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혁신학교에 대한 성찰과 전망1부 혁신학교의 역사적 맥락미국 공교육의 개혁 모델과 진보적 학교 운동ㆍ심성보교사 주도 학교개혁 운동의 교육과정과 수업 혁신ㆍ정진화혁신학교의 성과와 과제ㆍ이윤미2부 혁신학교의 현주소협력 수업과 생활협약으로 나타난 혁신학교의 정체성ㆍ성열관혁신학교 수업과 학생의 수업 참여 양상ㆍ이형빈수업 혁신을 통해 본 ‘문화’로서의 교사들의 전문적 학습공동체ㆍ길현주혁신학교 교사 문화의 특징과 과제ㆍ박철희3부 혁신학교의 과제와 전망일반고 위기와 혁신학교ㆍ백병부혁신학교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과제ㆍ성기선혁신학교 운동의 방향과 과제ㆍ서용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