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보는 마산 지역문학머리글제1부마산 근대문학의 탄생과 『마산문예구락부』1. 들머리2. 근대 초기 마산 지역문학의 환경3. 동양자 김광제 지사와 『마산문예구락부』4. 신구 문예 합일의 뜻5. 마무리제2부마산 근대 예술문화 백 년1. 여명기(1860~1910)의 역사 실조2. 전환기(1910~1919)의3. 학습기(1919~1935)와 청년4. 우회기(1935~1945)의 훼절과5. 정착기(1945~1960)와 예술문화의6. 성숙기(1960~1980)의7. 분화기(1980~2000)의8. 성찰기(2000~현재)와 취향 예술문화마산 근대문학의 흐름1. 국망과 국치, 그리고 근대문학의 여명2. 기미만세의거의 승리와 근대 학습3. 우회기의 열정과 훼절4. 광복과 일국주의 문학의 전개5. 경자마산의거와 마산 문학사회의 자람6. 1980년대 사회 개방과 문학 역동7. 21세기 마산문학을 향해, 마산문학을 넘어마산 근대문학 백 년을 읽는 다섯 가지 잘못1. 들머리2. 마산 근대문학의 기원과 장지연3. 주류작가와 이은상의 자리4. 마산정신과 권환 문학5. 문학인에 대한 순혈주의 신화 6. 문학 향유에 대한 개방 인식과 마산문학관7. 마무리제3부권환의 절명작 연구1. 들머리2. 권환의 만년과 절명작 둘레3. 병상 평론과 현실주의 원칙4. 절명시 「선창 뒷골목」과 현실주의의 승리5. 마무리권환민족문학관의 건립과 운영1. 들머리 2. 건립의 당위성3. 문학관의 설치와 마산의 지역 이미지4. 운영과 문학 행정5. 마무리제4부김용호 시의 세계 체험과 그 틀1. 들머리2. 사랑시 짜임과 내남 사이 거리3. 뜻 잃은 자기개념과 행/불행 사이 맞섬4. 대상 체험의 두 방향5. 개체와 집단의 생활공간6. 마무리[붙임] 김용호 저작물 죽보기민족시의 한 지평, 정진업의 공론시1. 들머리2. 정진업 시와 공론적 감각3. 마무리1960년 경자마산의거가 당대시에 들앉은 모습1. 들머리2. 경남ㆍ부산 지역과 의거시의 발생학3. 당대 의거시의 유형과 됨됨이4. 마무리참고문헌찾아보기발표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