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4
연구요약 5
제I장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내용 23
3. 연구방법 24
1) 문헌연구 24
2) 전문가 자문 및 세미나 개최 24
3) 양적 연구 25
4) 질적 연구 25
제II장 이론적 배경 27
1. 사이버불링의 개념 및 유형 28
2. 사이버불링의 원인 33
3. 사이버불링의 실태 38
1) 국내 사이버불링실태 38
2) 외국의 사이버불링실태 41
4. 소결 42
제III장 외국의 법제도 및 정책 44
1. 미국의 사이버불링 정책 45
1) 정부의 사이버불링대책 45
2) 민간단체의 사이버불링대책 48
2. 영국의 사이버불링 정책 56
1) 영국의 청소년대상 사이버불링 실태 및 사회적 맥락 56
2) 사이버불링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법 제도 및 정책 58
3) 사이버불링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민간단체의 지원 64
4) 산업체 규제 및 지원 68
5) 소결 및 시사점 69
3. 캐나다의 사이버불링 정책 70
1) 서론 70
2) 사이버불링의 정의 72
3) 캐나다 청소년 사이버불링 실태 74
4) 캐나다의 사이버불링 사례들과 교훈 75
5) 캐나다 정부의 사이버불링 대책 78
6) 결론 79
4. 소결 81
제IV장 설문조사결과 82
1. 조사 개요 83
2. 사이버불링의 실태 85
1) 사이버불링피해경험 85
2) 사이버불링피해시 행동 90
3) 사이버불링가해경험 92
4) 사이버불링가해이유 97
5) 사이버불링목격 및 행동 99
6) 사이버불링집단구분 101
3. 오프라인학교폭력의 실태 103
1) 오프라인학교폭력 피해경험 103
2) 오프라인 학교폭력 가해경험 106
4. 사이버불링과 오프라인학교폭력 간의 관계 109
1) 응답자들이 느끼는 심각성 정도 109
2) 사이버불링과 오프라인학교폭력 간의 상관관계 110
5. 미디어이용 및 교육, 부모중재 110
6. 사이버윤리 및 사이버자신감 116
7. 부모애착 및 신뢰, 학교생활만족도 및 공감 119
8. 사이버불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7
1) 미디어관련 변인 127
2) 학교생활만족도, 공감 등 심리적 변인 및 부모 변인 131
9. 소결 136
제V장 질적 연구결과 138
1. 조사개요 139
2. 사이버불링현황 141
1) 사이버불링이 발생하는 공간 141
2) 사이버불링의 원인 143
3. 사이버불링피해경험 145
1) 성별에 따른 피해경험의 차이 145
2) 사이버불링을 당했을 때의 느낌 147
4. 사이버불링의 심각성 148
5. 사이버불링관련 미디어교육 149
6. 사이버불링해결방안 151
7. 소결 153
제VI장 결론 및 정책제언 154
1. 결론 155
2. 정책제언 157
1) 교우관계증진 프로그램 확대 157
2) 사이버불링 신고 및 상담 장려 158
3) 절제된 미디어 사용과 사이버윤리실천을 장려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 160
4) 인지적 공감능력, 사이버윤리의식 함양 및 학교만족도 증진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필요 161
5) 통합적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의 강화 162
6) 사이버불링에 관한 학교규칙제정 및 실행 163
7) 학교폭력법률관련 정비 164
8) 교사의 적극적 개입을 활성활 할 수 있는 연수 및 보상 체계 필요 166
9) 청소년 스스로 사이버불링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 167
10) 또래조정자로서의 사이버멘토의 육성 168
참고문헌 170
[부록 1] 사이버불링 실태 조사 설문지 181
[부록 2] 사이버불링 면접조사 자료 195
Abstract 245
판권기 253
표 I-1. 주요 연구 내용 23
표 I-2. 자문회의 및 세미나 내용 24
표 I-3. 설문조사 개요 25
표 I-4. 질적 연구 개요 26
표 II-1. 사이버불링 척도 28
표 II-2. 사이버불링 척도 29
표 II-3. 사이버불링 유형 30
표 II-4. 주요 학교 사이버폭력 유형 31
표 II-5. 사이버폭력의 정의 32
표 III-1. 사이버불링 대처요령 46
표 III-2. 부모의 사이버불링 대처요령 47
표 III-3. 방문기관 48
표 III-4. 불링과 사이버불링에 대한 대처방법 52
표 III-5. 사이버불링과 관련된 학교의 권한 및 지원책 60
표 III-6. 교사 및 교직원용 가이드라인 61
표 III-7. 학생용 가이드라인 62
표 III-8. 학부모용 가이드라인 62
표 III-9. 사이버불링을 당했을 때 취해야할 5단계 행동 68
표 IV-1. 주요 설문 영역 및 내용 83
표 IV-2. 응답자 인적사항 84
표 IV-3. 최근 3개월간 사이버불링 피해 경험 85
표 IV-4. 배경변인별 사이버불링 피해 점수 90
표 IV-5. 사이버불링 피해 후 행동 91
표 IV-6. 최근 3개월간 사이버불링 가해 경험 92
표 IV-7. 배경변인별 사이버불링 가해 점수 97
표 IV-8. 사이버불링 가해 이유 98
표 IV-9. 최근 3개월간 사이버불링 목격 경험 99
표 IV-10. 사이버불링 목격 시 행동 100
표 IV-11. 사이버불링 집단유형 102
표 IV-12. 최근 3개월간 오프라인학교폭력 피해 경험 103
표 IV-13. 최근 3개월간 오프라인학교폭력 가해 경험 106
표 IV-14. 오프라인학교폭력과 사이버불링 관계 109
표 IV-15. 사이버불링과 오프라인학교폭력 간의 상관관계 110
표 IV-16.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시간 111
표 IV-17. 최근 1년간 사이버불링을 포함한 미디어교육 경험 111
표 IV-18. 미디어 이용에 대한 부모의 중재 113
표 IV-19. 부모중재유형별 점수 및 신뢰계수 116
표 IV-20. 사이버윤리의식 116
표 IV-21. 사이버자신감 118
표 IV-22. 부모애착 및 신뢰도 120
표 IV-23. 학교생활만족도 123
표 IV-24. 공감척도 125
표 IV-25. 집단별 매체 이용 차이 128
표 IV-26. 집단별 사이버윤리 차이 128
표 IV-27. 집단별 사이버자신감 차이 129
표 IV-28. 사이버불링 피해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 변인 130
표 IV-29. 사이버불링 가해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 변인 131
표 IV-30. 집단별 학교생활만족도 차이 132
표 IV-31. 집단별 정서적 공감 차이 133
표 IV-32. 집단별 인지적 공감 차이 133
표 IV-33. 집단별 부모애착 차이 134
표 IV-34. 집단별 부모신뢰 차이 134
표 IV-35. 심리적변인 및 부모관련 변인이 사이버불링피해에 미치는 영향 135
표 IV-36. 심리적변인 및 부모관련 변인이 사이버불링가해에 미치는 영향 136
표 V-1. 인터뷰 대상자 정보 139
표 V-2. 인터뷰 질문지 140
표 V-3. 응답자들이 생각하는 사이버불링 해결방안 151
표 VI-1. 사이버폭력 관련 어플리케이션 159
[그림 II-1] 사이버불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6
[그림 II-2] 사이버불링과 오프라인 폭력 간의 관계 37
[그림 II-3] 사이버불링의 진화 38
[그림 II-4] 학교폭력 및 사이버폭력 증가 추이 39
[그림 III-1] Wired Safety가 운영하는 stopcyberbullying 홈페이지(2014년 6월 26일 캡처함) 55
[그림 III-2] BBC Learning Zone에서 제공하는 사이버불링 교육자료 예시 63
[그림 III-3] 단편영화 'Let's Fight Together'를 활용한사이버불링 교육 자료 목차 66
[그림 IV-1] 사이버불링피해경험비율 88
[그림 IV-2] 사이버불링피해지수 89
[그림 IV-3] 사이버불링피해시 행동 91
[그림 IV-4] 유형별 사이버불링가해경험빈도 95
[그림 IV-5] 사이버불링가해지수 96
[그림 IV-6] 사이버불링가해이유 98
[그림 IV-7] 사이버불링피해목격시 행동 100
[그림 IV-8] 사이버불링집단유형 101
[그림 IV-9] 유형별 오프라인폭력피해경험 빈도 105
[그림 IV-10] 오프라인학교폭력 피해지수 105
[그림 IV-11] 유형별 오프라인폭력가해경험 빈도 108
[그림 IV-12] 오프라인학교폭력 가해지수 108
[그림 VI-1] 사이버불링 대책방안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