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2
SUMMARY 31
제1장 서론 34
제1절 문제제기 34
제2절 방송과 통신 영역의 개념사적 접근의 필요성 35
제2장 미디어 환경 변화의 조건들 39
제1절 방송과 통신의 명실불상부성(名實不相符性) 39
제2절 미디어의 밀도와 사회의 밀도 41
1. 감각과 밀도 41
2. 미디어 밀도와 감각 비율의 변화 44
3. 미디어 밀도와 사회문화적 밀도의 충돌 46
4. 한국 텔레비전 수용에서 미디어 밀도와 사회문화적 밀도의 충돌 48
제3절 미디어 진화의 원리와 변형 52
1. 매클루언 논의의 진화론적 관점 52
2. 미디어의 진화 : 밈-복합체(memelex)의 변이와 진화 57
가. 밈-복합체로서의 미디어 기술 57
나. 미디어 밈-복합체의 형성 과정 60
다. 미디어 밈-복합체의 변이 62
라. 미디어 밈-복합체 변이의 진행 과정 65
마. 미디어 밈-복합체 변이의 유전 67
제3장 방송 통신 관련 개념들의 의미 지층과 그 변화 70
제1절 방송통신 영역의 주요 개념쌍 70
1. 실체론(substantial)과 관계론(relational) 70
가. 존재론적 변화의 특성 70
나. 관계론적인 자아 : 새로운 방송통신정책의 존재론적 근거 70
다. 네트워크라는 물리적 환경과 변화된 시청자 (수용자) 71
2. 공적인 것(the public)과 사적인 것(the private) 72
3. 방송통신 규제자(regulator)와 커뮤니케이션 구성자(constructor) 73
가. 공동체적 지평 상실의 가능성 74
나. 커뮤니케이션의 전 지구화와 그 위험 75
다. 이미지 혹은 시각적 자극의 광폭한 지배 75
라. 속도의 역설이라는 상황이 던지는 위험 75
4. 내용의 전파(Dissemination)와 대화적 소통(Dialogue) 76
5. 현실의 재현(representation)과 창조적 표현(expression)의 장 77
6. 전문인주의(professionalism)와 창조적 개인들(creative individuals) 78
제2절 방송 개념의 역사적 계보 79
1. 방송 개념의 전사(前史) 79
가. Broadcast 79
나. Public 82
2. 방송 개념의 탄생 84
가. Tele 84
나. Radio 87
3. 방송 개념의 전개 89
가. 방송의 제도적 의미 90
나. 방송의 사회적 의미 92
제4장 우리나라 방송 통신 체제의 형성과 변화 94
제1절 방송 및 통신 관련 법적 개념의 형성 과정 94
1. 관련 법률에 나타난 방송과 통신의 법적 개념의 특성 94
2. 법과 제도 운용에 비춰 본 방송의 핵심어 103
가. '통치 기제'로서의 방송 103
나. '정치 투쟁'의 공간으로서 방송 104
다. '종합편성채널 체제'로서의 방송 109
제2절 방송 및 통신 규제 체제의 사회적 구성 과정 116
1. 한국의 방송 및 통신 규제 체제 : 이원적 구조의 사회적 구성 116
가. 방송과 통신에 대한 한국사회의 전통적 인식 117
나. 식민수단으로서의 방송과 통신 : 내용규제의 구성 과정 117
다. 미군정기 선전도구로서의 방송과 통신 이원체계의 형성과 확립 118
2. 미국의 규제 체계 구성: 통신과 방송의 통합적 운영의 기원 125
가. 통신 및 방송 기술의 등장과 은유 : 기술 숭고함의 역사 126
나. 일원 규제 체계 형성 배경 129
제5장 새로운 미디어 기술 환경과 변화의 양상 137
제1절 포스트 TV방송 환경과 변화의 양상 137
1. 스마트한 시대의 시작 137
2. 환경으로서의 미디어 139
3. 프리 TV(pre-TV) 미디어 환경 : 문자 중심의 사회 141
4. TV 중심의 방송 환경 143
가. 근대화 시ㆍ공간의 해체 144
나. 깊은 관여(depth engagement)를 가져오는 TV 146
5. 포스트 TV(post-TV) 방송 환경: 성운(constellation) 148
6. 스마트한 세상, 뉴미디어ㆍ수용자의 관계 맺기 150
제2절 방송 통신 융합 환경과 변화의 양상 152
1. 방송통신 융합의 두 축 : 스마트와 소셜 152
가. 스마트폰 빅뱅 152
나. 플랫폼으로서의 소셜 153
2. 동영상 유통시장의 변화와 산업 영역의 재편 154
가. 동영상 유통시장의 변화 154
나. 통신산업 156
다. 전통산업 158
3. 방송통신 융합 환경에서의 중요 개념들 : 서비스, 플랫폼, 멀티디바이스, 데이터, 융합 159
가. 서비스(Service) 160
나. 플랫폼(Platform) 160
다. 멀티디바이스(Multi-Device) 161
라. 데이터(Data) 162
마. 융합(convergence) 162
4. 방송통신 융합 환경에서 계층 모델별 정책방향 162
가. 이용자 계위(user layer) 164
나. 콘텐츠 계위(contents layer) 165
다. 서비스 계위(service layer) 166
라. 디바이스 계위(device layer) 167
마. 네트워크 계위(network layer) 168
제6장 결론 170
제1절 지금까지 논의된 내용의 요약 170
1. 미디어 환경 변화의 조건들 170
가. 미디어 밀도와 시회의 밀도의 충돌 170
나. 미디어 진화의 원리와 변형 171
2. 방송 통신 관련 개념들의 의미 지층과 그 변화 172
가. 방송 통신 영역의 주요 개념쌍 172
나. 방송 개념의 역사적 계보 175
3. 우리나라 방송 통신 체제의 형성과 변화 176
가. 우리나라 방송 및 통신 관련 법적 개념의 형성 과정 176
나. 방송 및 통신 규제 체제의 사회적 구성 과정 177
4. 새로운 미디어 기술 환경과 변화의 양상 179
가. 포스트 TV 방송 환경과 변화의 양상 179
나. 방송통신 융합 환경과 변화의 양상 180
다. 방송통신 융합 환경에 따른 네트워크 구조의 변화 181
제2절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주요 개념들의 변화와 적용 185
1. 전송(transmission)과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186
가. 전송 모델의 송신자 중심주의 186
나. 상호작용성을 통한 새로운 참여 모델 - ITV의 사례 190
2. 시장 중심성과 공동체 중심성 193
3. 모노 미디어'(mono-media)에서 '플루 미디어(plur-media)로 199
참고문헌 203
판권기 213
〈표 3-1〉 Cooley의 Communication 분류 86
〈표 4-1〉 방송법과 저작권법 등의 '방송'에 대한 개념 정의 97
〈표 4-2〉 통신관련 법의 '통신' 관련 개념 정의 100
〈표 5-1〉 미디어에 따른 역사 구분 142
〈표 6-1〉 ICT 융합 환경에서 방송통신 정책의 방향 163
[그림 3-1] 라디오의 비유 - 바퀴살과 햇살 87
[그림 4-1] 미군정 당시 방송통제의 이원적 구조 120
[그림 4-2] 한국의 규제체계 구성 과정 125
[그림 4-3] 미국의 규제체계 구성 과정 126
[그림 5-1] 글로벌 동영상 서비스별 매출 규모 156
[그림 5-2] 국내외 유선 트래픽 전망 157
[그림 6-1] 피라미드 네트워크 182
[그림 6-2] 지오디식 네트워크 183
[그림 6-3] 리좀 네트워크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