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평화교육과 통일교육의 결합 7
제2장 국제 평화 이념의 교육적 실현: 이론과 원칙 19
1. 평화와 평화교육 개념 20
1) 국제평화학의 발전과 '평화' 개념 20
2) '평화교육' 개념과 역사 25
2. 평화교육의 내용과 방법 41
1) 평화교육의 전제와 핵심 내용 41
2) 평화교육의 방법 46
제3장 평화교육과 통일교육의 사례: 독일 50
1. 통일 전 통일교육의 부재 배경 51
2. 공포의 극복과 적대성의 제거: 서독 평화교육의 핵심 53
3. '통합사' 관점의 분단 인식: 통일 독일의 '통일교육' 56
제4장 통일교육의 동향과 쟁점 61
1. 분단의 폭력적 구조 해체를 위한 통일교육의 탐색 62
2. 통일교육의 시기별 변화의 특성 64
1) 반공교육과 통일안보교육: 경쟁과 대결, 동원의 수단 64
2) 남북화해와 통일교육의 다원화 67
3. 건전한 안보와 통일교육: 통일안보교육으로의 회귀? 71
4. 통일교육의 인식론적, 방법론적 지평 확대 과제 74
1) 통일에 대한 인식의 전환 75
2) 북한이해교육의 정치적 도구화 방지 79
3) 진실과 화해, 평화와 정의의 문제의 사회적 조정 기제 마련 81
4) 통일 전후 사회통합교육, 통일교육으로서의 민주시민교육 82
5. 평화교육 이념과 통일교육 발전 과제 84
제5장 평화ㆍ통일 교육을 위한 제언: 원칙과 전략 88
1. 평화ㆍ통일교육의 원칙과 전략 89
2. 향후 관련 연구 과제 91
제6장 결론 94
참고문헌 98
판권기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