 111
[그림 4-13] 예시: 무한상상실 미디어 팸투어 113
[그림 4-14] 우호여론 확산 방안 전술 개요 115
[그림 4-15] 예시: 창조경제타운홀미팅 116
[그림 4-16] 유사사례: 중소기업바로알리기 블로그 타운홀미팅 116
[그림 4-17] 유사사례: 행정안전부, 전자정부 글로벌 포럼 및 결과 기사 118
[그림 4-18] 유사사례: 지경부, 대학생 기술산업화경진대회 및 결과 기사 120
[그림 4-19] 예시: 우호 논조 사설/칼럼 확대 122
[그림 4-20] 기획홍보 강화방안 전술개요 124
[그림 4-21] 예시: 미래의 인류, 호모 크리에이티브 125
[그림 4-22] 예시: 미래의 인류, 호모 크리에이티브-미국편 126
[그림 4-23] 예시: 우리 역사 속 창조과학인을 찾아서 지면 128
[그림 4-24] 예시: NIE교육지면 기획게재 129
[그림 4-25] 유사사례: 정부 정책 관련 보고서 발간 및 관련 기사 게재 132
[그림 4-26] 대국민 스킨십 강화방안 전술 개요 133
[그림 4-27] 예시: 창조경제타운 입주설명회 134
[그림 4-28] 예시: 창조경제타운 멘토상담 및 가입 135
[그림 4-29] 예시: 크리에이티브 칼리지 미션 수행 기사 게재 137
[그림 4-30] 예시: 미래부 민간대변인단 공개모집 및 인터뷰 139
[그림 4-31] 유사사례: 보건복지부, 네이버 공익 캠페인 페이지 내 '마더하세요' 캠페인 노출 141
[그림 4-32] 유사사례: 영화진흥위원회-영상물보호위원회, 포털 연계 '굿 다운로더' 캠페인 홍보 141
[그림 4-33] 정책홍보 추진일정 및 예산 143
[그림 4-34] 정책홍보 추진체계 및 구조 144
[그림 4-35] 정책홍보 효과 측정 방안 146
〈표 부록 2-1〉/〈표 2-1〉 미래부 장관 Quote 분석개요 165
〈표 부록 3-1〉 빅데이터 분석 개요 180
〈표 부록 3-2〉 미래부 관련 주요 연관 키워드 게재건수 184
〈표 부록 3-3〉 미래부 장관 주요 연관 키워드 게재건수 189
〈표 부록 3-4〉 창조경제 주요 연관 키워드 게재건수 193
[그림 부록 1-1] 창조경제타운 사이트 149
[그림 부록 1-2] 창조경제 사이버 박람회 150
[그림 부록 1-3] 창조경제타운 홍보 추진 방향 제안 152
[그림 부록 1-4] 홍보 프로그램 구성 153
[그림 부록 1-5] 유사사례: 빅뱅 법무부 홍보대사 사례 154
[그림 부록 1-6] 예시: 싸이, 홍보대사 활동 154
[그림 부록 1-7] 예시: 강연프로그램 진행 예시 156
[그림 부록 1-8] 유사사례: 상상공장 대표 류재현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출연 156
[그림 부록 1-9] 유사사례: 고용노동부, 영다방 157
[그림 부록 1-10] 예시: 마이크로사이트, 어플리케이션 구동화면 159
[그림 부록 1-11] 예시: 제휴 Wi-Fi 접속 화면 160
[그림 부록 1-12] 유사사례: 법무정책 온라인 국민평가단 162
[그림 부록 1-13] 유사사례: 광주 '마을공동체사업 아이디어 컨퍼런스' 청중심사단 162
[그림 부록 1-14] 창조경제타운 개선사항 제안 164
[그림 부록 2-1] 미래부 장관 Quote 분석구성 166
[그림 부록 2-2] 아젠다 분석 - 인터뷰 기사 167
[그림 부록 2-3] 아젠다 분석 - 인용구 언급 기사 168
[그림 부록 2-4] 키워드 및 주요 개념 분석 - 인터뷰 기사 169
[그림 부록 2-5] 키워드 및 주요 개념 분석 - 인용구 언급 기사 170
[그림 부록 2-6] 콘텐츠 이미지 분석 - 인터뷰 기사 171
[그림 부록 2-7] 콘텐츠 이미지 분석 - 인용구 언급 기사 172
[그림 부록 2-8] 주요 언급 정책 분석 - 인터뷰 기사 173
[그림 부록 2-9] 주요 언급 정책 분석 - 인용구 언급 기사 174
[그림 부록 2-10] 비주얼 분석 - 인터뷰 기사 175
[그림 부록 2-11] 비주얼 분석 - 인용구 언급 기사 176
[그림 부록 2-12] 비주얼 분석 - 미래부 연관성 및 전문성 분석 177
[그림 부록 2-13] PI 강화 프로그램 예시 - 커뮤니케이션 실정 대응 강화 프로그램 179
[그림 부록 3-1] 매체별 온라인 게재건수 181
[그림 부록 3-2] SNS 세부 게재건수 182
[그림 부록 3-3] 미래창조과학부 언급 추이 183
[그림 부록 3-4] 미래창조과학부 연관 키워드 184
[그림 부록 3-5] 미래창조과학부 긍부정 여론 185
[그림 부록 3-6] 매체별 온라인 게재건수 186
[그림 부록 3-7] SNS 세부 게재건수 187
[그림 부록 3-8]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언급 추이 187
[그림 부록 3-9]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연관 키워드 188
[그림 부록 3-10]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긍부정 여론 189
[그림 부록 3-11] 매체별 온라인 게재건수 190
[그림 부록 3-12] SNS 세부 게재건수 191
[그림 부록 3-13] 창조경제 언급 추이 192
[그림 부록 3-14] 창조경제 연관 키워드 193
[그림 부록 3-15] 창조경제 긍부정 여론 194
[그림 부록 3-16] 연관 키워드 분석1 - 미래 195
[그림 부록 3-17] 연관 키워드 분석2 - 창조 196
[그림 부록 4-1] 정책대상자 명확화 198
[그림 부록 4-2] 이동통신산업 발전간담회 199
[그림 부록 4-3] 핵심정책 위주의 홍보 200
[그림 부록 4-4] 장관 PI 강화 200
[그림 부록 4-5] 키메시지/키워드 활용 커뮤니케이션 201
[그림 부록 4-6] 'Ready' 캠페인 광고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