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연구요약 5
Ⅰ. 연구의 개요 14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4
2. 연구목적 16
3. 연구방법 16
Ⅱ. 중국 생수 시장 특징 및 현황 17
1. 중국 생수의 정의 및 표준 17
1) 중국 생수의 정의 17
2) 중국 생수의 질량 표준 19
3) 중국의 생수 산업 정책 22
2. 중국 생수 시장 현황 25
1) 중국인의 음료 소비 현황 25
2) 중국 생수 연소비량 27
3) 각 성별 생수 생산 현황 27
4) 중국의 광천수 자원개발 이용 현황 29
5) 중국 생수 기업 수 및 매출액 현황 32
Ⅲ. 중국 생수시장 주요 브랜드 분석 37
1. 중국 생수의 일반 현황 37
1) 중국 로컬 주요 브랜드 37
2. 중국 로컬 고급 생수 분석 43
1) 5100西藏冰川(5100시짱삥촨) 43
2) 恒大冰泉(헝다삥촨) 47
3. 국외(수입) 브랜드 51
1) 에비앙 51
2) 한국 기업 생산 생수 57
4. 북경시 생수 브랜드 경쟁 63
(1) 농푸산췐(農夫山泉)이 시장을 장악 64
(2) 제품 유형에 따른 시장 경쟁 64
5. 중국 생수의 브랜드 네이밍 분석 74
1) 브랜드 네임의 요소와 기능 74
2) 중국 생수 브랜드 특징 75
6. 중국 생수시장의 성장 추세 및 시사점 78
1) 중국 음료 시장의 잠재력 78
2) 제품 유형에 따른 시장 성장 79
3) 중국 고급 생수시장의 급성장 83
4) 시사점 84
Ⅳ. 정책제언 85
1. 제주 생수의 이미지 구축이 필요 86
1) 브랜드 네이밍 86
2) 고급 생수 이미지 구축 87
3) 제품 차별화 전략 필요 88
2. 사회적 기여를 통한 인지도 제고 90
1) SK 장학퀴즈 91
2) 기타 한국기업의 사회적 공헌 93
3. 북경 제주 홍보관 활용 95
4. 특화 상품 개발을 통한 경쟁력 강화 97
5. 전략적 제휴를 통한 현지화 전략 99
1) 중국 수입상과 대리상 99
2) 중국 진출 방식 101
6. 상품, 브랜드와의 문화 융합이 필요 102
Ⅴ. 결론 104
참고문헌 106
Abstract 108
판권기 110
〈표 Ⅱ-1〉 중국 생수 분류 기준 18
〈표 Ⅱ-2〉 중국 생수 국가표준 19
〈표 Ⅱ-3〉 중국 생수 표준 20
〈표 Ⅱ-4〉 식품공업 '12.5' 발전규획 주요내용 22
〈표 Ⅱ-5〉 최근 중국의 음료 생산 규모 26
〈표 Ⅱ-6〉 최근 중국 음료시장의 품목 구조변화 26
〈표 Ⅱ-7〉 2012년 중국의 각 성별 생수 생산량 및 기업 수 28
〈표 Ⅱ-8〉 중국 내 생수 기업 수(규모별) 32
〈표 Ⅱ-9〉 중국 내 생수 기업 수(투자 유형) 34
〈표 Ⅲ-1〉 중국의 주요 일반 생수 브랜드 38
〈표 Ⅲ-2〉 중국 소비자 선호 생수 브랜드 점유율 39
〈표 Ⅲ-3〉 삼다수 중국 수출계약 업체 현황 58
〈표 Ⅲ-4〉 최근 5년간 중국 수출 실적 58
〈표 Ⅲ-5〉 2014년 중국 마케팅 현황 58
〈표 Ⅳ-1〉 한국기업의 중국 내 사회적 공헌활동 93
〈그림 Ⅱ-1〉 2005~2011년 중국 음료시장 총생산액 및 이윤총액 24
〈그림 Ⅱ-2〉 2008~2012년 중국 생수 소비량 27
〈그림 Ⅱ-3〉 2007~2012년 중국 생수 기업수 및 성장률 32
〈그림 Ⅱ-4〉 중국 내 생수 기업 비율 33
〈그림 Ⅱ-5〉 중국 내 생수 기업 비율(투자 유형) 34
〈그림 Ⅱ-6〉 2007~2012년 중국 생수 매출액 및 성장률 35
〈그림 Ⅱ-7〉 2007~2012년 중국 생수 이윤총액 및 성장률 35
〈그림 Ⅱ-8〉 2007~2012년 중국 생수 이윤 현황 36
〈그림 Ⅲ-1〉 중국 판매 주요 로컬 고급 생수 41
〈그림 Ⅲ-2〉 티베트 문자와 상징색을 활용한 광고 44
〈그림 Ⅲ-3〉 5100 광천수의 광고 포스터 45
〈그림 Ⅲ-4〉 5100 광천수의 용기 포장 46
〈그림 Ⅲ-5〉 헝다삥촨(恒大冰泉) 제품사진 48
〈그림 Ⅲ-6〉 헝다삥촨(恒大冰泉) 광고 50
〈그림 Ⅲ-7〉 에비앙 광고 1 55
〈그림 Ⅲ-8〉 에비앙 광고 2 56
〈그림 Ⅲ-9〉 에비앙 용기 디자인 57
〈그림 Ⅲ-10〉 제주삼다수 포스터 59
〈그림 Ⅲ-11〉 농심 백산수와 광고 이미지 60
〈그림 Ⅲ-12〉 북경 왕징 한인슈퍼의 한국 생수 61
〈그림 Ⅲ-13〉 롯데 백산지와 천년동안 62
〈그림 Ⅲ-14〉 북경 병 생수 브랜드 인지도 65
〈그림 Ⅲ-15〉 북경 병 생수 브랜드 음용률 67
〈그림 Ⅲ-16〉 생수 구매 시 고려 요인 69
〈그림 Ⅳ-1〉 중국 시장 진출 기본방향 86
〈그림 Ⅳ-2〉 SK 장원방 사진 91
〈그림 Ⅳ-3〉 유아전용 생수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