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말 ㆍ61장. 일반고, 왜 혁신이 필요한가? ㆍ 16 1. 슬럼화되는 일반고 ㆍ 16 2. 인헌고의 소중한 경험이 널리 퍼지기를 ㆍ 242장. 혁신학교, 입시의 벽을 뚫다 ㆍ 44 1. “혁신학교에서도 입시를 중시합니까?” ㆍ 44 2. 폐교 위기를 딛고 실마리를 찾다 ㆍ 50 3. 예비 혁신학교를 거쳐 ㆍ 62 3장. 학교생활기록부 전형(입학사정관제)을학교교육의 내실화에 활용하다 ㆍ 72 1. 학교생활기록부는 오롯이 학교와 교사들의 책임학교 ㆍ 72 2. 학생의 모든 발달 상황을 기록하자! ㆍ 86 3. 학교 프로파일은 간결하고 정확하게 ㆍ 97 4장. 학교 교육과정을 정상화하다 ㆍ 110 1. ‘결과’가 아니라 ‘과정’중심으로 ㆍ 110 2. 진정한 리더십을 배우는 ‘자율활동’ ㆍ 119 3. 체험으로 배우는 ‘정규 동아리 활동’ ㆍ 123 4. 관심 분야를 파고드는 ‘자율 동아리 활동’ ㆍ 127 5. 공동체 의식을 느끼는 ‘봉사 활동’ ㆍ 131 6. 미래를 설계하는 ‘진로 활동’ ㆍ 137 5장. 가르침과 배움의 방법을 혁신하다 ㆍ 144 1. 학생들이 참여하고 활동하는 수업으로 ㆍ 144 2.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 ㆍ 157 3.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는 학급 ㆍ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