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26
1. 연구 배경 및 목적 26
2. 기존 연구 검토 27
3. 보고서 구성 28
제2장 연구개발인력의 고용 현황 29
1. 연구개발인력의 범주 및 분류 29
1. 교육과학기술부의 연구개발활동조사 보고서 활용 29
2. 연구개발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연구개발인력을 분류하는 접근방식 30
3. 직업적 차원에서의 접근은 지역고용조사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32
2. 연구개발인력의 고용규모 추정 33
1. 연구개발활동조사상의 연구개발인력 33
2. 연구개발서비스업 고용규모 34
3. 연구개발인력 직업별 고용규모 추정 36
제3장 연구개발인력의 고용변동구조 분석 38
1. 연구개발활동조사 보고서상의 연구개발인력 38
2. 연구개발인력 종사자 특성: 연구원을 중심으로 47
3. 전국사업체조사상의 연구개발서비스업 58
4. 지역고용조사상의 직업차원의 연구개발인력 62
제4장 연구개발인력의 주요 정책 및 특성 67
제1절 창조산업 연구개발인력정책의 범위 67
제2절 창조산업 연구개발인력정책 분석 76
1. 제1차 이공계인력 육성ㆍ지원 기본계획(2006~2010년) 76
2. 인재대국 실현을 위한 「이공계인력 육성ㆍ지원 기본계획」 수정계획 78
3. 제2차 과학기술인재 육성ㆍ지원 기본계획(2011~2015) 85
4. 이공계 르네상스 5대 희망 전략 93
5. 창조경제를 견인할 창의인재 육성방안 96
6. 연구개발인력정책의 변화 및 특징 100
제3절 연구개발인력사업 분석 104
제4절 소결 108
제5장 해외 연구개발인력정책 사례 110
1. 서론 110
2. 창조경제시대 연구개발인력 정책의 개념 및 주요 범주 111
3. 선진국의 창조경제시대 연구개발인력정책 사례 114
1) 종합계획 차원에서의 인력정책 114
일본 과학기술기본계획에서의 인재양성정책 114
미국 첨단제조업 경쟁력 강화 전략에서의 인력정책 118
영국 지속가능한 성장전략에서의 인력정책 121
프랑스 연구ㆍ혁신 국가전략(SNRI)에서의 인력정책 123
2) R&D와 HRD 연계 정책 125
일본의 차세대 융합형 IT인재 육성 정책 125
독일의 Excellence Initiative 126
미국 NSF의 Undergarduate Research Collaboratives(URC) 126
EU Framework Program 7차(2007~2013) 128
3) 이공계 교육혁신 정책 128
미국의 과학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128
미국의 P-TECH(Pathways in Technology Early Colledge High School) 131
영국정부의 STEM 교육정책 개선 방안 132
미국의 평생학습 의무 프로젝트(LLI; Lifelong Learning Imperative) 132
연구자 역량개발 등 질적 수급 전략 적극 추진 133
세계 최대 학생창업 프로그램 'AaltoES' 134
4. 선진국 연구개발인력정책의 특징과 시사점 135
1) 주요 특징 135
R&D와 HRD 연계 정책의 특징 135
이공계 교육혁신 정책의 특징 136
2) 정책적 시사점 137
제6장 전망자료 및 전망방법론 140
1. 전망자료 140
2. 전망방법론 141
제7장 연구개발인력의 인력수요 전망 결과 144
1. 연구개발인력의 인력수요 총량 전망 144
2. 연구개발서비스산업의 인력수요 전망 146
3. 연구개발인력 직업별 인력수요 전망 149
4. 연구개발 인력의 성별/학력별 인력수요 전망 152
가. 여성 연구개발 인력수요 전망 결과 152
나. 학위별-학력별 연구개발인력수요 전망 결과 154
제8장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157
1. 전망 결과 요약 157
2. 정책적 시사점 160
참고문헌 163
판권기 165
〈표 2-1〉 표준산업분류체계상 연구개발서비스업 분류체계 32
〈표 2-2〉 연구개발인력의 직업분류 32
〈표 2-3〉 연구개발서비스업 고용규모 35
〈표 2-4〉 연구개발인력 직업 고용규모 37
〈표 3-1〉 연구개발인력 및 연구개발투자비 현황 및 추이 38
〈표 3-2〉 연구원, 연구보조원, 행정지원 인력 및 비중 42
〈표 3-3〉 기관 주체별 연구원 수 연도별 추이 43
〈표 3-4〉 기관 주체별 연구원 비중 연도별 추이 44
〈표 3-5〉 기관 주체별 연구보조원 수 연도별 추이 45
〈표 3-6〉 기관 주체별 연구보조원 비중 연도별 추이 45
〈표 3-7〉 기관 주체별 행정지원 수 연도별 추이 46
〈표 3-8〉 기관 주체별 행정지원 비중 연도별 추이 47
〈표 3-9〉 학위별 연구원 수 47
〈표 3-10〉 기관주체별 박사급 연구원 수 및 비중 49
〈표 3-11〉 기관주체별 석사급 연구원 수 및 비중 50
〈표 3-12〉 기관주체별 학사급 연구원 수 및 비중 51
〈표 3-13〉 연령별 연구원 규모와 비중 추이 52
〈표 3-14〉 연령별 연구원 수 증감률 추이 52
〈표 3-15〉 전공별 연구원 수 및 비중 53
〈표 3-16〉 전공별 성별 연구원 빈도 및 비중 54
〈표 3-17〉 성별 연구원 수 및 비중 54
〈표 3-18〉 성별 연령별 연구원 비중 55
〈표 3-19〉 성별 학위별 연구원 비중 56
〈표 3-20〉 지역별 연구원 수 57
〈표 3-21〉 연구개발서비스업 고용변동 추이 58
〈표 3-22〉 연구개발업 고용변동 추이 60
〈표 3-23〉 연구개발지원업 고용변동 추이 61
〈표 3-24〉 직업차원의 연구개발인력 추이 62
〈표 3-25〉 직업 중분류별 연구개발인력 고용변동 63
〈표 3-26〉 직업 소분류별 연구개발인력 고용변동 64
〈표 3-27〉 여성 연구개발인력 고용변동 추이 65
〈표 3-28〉 학력별 연구개발인력 고용변동 추이 66
〈표 4-1〉 엄미정(2008) 연구의 인적자원개발사업의 분류 68
〈표 4-2〉 이정재 외(2009) 연구의 과학기술인력사업 분류 70
〈표 4-3〉 국가과학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이공계지원 특별법 법률 조항 71
〈표 4-4〉 이공계(과학기술)인력 육성지원 기본계획 관련 주요 내용 72
〈표 4-5〉 본 연구에서 제시한 과학기술인력정책의 범위 74
〈표 4-6〉 제1차 이공계인력 육성ㆍ지원 수정 기본계획의 주요 변화 80
〈표 4-7〉 제1차 기본계획 추진영역 및 변화 82
〈표 4-8〉 연구개발인력정책의 변화 및 특징 100
〈표 4-9〉 연구개발인력사업 사업 수 및 예산(2012년 기준) 104
〈표 5-1〉 과학기술연구인력 역량 모형 112
〈표 5-2〉 일본 제4기 과학기술기본계획의 주요 영역 및 정책 과제 115
〈표 5-3〉 미국 첨단제조업 혁신을 위한 16개 권고사항 119
〈표 5-4〉 영국 지속가능한 성장전략의 3대 전략 122
〈표 5-5〉 차세대 고도 IT인재상의 주요 사례 126
〈표 5-6〉 유럽과학기금(ESF)이 제시한 전이가능숙련(transferable skills)의 범위 134
〈표 7-1〉 연구개발인력의 인력수요 전망 결과 145
〈표 7-2〉 상근인력 기준 연구개발인력 전망 결과 146
〈표 7-3〉 연구개발서비스산업의 인력수요 전망 결과 147
〈표 7-4〉 연구개발업 인력수요 전망 결과 148
〈표 7-5〉 연구개발인력 직업기준 인력수요 전망 결과 149
〈표 7-6〉 연구개발지원업 인력수요 전망 결과 149
〈표 7-7〉 연구개발인력 직업 중분류별 인력수요 전망 결과 150
〈표 7-8〉 연구개발인력 직업 중분류별 인력수요 전망 결과 151
〈표 7-9〉 연구개발인력 직업 소분류별 인력수요 전망 결과 151
〈표 7-10〉 여성 연구개발인력수요 전망 결과 153
〈표 7-11〉 연구개발인력 여성 인력수요 전망 153
〈표 7-12〉 학위별 연구개발인력수요 전망 결과 154
〈표 7-13〉 연구개발인력 대졸 이상 인력수요 전망 155
〈표 7-14〉 학력별/직업 중분류별 연구개발인력 전망 결과 156
〈표 8-1〉 연구개발인력 인력수요 전망 결과 요약 158
[그림 2-1] 연구개발인력 현황 및 추이 34
[그림 2-2] 연구개발서비스업 취업자 추이 36
[그림 3-1] 연구개발인력 및 투자비 추이 변화 40
[그림 3-2] 연구원과 연구개발투자비 증가율 추이 변화 41
[그림 3-3] 학위별 연구원 비중 48
[그림 3-4] OECD 주요 선진국 여성 연구원 비중 56
[그림 3-5] 연구개발서비스업 증가율 추이 59
[그림 4-1] 이정재 외(2008) 연구의 과학기술인력사업 분류 70
[그림 4-2] 제1차 이공계인력 육성지원 기본계획 비전 77
[그림 4-3] 제1차 이공계인력 육성지원 기본계획 중점 추진과제 77
[그림 4-4] 제1차 이공계인력 육성ㆍ지원 수정 기본계획 비전, 목표 및 추진전략 79
[그림 4-5] 제1차 이공계인력 육성ㆍ지원 수정 기본계획 중점 추진과제 79
[그림 4-6] 년도별 기본계획 실적점검 결과 예산 추이 83
[그림 4-7] 연도별 기본계획 실적점검 결과 사업 수 추이 83
[그림 4-8] 제2차 계획의 기본방향 86
[그림 4-9] 제2차 기본계획 비전 및 중점 추진과제 87
[그림 4-10] 대학원 재정지원사업 개편(안) 88
[그림 4-11] GPS(Global Ph.D. Scholarship) 시스템 개요 89
[그림 4-12] 교과부의 주요 이공계 인력사업 현황 92
[그림 4-13] 이공계 위기 진단 및 시사점 93
[그림 4-14] 이공계 르네상스 5대 희망 전략 세부 추진과제 94
[그림 4-15] 창조경제를 견인할 창의인재 육성방안 비전, 전략 및 추진과제 97
[그림 4-16] 부처별 지원대상별 투자액 105
[그림 4-17] 부처별 지원대상별 사업 수 105
[그림 4-18] 부처별 사업지원 내용별 투자액 106
[그림 4-19] 부처별 사업지원 내용별 사업 수 106
[그림 4-20] 부처별 R&D 사업여부별 투자액 107
[그림 4-21] 부처별 R&D 사업여부별 사업 수 107
[그림 5-1] 일본의 이노베이션 인재상의 모습 111
[그림 5-2] 경력단계별 미래 과학기술인재상 113
[그림 5-3] 연구자 역량개발 프레임워크 133
[그림 5-4] Creativity의 3요소 138
[그림 5-5] 전문지식 관련 변화 방향 139
[그림 7-1] 연구개발인력의 인력수요 전망 추이 145
[그림 7-2] 연구개발서비스산업의 인력수요 전망 추이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