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3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가. 연구의 범위 14
나. 연구의 방법 15
제2장 대중체육시설과 소비자 문제 16
1. 대중체육시설의 개념 및 범위 17
2. 소비자 피해사례 분석 21
가. 소비자 상담 및 피해구제 현황 21
나. 사례별 소비자 피해구제 세부 현황 23
다. 대중체육시설 관련 소비자 피해 유형별 대표 사례 분석 26
3. 체육시설 이용 단계별 주요 소비자 피해 발생 요인 30
제3장 대중체육시설관련 소비자 조사 34
1. 조사개요 35
2. 조사 내용 36
3. 조사 결과 37
가. 대중체육시설 이용 현황 37
나. 대중체육시설 이용 단계별 소비자 만족도 48
다. 대중체육시설 이용 단계별 중요도 및 개선 우선순위 67
4. 소결 및 시사점 79
제4장 대중체육시설 관련 소비자보호제도 82
1. 국내 법제 분석 83
가. 체육시설의 설치 및 이용에 관한 법률 83
나.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86
다. 중요한 표시ㆍ광고사항 고시 89
라.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91
마. 소비자분쟁해결기준 93
바. 체력단련장(헬스장) 표준약관 95
2. 시사점 97
제5장 대중체육시설 이용 서비스의 소비자보호방안 99
1. 대중체육시설 이용 서비스의 소비자보호 기본 방향 100
가. 소비자 정보제공 확대를 통한 소비자 피해의 선행적 대응 100
나. 소비자 선택권 강화를 위한 소비자 이용 가이드 마련 102
2. 제도 개선 방안 103
가. 중도해지 시 위약금 및 환급 기준 구체화 103
나. 중요한 표시ㆍ광고 사항에 대한 고시 개정 108
다. 대중체육시설 소비자 이용 가이드 마련 109
제6장 요약 및 결론 112
참고문헌 115
[부록 1] 대중체육시설 이용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설문지 117
[부록 2] Canadian Consumer Handbook_Health Clubs 129
[부록 3] Joining a Gym(FTC) 130
판권기 134
〈표 2-1〉 체육활동 참여종목 연도별 비교 20
〈표 2-2〉 최근 3년간 헬스장ㆍ휘트니스센터 관련 상담 및 피해구제 접수건수 22
〈표 2-3〉 2011년~2013년 '헬스장ㆍ휘트니스센터' 관련 소비자위해정보 현황 23
〈표 2-4〉 피해구제 신청 이유별 접수 건수 23
〈표 2-5〉 신청 이유별 피해구제 처리 결과 25
〈표 2-6〉 처리 결과 유형별 변화 추이 26
〈표 2-7〉 체육시설 이용 단계별 주요 소비자 피해 발생 요인 32
〈표 3-1〉 대중체육시설 이용 서비스 소비자 인식조사 조사 설계 35
〈표 3-2〉 소비자 조사 내용 37
〈표 3-3〉 대중체육시설 이용 방법(중복응답) 39
〈표 3-4〉 최근이용 대중체육시설 선택이유(1+2순위) 41
〈표 3-5〉 체육시설 등록 기간 및 등록 이유(1순위) 44
〈표 3-6〉 체육시설 이용 전 및 등록전 정보제공 만족도 및 비율 49
〈표 3-7〉 대중체육시설 이용 중 제공받은 서비스 및 정보제공의 만족도와 만족율 56
〈표 3-8〉 환급/양도 경험 별 만족도 응답 비율 66
〈표 3-9〉 인구 집단별 광고전단 등에서 제공하는 정보 항목의 중요도 응답 비율(1+2순위) 69
〈표 3-10〉 대중체육시설 등록 시 사업자가 제공하는 제공/서비스의 인구 집단별 중요도 등 71
〈표 3-11〉 대중체육시설 이용 중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 항목별 중요도 75
〈표 4-1〉 체육시설의 설치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일부) 83
〈표 4-2〉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일부) 87
〈표 4-3〉 중요한 표시ㆍ광고사항 고시(일부) 89
〈표 4-4〉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일부) 91
〈표 4-5〉 계속거래 등의 해지ㆍ해제에 따른 위약금 및 대금 환급에 관한 산정기준(일부) 92
〈표 4-6〉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일부) 94
〈표 4-7〉 체력단련장(헬스장) 표준약관(일부) 96
〈표 5-1〉 헬스장 표준약관의 계약해제ㆍ해지 조건 103
〈표 5-2〉 「계속거래 등의 해지ㆍ해제에 따른 위약금 및 대금의 환급에 관한 산정 기준」의 헬스ㆍ피트니스업의 위약금 상한 예시('11.1.28, 공정위) 104
〈표 5-3〉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중 '정수기 등 임대업'에 대한 해결 기준 105
〈표 5-4〉 체육시설업에 대한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개정(안)_일부 107
〈표 5-5〉 중요한 표시ㆍ광고사항에 대한 고시 개정(안) 108
〈표 5-6〉 대중체육시설 서비스 관련 소비자 이용 가이드 예시(안) 109
[그림 1-1] 연구 절차 및 방법 15
[그림 2-1] 체육시설업 구분 19
[그림 3-1] 조사 대상 요약 36
[그림 3-2] 최근 이용한 대중체육시설 유형 38
[그림 3-3] 최근이용 대중체육시설 선택이유 40
[그림 3-4] 최근이용 대중체육시설 등록기간 42
[그림 3-5] 최근이용 대중체육시설 등록이유 43
[그림 3-6] 대중체육시설 실제 이용기간 45
[그림 3-7] 대중체육시설 등록 후 충분히/거의 이용하지 못한 이유 46
[그림 3-8] 대중체육시설 등록 시, 계약서 및 설명/확인절차 인지여부 47
[그림 3-9] 대중체육시설 이용 전, 정보제공 만족도(전체) 48
[그림 3-10] 대중체육시설 제공서비스 경험 만족도 55
[그림 3-11] 자의/타의 이용중단관련 환급,양도 경험 여부 64
[그림 3-12] 체육시설 이용중단 시 별다른 조취를 취하지 않은 이유 65
[그림 3-13] 광고전단 제공 정보 중요도 67
[그림 3-14] 광고전단 등에서 제공하는 정보 항목의 중요도 순위 68
[그림 3-15] 대중체육시설 등록 시 사업자가 제공하는 제공/서비스의 중요도 70
[그림 3-16] 체육시설 등록 시 제공되는 정보의 속성별 중요도 순위(1+2순위) 73
[그림 3-17] 대중체육시설 이용 중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 항목별 중요도 74
[그림 3-18] 체육시설 이용 중 제공되는 서비스 속성별 중요도 77
[그림 3-19] 가장 개선이 필요한 요인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