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인사말 / 이양호 3
제1부(기초편) 6차산업화란, 그리고 성공의 로드맵은? 5
1. 농업의 6차산업화, 무엇을 의미하는가? 6
1.1. 농업의 6차산업화 배경 및 필요성 6
1.2. 6차산업화에 대한 이론 8
1.3. 6차산업화 정의 12
2. 6차산업화 추진 방법과 유형 구분 13
2.1. 6차산업화의 추진 방법 13
2.2. 6차산업화 유형 14
3. 6차산업화 매뉴얼, 성공의 지름길을 찾다 19
3.1. 성공의 지름길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 19
3.2. 단계별 핵심 실천 가이드라인 20
3.2. 성공의 지름길, 6단계 로드맵 32
제2부(실천편) 6차산업화,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 33
1. 무엇을 가지고 사업을 할 것인가? 34
1.1. 6차산업화 유형 및 아이템 선정 34
1.2. 유통중심 6차산업화 사업 모델 44
1.3. 사업계획서 작성 47
2. 조직과 인력을 어떻게 갖출 것인가? 56
2.1. 조직 및 인력 구성 56
2.2. 사업 실행 조직의 법인화 추진 58
2.3. 농업법인 설립 절차 62
3. 사업의 장점과 차별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67
3.1. 차별성의 정의 및 필요성 67
3.2. 차별적 경쟁우위 요소 확보 방안 69
4. 어떻게 유통경로를 만들어 나갈 것인가? 78
4.1. 왜 유통경로를 확보해야 하는가 78
4.2. 어떠한 유통경로를 활용할 것인가 79
4.3. 거래 상대방에 대한 조직분석과 접근 방법 80
4.4. 거래 상대방에게 갖춰야 할 사업상 예절과 행동지침 81
5.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 83
5.1. 왜 마케팅전략이 필요한가 83
5.2. 마케팅전략을 어떻게 수립하는가 86
6. 어떻게 알릴 것인가? 101
제3부(사례편) 6차산업화 유형별 사례 111
생산중심형 112
가공중심형 116
유통중심형 120
체험관광중심형 124
치유농업중심형 128
외식 중심형 132
판권기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