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연구 요약문 9
제1부 개요 38
1. 연구의 방향 39
(1) Analysis : 성과 분석 39
(2) Design : 비전과 목표 설정 40
(3) Development : 프로그램 개발 40
(4) Implementation : 프로젝트 집행 40
(5) Evaluation : 프로젝트 평가 40
2. 연구의 범위 40
1) 서울동행 프로젝트 성과분석 연구 내용 및 범위 40
2) 서울동행 프로젝트 중장기발전방향 연구 내용 42
3. 연구의 방법 42
(1) 실적 모니터링 자료분석 43
(2) 구조화된 설문조사 43
(3) 포커스그룹 심층인터뷰 43
(4) 주요 이해관계자 자문회의 43
(5) 문헌고찰 및 프로젝트 자료 분석 44
제2부 성과분석(1) : 서울동행 참여 성과와 유사 프로그램 분석 45
1. 참여 대학과 학교 분석 47
1) 대학과 수요처 참여 추이 : 2009~2013 47
2) 서울동행 대학생 봉사자와 수혜학생 48
2. 대학 참여율 추이 분석 49
1) 서울동행 참여대학 현황 : 2009~2013 49
2) 서울동행 참여율 Top 10 대학 51
3. 서울동행의 대학경쟁력 분석 52
1) 대학봉사 하향세, 서울동행 상향세 52
2) 서울동행의 경쟁력 : 대학봉사의 비중 54
3) 서울동행/공신/지식나눔 참여율 비교 56
4. 서울동행 수요처 분석 59
1) 수요처별 참여율 비교 59
2) 수요처 대학생 참여율 61
3) 자치구별 학교 참여율 62
4) 프로그램 유형별 참여율 추이 : 2009~2012 64
5. 투자수익 효과 분석 65
1) 서울동행 예산 추이 : 2009~2013 65
2) 예산항목별 추이 분석 66
3) 서울동행 투자수익율(ROI) 성과 분석 68
6. 유사 프로그램 비교분석 73
1) 국내 사례 : 동행, 지식멘토링, 공신, 교육기부, 드림클래스 73
2) 미국 사례 : TFA, AmeriCorps, 지역 파트너십 프로그램 77
제3부 성과분석(2) 참여자 의견 설문분석 89
1. 서울동행 참여자의 만족도 추이 91
1) 대학생 자원봉사자 만족도 추이 91
2. 대학생 참여자 분석(1) 94
1) 설문 문항 94
2) 설문응답자의 속성 96
3. 대학생 참여자 분석(2) : 신규참여자와 기존참여자 비교 110
1) 설문문항 110
2) 설문참여자의 속성 112
3) 분야별 결과 113
4. 수혜학생 설문 분석 121
1) 설문 문항 121
2) 설문응답자의 속성 122
3) 분야별 결과 123
5. 관리교사 설문 분석 131
1) 설문 문항 131
2) 설문응답자의 속성 132
3) 분야별 결과 133
제4부 성과분석(3) 참여자 의견 인터뷰 분석 143
1. 참여자 포커스그룹 인터뷰 145
1) 포커스그룹 인터뷰의 목적 및 주요 내용 145
2) FGI 일정 및 참가현황 146
3) FGI 결과 요약 147
2. 대상별 포커스그룹 인터뷰 결과 세부내용 153
1) 대학생(47명) 153
2) 수혜학생(26명) 179
3) 관리교사(22명) 190
4) 대학담당자(13명) 200
제5부 중장기 발전방향 209
1. 제1단계 분석(Analysis) : 성과분석 211
1) 분석-기획-개발-집행-평가 211
2) 성과분석 주요 결과 분석 212
2. 제2단계 기획(Design) : 비전과 목표 설정 219
1) 비전과 미션의 중요성 219
2) 서울동행의 비전과 목표 221
3) 자문위원회 논의 222
3. 제3단계 개발(Development) : 제2의 동행 프로젝트 개발 223
1) 제2의 동행 프로젝트 223
2) 자문위원회 논의 224
4. 제4단계 집행(Implementation) : 서울동행 프로젝트 집행 방안 225
1) 동행사업의 사업체계 분석 225
2) 수요처에서 동행프로젝트 운영을 위한 조직체계 분석 230
3) 동행 참여대상의 지속적 참여 유도를 위한 방안 마련 231
5. 제5단계 평가(Evaluation) : 서울동행프로젝트 평가방안 234
1) 평가의 목적과 대상 234
2) 평가지표 개발 235
3) 평가시행 및 평가결과 활용 237
참고문헌 239
판권기 241
〈표 2-1〉 서울동행 참여 대학 : 2009년 1학기 - 2013년 2학기 49
〈표 2-2〉 대학봉사 전체에서 서울동행이 차지하는 비중 54
〈표 2-3〉 서울동행과 공신/지식나눔 참여율 : 5개 대학 사례, 2010-2012 57
〈표 2-4〉 서울동행 수요처별 참여 : 2009.1학기-2013.2학기 60
〈표 2-5〉 서울동행 수요처별 대학생 봉사자 : 2009.1-2013.1 62
〈표 2-6〉 서울동행 프로그램 유형별 수혜학생 참여도 : 2009-2012 64
〈표 2-7〉 서울동행의 예산액과 집행액 : 2009-2013 66
〈표 2-8〉 서울 동행 주요 예산항목별 예산 규모 : 2009- 2013 67
〈표 2-9〉 유사 프로그램 비교분석표 74
〈표 3-1〉 대학생(2009-2013년까지)의 설문영역별 문항 수 94
〈표 3-2〉 대학생 설문영역별 비교 95
〈표 3-3〉 대학 봉사자의 설문응답자의 속성 97
〈표 3-4〉 동행 봉사활동 접근 및 인지도에 대한 전반적 인식 : 평균분석 98
〈표 3-5〉 성별에 따른 동행 봉사활동 접근 및 인자도에 대한 인식... 98
〈표 3-6〉 학기에 따른 동행 봉사활동 접근 및 인지도에 대한 인식... 99
〈표 3-7〉 관리교사에 대한 전반적 인식 : 평균분석 100
〈표 3-8〉 성별에 따른 관리교사에 대한 인식: 평균분석, 차이분석 101
〈표 3-9〉 학기에 따른 수혜학생 및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 평균분석, 차이분석 101
〈표 3-10〉 수혜학생에 대한 전반적 인식 : 평균분석 102
〈표 3-11〉 성별에 따른 수혜학생 및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 평균분석 103
〈표 3-12〉 학기에 따른 수혜학생 및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 평균분석, 차이분석 104
〈표 3-13〉 동행 프로젝트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 인식: 평균분석 104
〈표 3-14〉 성별에 따른 동행 프로젝트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106
〈표 3-15〉 학기에 따른 동행 프로젝트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107
〈표 3-16〉 전반적 만족도 추천 및 재참여 의사에 대한 전반적 인식 : 평균분석 108
〈표 3-17〉 성별에 따른 전반적 만족도, 추천 및 재참여 의사에 대한 인식... 109
〈표 3-18〉 학기에 따른 전만적 만족도, 추천 및 재참여 의사에 대한 인식... 109
〈표 3-19〉 기존·신규참여자의 설문영역별 문항 수 110
〈표 3-20〉 기존·신규참여자의 설문문항 비교 111
〈표 3-21〉 학기별 설문 문항 비교 111
〈표 3-22〉 신규참여자와 기존참여자의 설문응답자의 속성 112
〈표 3-23〉 동행 봉사활동 접근 및 인지도 : 평균분석 113
〈표 3-24〉 관리교사에 대한 전반적 인식 : 평균분석 114
〈표 3-25〉 기존·신규 참여자에 따른 관리교사에 대한 인식 : 평균분석, 차이분석 115
〈표 3-26〉 수혜학생 및 봉사활동에 대한 전반적 인식 : 평균분석 115
〈표 3-27〉 기존 신규 참여자에 따른 '수혜학생 및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116
〈표 3-28〉 '동행프로젝트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전반적 인식 : 평균분석 117
〈표 3-29〉 기존·신규 참여자에 따른 '동행프로젝트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인식... 119
〈표 3-30〉 '전반적 만족도, 추천 및 재참여 의사'에 대한 전반적 인식 : 평균분석 120
〈표 3-31〉 기존·신규 참여자에 따른 '전반적 만족도 추천 및 재참여 의사'에... 121
〈표 3-32〉 수혜학생의 설문영역별 문항 수 122
〈표 3-33〉 수혜학생 설문응답자 속성 122
〈표 3-34〉 '개인 사항'에 관한 평균분석 123
〈표 3-35〉 성별에 따른 개인사항에 대한 인식 : 평균분석, 차이분석 124
〈표 3-36〉 학기에 따른 개인사항에 대한 인식 : 평균분석, 차이분석 125
〈표 3-37〉 중·고 구분에 따른 개인사항에 대한 인식 : 평균분석, 차이분석 125
〈표 3-38〉 동행프로젝트 만족도에 관한 평균분석 126
〈표 3-39〉 성별에 따른 개인사항에 대한 인식 : 평균분석, 차이분석 126
〈표 3-40〉 학기에 따른 동행프로젝트 만족에 대한 인식 : 평균분석, 차이분석 127
〈표 3-41〉 중·고 구분에 따른 동행프로젝트 만족에 대한 인식... 128
〈표 3-42〉 '나의 변화'에 관한 평균분석 129
〈표 3-43〉 성별에 따른 나의 변화에 대한 인식 : 평균분석, 차이분석 129
〈표 3-44〉 학기에 따른 나의 변화에 대한 인식 : 평균분석, 차이분석 130
〈표 3-45〉 중·고 구분에 따른 나의 변화에 대한 인식 : 평균분석, 차이분석 131
〈표 3-46〉 관리교사의 설문영역별 문항 수 132
〈표 3-47〉 설문응답자의 속성 132
〈표 3-48〉 봉사활동에 대한 평균분석 134
〈표 3-49〉 성별에 따른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 평균분석, 차이분석 134
〈표 3-50〉 학기에 따른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 평균분석, 차이분석 136
〈표 3-51〉 운영에 대한 평균분석 137
〈표 3-52〉 성별에 따른 운영에 대한 인식 : 평균분석, 차이분석 137
〈표 3-53〉 학기에 따른 운영에 대한 인식 : 평균분석, 차이분석 138
〈표 3-54〉 대학생에 대한 평균분석 139
〈표 3-55〉 성별에 따른 운영에 대한 인식 : 평균분석, 차이분석 140
〈표 3-56〉 조사학기에 따른 운영에 대한 인식 : 평균분석, 차이분석 141
〈표 4-1〉 포커스그룹 인터뷰 일정 및 참가현황 146
〈표 4-2〉 FGI 결과 총괄표 147
〈표 5-1〉 동행캠프의 주요 내용 223
〈표 5-2〉 동행 프로젝트 주요 업무 현황 227
〈표 5-3〉 동행 연도별 참여 현황 227
〈표 5-4〉 동행 예산 현황 229
〈그림 1-1〉 ADDIE(분석-기획-개발-집행-평가) 39
〈그림 2-1〉 서울동행 대학과 수요처 참여 추이 : 2009-2013 47
〈그림 2-2〉 서울동행 수요처 확대추이 : 2009-2013 48
〈그림 2-3〉 서울동행 대학생 자원봉사자 : 2009-2013 48
〈그림 2-4〉 서울동행 수혜학생 : 2009-2013 49
〈그림 2-5〉 서울동행 참여율 Top 10 대학 : 2009-2013 51
〈그림 2-6〉 서울동행 성장률(2009-13) 200% 이상 참여대학 52
〈그림 2-7〉 대학 사회봉사의 하향세 : 42개 대학, 2009-2012 53
〈그림 2-8〉 서울동행 참여율 상승세 : 2009-2012 54
〈그림 2-9〉 서울동행이 대학봉사에서 차지하는 비중 : 2012 56
〈그림 2-10〉 5개 대학 서울동행, 공신, 지식나눔 참여율 비교 58
〈그림 2-11〉 서울동행 수요처(참여 학교) : 2009-2013 60
〈그림 2-12〉 서울동행 수요처별 수혜학생 수 : 2011-2013 61
〈그림 2-13〉 서울동행 수요처별 대학생 봉사자 : 2009.1-2013.2 61
〈그림 2-14〉 25개 자치구 평균(56.1%) 이상 참여율의 자치구 63
〈그림 2-15〉 25개 자치구 평균(56.1%) 이하 참여율 자치구(12개) 63
〈그림 2-16〉 프로그램 유형별 대학생 봉사자 참여 : 2009-2012 65
〈그림 2-17〉 서울동행 예산 추이 : 2009-2013 65
〈그림 2-18〉 서울동행 예산항목별 구성비 : 2013년 66
〈그림 2-19〉 서울동행 예산항목별 예산규모 추이 68
〈그림 2-20〉 예산집행액 대비 대학생과 수혜학생 참여 추이 : 2009-13 69
〈그림 2-21〉 예산 대비 성과 : 수혜학생 1인당 투자비용, 2009-13 70
〈그림 2-22〉 예산 대비 성과 : 대학생 1인당 투자비용 감소, 2009-13 70
〈그림 2-23〉 서울동행의 경제 효과 : 대학생 1인당 기회비용, 2013년 72
〈그림 2-24〉 서울동행의 경제효과 : 대학생봉사자 전체 기회비용, 2013년 72
〈그림 2-25〉 서울동행의 경제효과 : 대학생 1인당(대학생 평균임금 기준) 73
〈그림 2-26〉 서울동행의 경제효과 : 대학생봉사자전체(대학생 평균임금기준) 73
〈그림 3-1〉 대학생 자원봉사자의 동행 만족도 : 2009-13 91
〈그림 3-2〉 수혜학생의 동행 참여 만족도 : 2009-2013 92
〈그림 3-3〉 수혜학생의 지속참여와 대학생이 되어서 참여하겠다는 의사 : 2011-13 93
〈그림 3-4〉 관리교사의 서울동행 만족도 : 2009-13 93
〈그림 5-1〉 ADDIE(분석-기획-개발-집행-평가) 212
〈그림 5-2〉 소득계층별 교육비 지출 추이 220
〈그림 5-3〉 동행 프로젝트의 협력기관 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