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4
II. 통합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 8
1. 통합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과 조직 원리 9
가. 통합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 9
나. 통합 교육과정의 조직 원리 15
2. 통합 교육내용의 적정화를 위한 수업 계획과 재구성 16
III. 통합 교육내용의 적정화 방안 20
1. 교육과정 개발 측면 21
2. 교육과정 운영 측면 23
IV. 논의 및 결론 32
참고문헌 36
판권기 38
〈표 1〉 교육내용 적정화의 두 가지 기본 축 7
〈표 2〉 내용의 적정화(20% 감축 현황) 11
〈표 3〉 2007 개정교육과정과 2009 개정교육과정의 통합교육과정 비교 14
〈표 4〉 교육과정 재구성의 유형과 방법 18
〈그림 1〉 이상적인 교육과정의 모습 19
〈그림 2〉 초등 통합교과 1학년 '가게놀이' 내용 중에서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