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인사말 / 조정민 4
I. 사업소개 5
①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안내 6
②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목적 6
③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실적보고 6
④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대상 및 사업내용 7
⑤ 센터등록 및 이용방법 7
II. 센터구성현황 9
① 맟춤형방문건강관리 조직도 10
② 사업 기능별 구성도 11
③ 구성원별 기능 및 역할 11
④ 운영체계도 12
III. 센터활동사진 13
IV. 활동사례 19
V. 사업개요 31
① 사업의 필요성 32
② 사업목적 및 목표 32
1. 사업목적 32
2. 사업추진방향 32
2. 사업목표 33
③ 사업기간 33
④ 사업 예산집행현황 33
⑤ 광명시 지역현황 34
1. 기본현황 34
2. 유관기관 현황 34
3. 지역건강현황 34
⑥ 사업대상 35
VI. 일반 사업 내용 37
① 맞춤형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38
1. 사업목적 38
2. 사업대상 38
3. 사업내용 38
4. 예산 집행 현황 39
5. 등록자 관리 실적 41
6. 자체 평가 결과 42
② 만성질환 관리사업 42
1. 사업목적 42
2. 사업대상 43
3. 사업내용 43
4. 자체 평가 결과 43
③ 재가암 관리 사업 43
1. 사업목적 43
2. 사업배경 43
3. 사업대상 44
4. 사업내용 44
5. 예산집행현황 44
6. 사업추진현황 44
7. 자체평가결과 45
④ 영양관리 사업 45
1. 사업목적 45
2. 사업배경 45
3. 사업대상 45
4. 예산집행현황 45
5. 사업추진현황 46
6. 자체평가결과 52
⑤ 구강관리 사업 53
1. 사업목적 53
2. 사업배경 53
3. 사업대상 53
4. 사업내용 53
5. 예산집행현황 53
6. 사업추진현황 54
7. 자체평가결과 58
⑥ 재활관리 사업 59
1. 사업목적 59
2. 사업배경 59
3. 사업대상 59
4. 예산집행현황 60
5. 사업내용 60
6. 사업추진현황 61
7. 자체평가결과 65
⑦ 노인건강관리사업 66
1. 사업목적 66
2. 사업배경 66
3. 서비스 내용 66
4. 사업추진현황 67
5. 자체평가결과 67
VII. 계절별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활동내용 69
2013 폭염대비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건강관리를 위한 맞춤형방문건강관리센터 활동 70
① 목적 70
② 활동 내용 70
③ 2013년 6월~9월 말 방문건강관리사업 등록관리가구 중 폭염취약 가구 방문현황 71
④ 지급물품 71
⑤ 결과 72
2013 한파대비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건강관리를 위한 맞춤형방문건강관리센터 활동 73
① 목적 73
② 활동 내용 73
③ 2013년 12월 방문건강관리사업 등록관리가구 중 한파 취약가구 방문현황 73
④ 지급물품 73
⑤ 결과 74
건강지킴이 간담회 75
① 목적 75
② 활동 내용 75
③ 세부일정 75
④ 건강지킴이 간담회 내용 75
⑤ 기대효과 76
경로당 대표 어르신 보건사업설명회 77
① 목적 77
② 개요 77
③ 기대효과 77
독거노인을 위한 푸드아트테라피 78
① 목적 78
② 개요 78
③ 세부일정 78
④ 기대효과 78
어지럼증에 관한 무료건강강좌 80
① 목적 80
② 개요 80
③ 기대효과 80
찾아가는 즐거운 음악회 81
① 목적 81
② 2013 찾아가는 즐거운 음악회 81
③ 기대효과 81
VIII. 특화 사업 내용 83
지역사회 고혈압 식사요법(DASH DIET) 84
① 목적 84
② 대상 84
③ 기간 84
④ 사업내용 84
⑤ 세부 교육 내용 및 교육 일정 85
⑥ 결과 86
⑦ 기대 효과 88
IX. 지역사회 협력구축 89
1. 회의 90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센터 운영위원회 조직 및 운영 90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센터 사례집담회 개최 91
2. 홍보 92
① 대상 92
② 홍보방법 92
③ 사업홍보 92
3. 직원역량강화 교육 93
① 목적 93
② 대상 93
③ 기간 93
④ 교육방법 93
⑤ 교육현황 93
X. 만족도 조사 95
1. 조사개요 96
① 조사목적 96
② 조사대상 96
③ 조사방법 96
④ 조사기간 96
⑤ 조사내용 96
⑥ 응답자특성 97
2. 조사결과 97
① 방문건강관리 수혜현황 및 건강현황 97
② 방문건강관리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98
③ 방문건강관리사 제공서비스 만족도 99
④ 방문건강관리요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 100
⑤ 향후 방문건강관리서비스 이용 의향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