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조기 영어교육, 이제 감독과 관리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 유은혜
목차
I. 들어가며 8
II. 조기영어교육의 현황 9
1. 유아교육기관내 영어교육 실태 9
1) 특성화프로그램에서의 '영어' 과목 편중 9
2) 외부 민간 업체에 의해 진행되는 특성화 프로그램 11
2. 사교육기관 12
1) 비용 문제 : 계층간 격차 심화 등 사회적 문제 야기 12
2) 과도한 학습시간 14
3) 지역별 비교 - 서울·경기 지역에 집중 15
4) 반일제 이상 유아대상 영어학원의 문제점 16
III. 조사개요 18
1. 조사목적과 내용 18
1) 목적 18
2) 내용 19
2. 조사대상 19
3. 조사기간 19
4. 조사방법 19
IV. 조기영어교육 실태 조사 결과 20
1. 유아 학부모의 조기영어교육 실태 20
1) 영어교육 시작 시기 20
2) 영어교육 시작 시기에 이용한 교육 유형 20
3) 사교육 총 시간과 사교육 정도 인식 21
2. 유아교육기관의 조기영어교육 실태 24
1) 영어교육 실시 여부와 이유 24
3. 초중고 학부모의 조기영어교육 실태 26
1) 영어교육 시작 시기 26
2) 영어교육 시작 시기에 이용한 교육 유형 27
4. 현재 초1 학생들의 조기영어교육실태 30
1) 조기영어교육을 경험한 초등학생 비율 30
2) 유아대상 영어학원 출신 학생의 비율 30
3) 시도별 비교 31
V. 조기영어교육 인식 조사 결과 33
1. 유아 학부모의 조기영어교육 인식 33
1) 조기영어교육 찬반 여부와 이유 33
2) 영어교육의 적합시기 35
3) 바람직한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 36
4) 영어교육에 대한 기대 38
2. 유치원 원장·교사의 조기영어교육 인식 39
1) 조기영어교육 찬반 여부와 이유 39
2) 유아교육기관의 영어교육 찬반 여부와 이유 41
3) 사교육기관의 영어교육 찬반 여부와 이유 43
4) 영어교육 시작에 적합한 시기 44
3. 초중고 학부모의 조기영어교육 인식 45
1) 조기영어교육 찬반 여부와 이유 45
2) 영어교육 시작시기에 대한 만족도 47
3) 영어교육 적합시기 50
4. 초1 학급 담임교사의 조기영어교육 인식 50
1)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찬반 의견 50
2) 영어교육 적합시기 51
VI. 결론 및 제언 53
1. 조기영어교육실태 53
2. 인식 관련 54
3. 유아교육기관내 영어교육 실태 55
판권기 56
〈표2-1〉 만 5세 기준 과목별 단가 비교 10
〈표2-2〉 각 분야별 프로그램당 주당 운영횟수 10
〈표2-3〉 언어 분야 중 영어 과목이 차지하는 비율 11
〈표2-4〉 영어 과목 현황(국공립/사립 합산) 11
〈표2-5〉 유치원 특성화프로그램 참여 업체 목록(서울시) 12
〈표2-6〉 유아대상 영어학원 현황 년도별 비교 13
〈표2-7〉 학원과 유아교육·보육기관 비교 16
〈표4-1〉 현재 유치원생의 영어교육 시작시기 20
〈표4-2〉 영어교육 시작 시기에 이용한 교육 유형(유치원생 학부모, 중복응답) 21
〈표4-3〉 현재 유치원생의 사교육 총시간 21
〈표4-4〉 유치원 학부모가 생각하는 자녀의 사교육 정도 22
〈표4-5〉 사교육 총시간과 사교육 정도 22
〈표4-6〉 사교육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이유(항목별로 비교) 23
〈표4-7〉 사교육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이유(항목별로 비교) 24
〈표4-8〉 사교육이 지나치다고 생각하는 이유(항목별로 비교) 24
〈표4-9〉 기관에서 영어교육을 실시하는 이유 26
〈표4-10〉 기관의 영어교육 실시 이유: 공립-사립 비교 26
〈표4-11〉 영어교육 최초 시작시기 27
〈표4-12〉 영어교육 시작 시기에 이용한 교육 유형(초중고 학부모, 중복응답) 28
〈표4-13〉 영어교육 시작시기에 이용한 교육유형 초중고별 비교(중복응답) 28
〈표4-14〉 학급내 조기영어교육 경험 학생 비율 30
〈표4-15〉 학급내 유아대상 영어학원 출신 학생 비율 31
〈표4-16〉 학급내 조기영어교육 경험 학생비율(시도별 비율) 31
〈표4-17〉 학급내 유아대상영어학원 출신 학생 비율(시도별 비교) 32
〈표5-1〉 영아기, 유아기 영어교육에 대한 의견 33
〈표5-2〉 영어교육을 찬성하는 이유(중복응답 처리) 34
〈표5-3〉 영어교육을 반대하는 이유(중복응답) 35
〈표5-4〉 영어교육 실제 시작시기와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시기 비교 36
〈표5-5〉 부모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유아기 교육(중복응답 처리) 36
〈표5-6〉 기대하는 자녀상(중복응답 처리) 37
〈표5-7〉 유치원 학부모가 생각하는 유아기 교육목적(중복응답 처리) 37
〈표5-8〉 유치원 부모_자녀 영어능력의 중요성 39
〈표5-9〉 유치원 부모_자녀 영어교육에 대한 관심 39
〈표5-10〉 유치원 원장·교사의 조기영어교육 찬반 의견 40
〈표5-11〉 기관 유형별 비교(국공립·사립) 40
〈표5-12〉 영유아 조기영어교육 찬성 이유 40
〈표5-13〉 영유아 조기영어교육 반대 이유 41
〈표5-14〉 유아교육기관내 영어교육에 대한 찬반 의견(유치원 교사·원장) 41
〈표5-15〉 유아교육기관내 영어교육 찬반 의견 국공립-사립 비교(유치원 교사·원장) 42
〈표5-16〉 유아교육기관 내 영어교육 찬성 이유 42
〈표5-17〉 유아교육기관 내 영어교육 반대 이유 42
〈표5-18〉 사교육기관의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43
〈표5-19〉 사교육기관의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국공립-사립 비교) 43
〈표5-20〉 사교육기관에서의 조기영어교육 찬성 이유 44
〈표5-21〉 사교육기관에서의 조기영어교육 반대 이유 44
〈표5-22〉 영어교육 시작에 적합한 시기 45
〈표5-23〉 영아기 영어교육에 대한 의견 45
〈표5-24〉 영유아기 영어교육에 찬성하는 이유 46
〈표5-25〉 영유아기 영어교육에 반대하는 이유 47
〈표5-26〉 영어교육 시작 시기에 대한 만족도 47
〈표5-27〉 영어교육 시작 시기에 만족하는 이유 48
〈표5-28〉 영어교육 시작 시기가 불만족스러운 이유 48
〈표5-29〉 시작시기별 만족 이유 49
〈표5-30〉 시작시기별 불만족 이유 49
〈표5-31〉 초중고 학부모가 생각하는 영어학습 시작에 적합한 시기 50
〈표5-32〉 취학전 영어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들의 의견 50
〈표5-33〉 취학전 영어교육에 찬성하는 이유 51
〈표5-34〉 취학전 영어교육에 반대하는 이유 51
〈표5-35〉 영어교육의 시작시기로 적합한 연령 52
〈그림2-1〉 월 학원비 100만원 이상 학원의 증가 수 13
〈그림2-2〉 유아대상 영어학원 비용 차이 14
〈그림2-3〉 유아대상영어학원-초등학교 수업시수 비교 15
〈그림2-4〉 서울지역내 유아대상 영어학원 분포도 15
〈그림4-1〉 유아교육기관 영어교육 실시 현황 25
〈그림4-2〉 영어교육 시작시 유아교육·보육기관내 특별활동 이용 비율 29
〈그림4-3〉 영어교육 시작시 영어학원 이용 비율 29
〈그림5-1〉 부모가 기대하는 자녀상과 영어능력에 대한 기대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