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6
1. 조사 목적 7
2. 조사 설계 7
3. 표본 설계 8
4. 조사 내용 9
제2장 국가별 모바일게임 이용행태 10
1. 한국 모바일게임 이용행태 11
가. 조사 개요 11
1) 조사 설계 11
2) 표본 특성 12
나. 조사 결과 13
1) 모바일게임 이용기기 13
2)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방법 14
3) 모바일게임 선호 분야 15
4) 모바일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16
5)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 17
6) 모바일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18
7) 모바일게임 주 이용 시간대 19
8)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소 20
9) 모바일게임 이용 개수 21
10) 주 이용 모바일게임 23
11)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25
12) 모바일게임 내 결제 이유 27
13) 모바일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28
14) 모바일게임 이용년수 29
15) 모바일게임 하는 이유 30
2. 일본 모바일게임 이용행태 31
가. 조사 개요 31
1) 조사 설계 31
2) 표본 특성 32
나. 조사 결과 33
1) 모바일게임 이용기기 33
2) 이용 스마트폰 단말기 34
3) 모바일게임 이용 시 모바일기기별 사용 비중 36
4)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방법 37
5) 모바일게임 선호 분야 38
6) 모바일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39
7)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 40
8) 모바일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41
9) 모바일게임 주 이용 시간대 42
10)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소 43
11) 모바일게임 이용 개수 44
12) 주 이용 모바일게임 46
13) 주 이용 모바일게임 시작 이유 49
14)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51
15) 모바일게임 내 결제 이유 53
16) 모바일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54
17) 모바일게임 이용년수 55
18) 모바일게임 하는 이유 56
3. 중국 모바일게임 이용행태 57
가. 조사 개요 57
1) 조사 설계 57
2) 표본 특성 58
나. 조사 결과 59
1) 모바일게임 이용기기 59
2) 이용 스마트폰 단말기 60
3) 모바일게임 이용 시 모바일기기별 사용 비중 62
4)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방법 63
5) 모바일게임 선호 분야 64
6) 모바일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65
7)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 66
8) 모바일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67
9) 모바일게임 주 이용 시간대 68
10)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소 69
11) 모바일게임 이용 개수 70
12) 주 이용 모바일게임 72
13) 주 이용 모바일게임 시작 이유 75
14)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77
15) 모바일게임 내 결제 이유 79
16) 모바일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80
17) 모바일게임 이용년수 81
18) 모바일게임 하는 이유 82
4. 대만 모바일게임 이용행태 83
가. 조사 개요 83
1) 조사 설계 83
2) 표본 특성 84
나. 조사 결과 85
1) 모바일게임 이용기기 85
2) 이용 스마트폰 단말기 86
3) 모바일게임 이용 시 모바일기기별 사용 비중 88
4)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방법 89
5) 모바일게임 선호 분야 90
6) 모바일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91
7)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 92
8) 모바일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93
9) 모바일게임 주 이용 시간대 94
10)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소 95
11) 모바일게임 이용 개수 96
12) 주 이용 모바일게임 98
13) 주 이용 모바일게임 시작 이유 101
14)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103
15) 모바일게임 내 결제 이유 105
16) 모바일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106
17) 모바일게임 이용년수 107
18) 모바일게임 하는 이유 108
5. 태국 모바일게임 이용행태 109
가. 조사 개요 109
1) 조사 설계 109
2) 표본 특성 110
나. 조사 결과 111
1) 모바일게임 이용기기 111
2) 이용 스마트폰 단말기 112
3) 모바일게임 이용 시 모바일기기별 사용 비중 114
4)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방법 115
5) 모바일게임 선호 분야 116
6) 모바일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117
7)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 118
8) 모바일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119
9) 모바일게임 주 이용 시간대 120
10)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소 121
11) 모바일게임 이용 개수 122
12) 주 이용 모바일게임 124
13) 주 이용 모바일게임 시작 이유 127
14)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129
15) 모바일게임 내 결제 이유 131
16) 모바일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132
17) 모바일게임 이용년수 133
18) 모바일게임 하는 이유 134
제3장 국가간 이용행태 비교 135
1) 모바일게임 이용기기 136
2) 이용 스마트폰 단말기 137
3) 모바일게임 이용 시 모바일기기별 사용 비중 138
4)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방법 139
5) 모바일게임 선호 분야 140
6) 모바일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141
7)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 142
8) 모바일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143
9) 모바일게임 주 이용 시간대 144
10)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소 145
12) 모바일게임 이용 개수 146
12) 주 이용 모바일게임 147
13) 주 이용 모바일게임 시작 이유 149
14)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150
15) 모바일게임 내 결제 이유 151
16) 모바일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152
17) 모바일게임 이용년수 153
18) 모바일게임 하는 이유 154
[부록] 설문지 155
판권기 162
〈표 1-1〉 한국 모바일게임 이용자의 세부 특성 12
〈표 1-2〉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이용기기(중복응답) 13
〈표 1-3〉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방법(중복응답) 14
〈표 1-4〉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선호 분야(중복응답) 15
〈표 1-5〉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16
〈표 1-6〉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구간별 17
〈표 1-7〉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 17
〈표 1-8〉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18
〈표 1-9〉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주 이용 시간대 19
〈표 1-10〉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소 20
〈표 1-11〉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이용 개수 22
〈표 1-12〉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모바일게임 24
〈표 1-13〉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26
〈표 1-14〉 응답자 특성별 비용 지출자 대상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26
〈표 1-15〉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내 결제 이유 27
〈표 1-16〉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28
〈표 1-17〉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하는 이유 30
〈표 2-1〉 일본 모바일게임 이용자의 세부 특성 32
〈표 2-2〉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이용기기(중복응답) 33
〈표 2-3〉 응답자 특성별 이용 스마트폰 단말기 34
〈표 2-4〉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기기별 사용 비중 36
〈표 2-5〉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방법(중복응답) 37
〈표 2-6〉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선호 분야(중복응답) 38
〈표 2-7〉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39
〈표 2-8〉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구간별 40
〈표 2-9〉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 40
〈표 2-10〉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41
〈표 2-11〉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주 이용 시간대 42
〈표 2-12〉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소 43
〈표 2-13〉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이용 개수 45
〈표 2-14〉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모바일게임 46
〈표 2-15〉 주 이용 모바일게임의 제작 국가 비중(1+2+3순위 게임 기준) 47
〈표 2-16〉 스마트폰 이용자의 OS별 주 이용 모바일게임 비중(1+2+3순위 게임 기준) 48
〈표 2-17〉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모바일게임 시작 이유 49
〈표 2-18〉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모바일게임 시작 이유-주 이용 게임별 50
〈표 2-19〉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52
〈표 2-20〉 응답자 특성별 비용 지출자 대상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52
〈표 2-21〉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내 결제 이유 53
〈표 2-22〉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54
〈표 2-23〉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하는 이유 56
〈표 3-1〉 중국 모바일게임 이용자의 세부 특성 58
〈표 3-2〉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이용기기(중복응답) 59
〈표 3-3〉 응답자 특성별 이용 스마트폰 단말기 60
〈표 3-4〉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기기별 사용 비중 62
〈표 3-5〉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방법(중복응답) 63
〈표 3-6〉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선호 분야(중복응답) 64
〈표 3-7〉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65
〈표 3-8〉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구간별 66
〈표 3-9〉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 66
〈표 3-10〉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67
〈표 3-11〉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주 이용 시간대 68
〈표 3-12〉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소 69
〈표 3-13〉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이용 개수 71
〈표 3-14〉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모바일게임 72
〈표 3-15〉 주 이용 모바일게임의 제작 국가 비중(1+2+3순위 게임 기준) 73
〈표 3-16〉 스마트폰 이용자의 OS별 주 이용 모바일게임 비중(1+2+3순위 게임 기준) 74
〈표 3-17〉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모바일게임 시작 이유 75
〈표 3-18〉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모바일게임 시작 이유-주 이용 게임별 76
〈표 3-19〉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78
〈표 3-20〉 응답자 특성별 비용 지출자 대상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78
〈표 3-21〉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내 결제 이유 79
〈표 3-22〉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80
〈표 3-23〉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하는 이유 82
〈표 4-1〉 대만 모바일게임 이용자의 세부 특성 84
〈표 4-2〉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이용기기(중복응답) 85
〈표 4-3〉 응답자 특성별 이용 스마트폰 단말기 86
〈표 4-4〉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기기별 사용 비중 88
〈표 4-5〉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방법(중복응답) 89
〈표 4-6〉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선호 분야(중복응답) 90
〈표 4-7〉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91
〈표 4-8〉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구간별 92
〈표 4-9〉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 92
〈표 4-10〉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93
〈표 4-11〉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주 이용 시간대 94
〈표 4-12〉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소 95
〈표 4-13〉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이용 개수 97
〈표 4-14〉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모바일게임 98
〈표 4-15〉 주 이용 모바일게임의 제작 국가 비중(1+2+3순위 게임 기준) 99
〈표 4-16〉 스마트폰 이용자의 OS별 주 이용 모바일게임 비중(1+2+3순위 게임 기준) 100
〈표 4-17〉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모바일게임 시작 이유 101
〈표 4-18〉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모바일게임 시작 이유-주 이용 게임별 102
〈표 4-19〉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104
〈표 4-20〉 응답자 특성별 비용 지출자 대상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104
〈표 4-21〉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내 결제 이유 105
〈표 4-22〉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106
〈표 4-23〉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하는 이유 108
〈표 5-1〉 태국 모바일게임 이용자의 세부 특성 110
〈표 5-2〉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이용기기(중복응답) 111
〈표 5-3〉 응답자 특성별 이용 스마트폰 단말기 112
〈표 5-4〉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기기별 사용 비중 114
〈표 5-5〉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방법(중복응답) 115
〈표 5-6〉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선호 분야(중복응답) 116
〈표 5-7〉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117
〈표 5-8〉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구간별 118
〈표 5-9〉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 118
〈표 5-10〉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119
〈표 5-11〉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주 이용 시간대 120
〈표 5-12〉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소 121
〈표 5-13〉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이용 개수 123
〈표 5-14〉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모바일게임 124
〈표 5-15〉 주 이용 모바일게임의 제작 국가 비중(1+2+3순위 게임 기준) 125
〈표 5-16〉 스마트폰 이용자의 OS별 주 이용 모바일게임 비중(1+2+3순위 게임 기준) 126
〈표 5-17〉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모바일게임 시작 이유 127
〈표 5-18〉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모바일게임 시작 이유-주 이용 게임별 128
〈표 5-19〉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130
〈표 5-20〉 응답자 특성별 비용 지출자 대상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130
〈표 5-21〉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내 결제 이유 131
〈표 5-22〉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132
〈표 5-23〉 응답자 특성별 모바일게임 하는 이유 134
〈표 6-1〉 주 이용 모바일게임명(1+2+3순위) 147
〈그림 1-1〉 한국 표본의 성ㆍ연령별 분포 12
〈그림 1-2〉 모바일게임 이용기기(중복응답) 13
〈그림 1-3〉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방법(중복응답) 14
〈그림 1-4〉 모바일게임 선호 분야 15
〈그림 1-5〉 모바일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16
〈그림 1-6〉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 17
〈그림 1-7〉 모바일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18
〈그림 1-8〉 모바일게임 주 이용 시간대 19
〈그림 1-9〉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소 20
〈그림 1-10〉 모바일게임 총 이용 개수 21
〈그림 1-11〉 모바일게임 주 이용 개수 21
〈그림 1-12〉 주 이용 모바일게임(1순위 응답 기준) 23
〈그림 1-13〉 주 이용 모바일게임(1+2순위 응답 기준) 24
〈그림 1-14〉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25
〈그림 1-15〉 비용 지출자 대상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25
〈그림 1-16〉 모바일게임 내 결제 이유 27
〈그림 1-17〉 모바일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28
〈그림 1-18〉 모바일게임 이용년수(현재연령-시작연령) 29
〈그림 1-19〉 모바일게임 하는 이유 30
〈그림 2-1〉 일본 표본의 성ㆍ연령별 분포 32
〈그림 2-2〉 모바일게임 이용기기(중복응답) 33
〈그림 2-3〉 이용 스마트폰 단말기 34
〈그림 2-4〉 스마트폰 이용자의 OS 분포 35
〈그림 2-5〉 모바일게임 이용 시 모바일기기별 사용 비중 36
〈그림 2-6〉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방법(중복응답) 37
〈그림 2-7〉 모바일게임 선호 분야 38
〈그림 2-8〉 모바일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39
〈그림 2-9〉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 40
〈그림 2-10〉 모바일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41
〈그림 2-11〉 모바일게임 주 이용 시간대 42
〈그림 2-12〉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소 43
〈그림 2-13〉 모바일게임 총 이용 개수 44
〈그림 2-14〉 모바일게임 주 이용 개수 44
〈그림 2-15〉 주 이용 모바일게임 46
〈그림 2-16〉 주 이용 모바일게임의 제작 국가 비중(1+2+3순위 게임 기준) 47
〈그림 2-17〉 주 이용 모바일게임 시작 이유 49
〈그림 2-18〉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51
〈그림 2-19〉 비용 지출자 대상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51
〈그림 2-20〉 모바일게임 내 결제 이유 53
〈그림 2-21〉 모바일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54
〈그림 2-22〉 모바일게임 이용년수(현재연령-시작연령) 55
〈그림 2-23〉 모바일게임 하는 이유 56
〈그림 3-1〉 중국 표본의 성ㆍ연령별 분포 58
〈그림 3-2〉 모바일게임 이용기기(중복응답) 59
〈그림 3-3〉 이용 스마트폰 단말기 60
〈그림 3-4〉 스마트폰 이용자의 OS 분포 61
〈그림 3-5〉 모바일게임 이용 시 모바일기기별 사용 비중 62
〈그림 3-6〉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방법(중복응답) 63
〈그림 3-7〉 모바일게임 선호 분야 64
〈그림 3-8〉 모바일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65
〈그림 3-9〉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 66
〈그림 3-10〉 모바일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67
〈그림 3-11〉 모바일게임 주 이용 시간대 68
〈그림 3-12〉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소 69
〈그림 3-13〉 모바일게임 총 이용 개수 70
〈그림 3-14〉 모바일게임 주 이용 개수 70
〈그림 3-15〉 주 이용 모바일게임 72
〈그림 3-16〉 주 이용 모바일게임의 제작 국가 비중(1+2+3순위 게임 기준) 73
〈그림 3-17〉 주 이용 모바일게임 시작 이유 75
〈그림 3-18〉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77
〈그림 3-19〉 비용 지출자 대상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77
〈그림 3-20〉 모바일게임 내 결제 이유 79
〈그림 3-21〉 모바일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80
〈그림 3-22〉 모바일게임 이용년수(현재연령-시작연령) 81
〈그림 3-23〉 모바일게임 하는 이유 82
〈그림 4-1〉 대만 표본의 성ㆍ연령별 분포 84
〈그림 4-2〉 모바일게임 이용기기(중복응답) 85
〈그림 4-3〉 이용 스마트폰 단말기 86
〈그림 4-4〉 스마트폰 이용자의 OS 분포 87
〈그림 4-5〉 모바일게임 이용 시 모바일기기별 사용 비중 88
〈그림 4-6〉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방법(중복응답) 89
〈그림 4-7〉 모바일게임 선호 분야 90
〈그림 4-8〉 모바일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91
〈그림 4-9〉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 92
〈그림 4-10〉 모바일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93
〈그림 4-11〉 모바일게임 주 이용 시간대 94
〈그림 4-12〉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소 95
〈그림 4-13〉 모바일게임 총 이용 개수 96
〈그림 4-14〉 모바일게임 주 이용 개수 96
〈그림 4-15〉 주 이용 모바일게임 98
〈그림 4-16〉 주 이용 모바일게임의 제작 국가 비중(1+2+3순위 게임 기준) 99
〈그림 4-17〉 주 이용 모바일게임 시작 이유 101
〈그림 4-18〉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103
〈그림 4-19〉 비용 지출자 대상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103
〈그림 4-20〉 모바일게임 내 결제 이유 105
〈그림 4-21〉 모바일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106
〈그림 4-22〉 모바일게임 이용년수(현재연령-시작연령) 107
〈그림 4-23〉 모바일게임 하는 이유 108
〈그림 5-1〉 태국 표본의 성ㆍ연령별 분포 110
〈그림 5-2〉 모바일게임 이용기기(중복응답) 111
〈그림 5-3〉 이용 스마트폰 단말기 112
〈그림 5-4〉 스마트폰 이용자의 OS 분포 113
〈그림 5-5〉 모바일게임 이용 시 모바일기기별 사용 비중 114
〈그림 5-6〉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방법(중복응답) 115
〈그림 5-7〉 모바일게임 선호 분야 116
〈그림 5-8〉 모바일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117
〈그림 5-9〉 모바일게임 평균 이용 시간 118
〈그림 5-10〉 모바일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119
〈그림 5-11〉 모바일게임 주 이용 시간대 120
〈그림 5-12〉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소 121
〈그림 5-13〉 모바일게임 총 이용 개수 122
〈그림 5-14〉 모바일게임 주 이용 개수 122
〈그림 5-15〉 주 이용 모바일게임 124
〈그림 5-16〉 주 이용 모바일게임의 제작 국가 비중(1+2+3순위 게임 기준) 125
〈그림 5-17〉 주 이용 모바일게임 시작 이유 127
〈그림 5-18〉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129
〈그림 5-19〉 비용 지출자 대상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 129
〈그림 5-20〉 모바일게임 내 결제 이유 131
〈그림 5-21〉 모바일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132
〈그림 5-22〉 모바일게임 이용년수(현재연령-시작연령) 133
〈그림 5-23〉 모바일게임 하는 이유 134
〈그림 6-1〉 모바일게임 이용기기(중복응답) 136
〈그림 6-2〉 이용 스마트폰 단말기 137
〈그림 6-3〉 스마트폰 이용자의 OS 분포 137
〈그림 6-4〉 모바일게임 이용 시 모바일기기별 사용 비중 138
〈그림 6-5〉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방법(중복응답) 139
〈그림 6-6〉 모바일게임 선호 분야(1순위 응답) 140
〈그림 6-7〉 모바일게임 분야별 이용 비중 141
〈그림 6-8〉 모바일게임 1일 평균 이용 시간 142
〈그림 6-9〉 모바일게임 1회 평균 이용 시간 142
〈그림 6-10〉 모바일게임 한 개당 이용 지속기간 143
〈그림 6-11〉 모바일게임 주 이용 시간대 144
〈그림 6-12〉 모바일게임 주 이용 장소(1순위 응답) 145
〈그림 6-13〉 모바일게임 이용 개수 146
〈그림 6-14〉 주 이용 모바일게임의 제작 국가 비중(1+2+3순위 게임 기준) 148
〈그림 6-15〉 주 이용 모바일게임 시작 이유 149
〈그림 6-16〉 모바일게임 월 이용/구입 비용(2014년 5월 기준, 원으로 환산) 150
〈그림 6-17〉 모바일게임 내 결제 이유(1순위 응답) 151
〈그림 6-18〉 모바일게임 이용/구입 비용 결제 방식 152
〈그림 6-19〉 모바일게임 이용년수(현재연령-시작연령) 153
〈그림 6-20〉 모바일게임 하는 이유(1순위 응답)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