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건강장애아동 교육현황 4
1. 건강장애(health impairment)의 개념 4
2. 건강장애의 분류 및 출현율 5
3. 건강장애학생 현황 7
II. 건강장애학생의 특성 12
1. 신체적 특성 12
1) 치료 후에도 계속되는 후유증 12
2) 또래학생보다 높은 감염의 위험 12
3) 높은 확률로 발생하는 후기합병증과 재발의 위험 13
2. 교육적 특성 15
1) 건강장애학생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부족 15
2) 원적학교 등교의 어려움 18
3) 건강장애 선정과 유지의 어려움 19
4) 장기치료로 인한 학업 결손 및 보완대책 미비 21
5) 학업평가와 관련한 어려움 22
6) 학교복귀 시 시설 미비 23
3. 정서 및 사회 진로 특성 23
1) 정서적 문제 : 소아암 생존자 중 13~19%가 PTSD를 경험 23
2) 사회 진로 문제 25
III. 건강장애학생 지원정책 28
1. 건강장애 학생 교육지원 체계 확립 28
2. 건강장애 학생 교육지원 방안 29
3. 건강장애 학생 교육지원 및 병원학교 설치·운영 강화 30
IV. 건강장애학생 교육관련 병원학교 문제점 34
1. 서울대학교병원, 어린이병원학교 늘푸른 교실을 중심으로 34
2. 병원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문제점 35
V. 건강장애학생 교육지원 개선방안 38
1. 건강장애학생의 자기 케어(Self Care)의 향상 38
2. 건강장애학생의 의료적 측면 지원개선 38
3. 건강장애학생의 교육지원 개선 39
부록-1. 꿈사랑학교 교육청 본예산 편성 자료 42
부록-2. 건강장애아동 교육권 확대를 위한 개선(안) 45
참고문헌·자료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