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국내 콘텐츠산업 결산 및 전망 4
1. 2014년 결산 5
1) 전체 5
2) 출판 8
3) 만화 15
4) 음악 19
5) 게임 22
6) 영화 26
7) 애니메이션 30
8) 방송 32
9) 광고 35
10) 캐릭터 38
11) 지식정보 41
12) 공연 44
2. 2015년 전망 47
1) 전체 47
2) 출판 47
3) 만화 52
4) 음악 58
5) 게임 63
6) 영화 68
7) 애니메이션 72
8) 방송 78
9) 광고 83
10) 캐릭터 88
11) 지식정보 91
12) 공연 96
II. 해외 콘텐츠산업 결산 및 전망 102
1. 2014년 결산 104
1) 2014년 분야별/권역별 해외 콘텐츠시장 동향 104
2) 2014년 주요 국가 및 한국 시장 현황 105
3) 4대 권역별 주요 시장 현황 107
2. 2015년 전망 116
1) 2015년 분야별/권역별 해외 콘텐츠시장 전망 116
2) 2015년 주요 국가 및 한국 시장 현황 117
3) 4대 권역별 주요 시장 현황 119
판권기 131
〈표 1〉 최근 5년간 장르별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 7
〈표 2〉 최근 5년간 장르별 콘텐츠산업 수출액 규모 8
〈표 3〉 교보문고 주요 분야별 연간 판매 변화 추이 14
〈표 4〉 2014년 13개 분야별 해외콘텐츠시장 현황 104
〈표 5〉 2014년 4대 권역별 해외 콘텐츠시장 현황 105
〈표 6〉 2014년 해외 콘텐츠시장 주요 14개국 현황 106
〈표 7〉 2014년 분야별 한국시장 규모와 세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 107
〈표 8〉 2014년 북미지역 콘텐츠시장 규모와 성장률 108
〈표 9〉 2014년 북미지역 고성장 분야와 주요 국가 및 영역 109
〈표 10〉 2014년 유럽ㆍ중동ㆍ아프리카(EMEA) 지역 콘텐츠시장 규모와 성장률 110
〈표 11〉 2014년 EMEA 지역 고성장 분야와 주요 국가 및 영역 111
〈표 12〉 2014년 아시아ㆍ태평양 지역 콘텐츠시장 규모와 성장률 112
〈표 13〉 2014년 아시아ㆍ태평양 지역 고성장 분야와 주요 국가 및 영역 113
〈표 14〉 2014년 중남미 지역 콘텐츠시장 규모와 성장률 114
〈표 15〉 2014년 중남미 지역 고성장 매체와 주요국가 및 영역 115
〈표 16〉 2015년 13개 분야별 해외콘텐츠시장 전망 116
〈표 17〉 2015년 4대 권역별 글로벌 E&M 시장 현황 117
〈표 18〉 2015년 해외콘텐츠시장 주요 14개국 현황 118
〈표 19〉 2015년 분야별 한국시장 규모와 세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 전망 119
〈표 20〉 2015년 북미지역 콘텐츠시장 규모와 성장률 전망 120
〈표 21〉 2015년 북미지역 고성장 분야와 주요 국가 및 영역 전망 121
〈표 22〉 2015년 유럽ㆍ중동ㆍ아프리카(EMEA) 지역 콘텐츠시장 규모와 성장률 전망 122
〈표 23〉 2015년 EMEA 지역 고성장 분야와 주요 국가 및 영역 전망 124
〈표 24〉 2015년 아시아ㆍ태평양 지역 콘텐츠시장 규모와 성장률 전망 125
〈표 25〉 2015년 아시아ㆍ태평양 지역 고성장 분야와 주요 국가 및 영역 전망 127
〈표 26〉 2015년 중남미 지역 콘텐츠시장 규모와 성장률 전망 128
〈표 27〉 2015년 중남미 지역 고성장 분야와 주요국가 및 영역 전망 130
〈그림 1〉 5년간 콘텐츠산업 매출액 추이 6
〈그림 2〉 5년간 콘텐츠산업 수출액 추이 6
〈그림 3〉 2014년 콘텐츠산업 매출 성과 6
〈그림 4〉 2014년 콘텐츠산업 수출 성과 6
〈그림 5〉 5년간 출판산업 매출액 추이 9
〈그림 6〉 5년간 출판산업 수출액 추이 9
〈그림 7〉 종합 100위권 내 도서의 평균 판매권수 추이(교보문고) 13
〈그림 8〉 5년간 만화산업 매출액 추이 15
〈그림 9〉 5년간 만화산업 수출액 추이 15
〈그림 10〉 네이버&라인의 영미권 웹툰 서비스 16
〈그림 11〉 NHN엔터테인먼트의 일본어 웹툰 서비스 16
〈그림 12〉 만화전문출판사의 신규 카테고리 상품이 된 라이트노벨 17
〈그림 13〉 다음웹툰 연재, TV드라마 방영과 함께 200만부 판매를 돌파한 '미생' 17
〈그림 14〉 다양한 매체를 중심으로 40종 이상의 웹툰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재담미디어의 홍보 이미지 18
〈그림 15〉 웹툰 기획개발 에이전시의 새로운 유통망으로 떠오른 카카오페이지 18
〈그림 16〉 앙굴렘만화축제를 통해 세계적 이슈가 된 위안부 소재 만화 19
〈그림 17〉 한국사회의 노동자 문제를 제기한 '송곳' 19
〈그림 18〉 5년간 음악산업의 매출액 추이 20
〈그림 19〉 5년간 음악산업의 매출액 추이 20
〈그림 20〉 5년간 게임산업의 매출액 추이 23
〈그림 21〉 5년간 게임산업의 수출액 추이 23
〈그림 22〉 5년간 영화산업 매출액 추이 26
〈그림 23〉 5년간 영화산업 수출액 추이 26
〈그림 24〉 5년간 애니메이션산업의 매출액 추이 30
〈그림 25〉 5년간 애니메이션산업의 수출액 추이 30
〈그림 26〉 5년간 방송산업 매출액 추이 33
〈그림 27〉 5년간 방송산업 수출액 추이 33
〈그림 28〉 5년간 광고산업 매출액 추이 35
〈그림 29〉 5년간 광고산업 수출액 추이 35
〈그림 30〉 5년간 캐릭터산업 매출액 추이 39
〈그림 31〉 5년간 캐릭터산업 수출액 추이 39
〈그림 32〉 5년간 지식정보산업 매출액 추이 41
〈그림 33〉 5년간 지식정보산업 수출액 추이 41
〈그림 34〉 2015년 콘텐츠산업 매출, 수출 전망 47
〈그림 35〉 출판산업의 2015년 매출 전망 48
〈그림 36〉 출판산업의 2015년 수출 전망 48
〈그림 37〉 만화산업의 2015년 매출 전망 52
〈그림 38〉 만화산업의 2015년 수출 전망 52
〈그림 39〉 작가 중심 웹툰 에이전시 모델을 제시했던 누룩미디어 53
〈그림 40〉 신규 웹툰플랫폼으로 떠오른 KT올레웹툰 53
〈그림 41〉 CJ E&M이 투자한 웹툰 '위온' 55
〈그림 42〉 성인향 웹툰 서비스로 유료화에 성공하며 NC소프트 등의 투자를 이끌어 낸 레진코믹스 55
〈그림 43〉 자체 한국어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마블코믹스의 어플리케이션 56
〈그림 44〉 한국 작가에 의해 창작되어 다음 웹툰을 통해 서비스 되고 있는 '어벤져스 일렉트릭 레인' 56
〈그림 45〉 아청법 개정을 촉구하는 캠페인 이미지 57
〈그림 46〉 한 작가가 올린 아청법 단속 경험담 57
〈그림 47〉 음악산업의 2015년 매출 전망 58
〈그림 48〉 음악산업의 2015년 수출 전망 58
〈그림 49〉 2015년 게임산업 매출 전망 63
〈그림 50〉 2015년 게임산업 수출 전망 63
〈그림 51〉 2015년 영화산업 매출 전망 68
〈그림 52〉 2015년 영화산업 수출 전망 68
〈그림 53〉 2015년 애니메이션산업 매출 전망 72
〈그림 54〉 2015년 애니메이션산업 수출 전망 72
〈그림 55〉 2015년 방송산업 매출 전망 78
〈그림 56〉 2015년 방송산업 수출 전망 78
〈그림 57〉 연도별 개인 매체 보유율 80
〈그림 58〉 2015년 광고 매출 전망 83
〈그림 59〉 2015년 광고 수출 전망 83
〈그림 60〉 네이티브 애드 사례: 모바일앱 이밥차(좌), CJE&M 미생(우) 85
〈그림 61〉 주중 시간대별 시청률 비교 85
〈그림 62〉 2015년 캐릭터산업 매출 전망 88
〈그림 63〉 2015년 캐릭터산업 수출 전망 88
〈그림 64〉 2015년 지식정보산업 매출 전망 91
〈그림 65〉 2015년 지식정보산업 수출 전망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