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암학당 플라톤 전집’을 펴내며작품해설작품개요등장인물본문과 주석부록옮긴이의 글참고 문헌찾아보기【작품 개요】 1. 교육의 문제(178a-190c) (1) 중무장 전투술의 교육적 가치(178a-184c) 1) 도입부: 중무장 전투술에 대한 조언 요청(178a-181d) 2) 중무장 전투술의 가치에 대한 니키아스의 견해(181d-182d) 3) 중무장 전투술의 가치에 대한 라케스의 견해(182d-184c) (2) 교육은 영혼을 위한 것이다(184c-190c) 1) 소크라테스의 첫 번째 제안: 영혼의 보살핌에 대한 전문가를 찾아야 한다(184c-187d) 2) 막간: 소크라테스와의 문답 대화에 대한 니키아스와 라케스의 생각(187b-189d) 3) 소크라테스의 두 번째 제안: 덕에 대한 검토 필요성(189d-190c) 2. 용기에 대한 정의 시도(190c-200a) (1) 예비적 논의: 덕의 부분으로서 용기를 고찰하기로 함(190c-e) (2) 용기에 대한 라케스의 정의와 소크라테스의 반론(190e-194b) 1) 용기에 대한 라케스의 첫 번째 정의: 용기란 대오를 지키고 도망치지 않는 것이다 / 소크라테스의 반론(190e-192b) 2) 용기에 대한 라케스의 두 번째 정의: 용기란 영혼의 인내이다 / 소크라테스의 반론(192b-194b) (3) 용기에 대한 니키아스의 정의와 그에 대한 반론(194c-199e) 1) 용기에 대한 니키아스의 정의: 용기란 두려워할 것들과 대담하게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앎이다(194c-196a) 2) 라케스의 반론(195a-196b) 3) 소크라테스의 반론과 덕의 부분으로서의 용기에 대한 물음(196c-199e) 3. 결론(199e-201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