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II. 미래핵심역량의 이해 8
1. 미래학습자 특성 8
2.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교육환경의 변화 10
3. 미래핵심역량 13
가. 미래핵심역량의 의미와 특징 13
나. 미래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동향 18
다. 미래핵심역량의 구조와 시사점 23
III. 미래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교육정보화의 역할 27
1. 교육정보화와 학교교육 27
2. 학습자 중심 학습과 테크놀로지의 역할 30
가. 학습자 중심 학습과 테크놀로지 30
나. 의미 있는 학습을 위한 테크놀로지의 역할 : 인지도구 34
3. 미래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테크놀로지의 역할 43
가. 미래핵심역량에서의 테크놀로지 43
나. 미래핵심역량을 위한 테크놀로지 활용 사례 47
다. 미래핵심역량과 테크놀로지의 역할 55
IV. 미래핵심역량과 연계된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사례 58
1. 학습자 중심 학습에서 나타난 테크놀로지 활용의 실제 58
가. 연구 대상 58
나. 자료 분석 및 결과 60
2. 시사점 66
V. 결론 68
참고문헌 70
판권기 76
〈표 1〉 미래학습자 핵심역량에 대한 선행연구 16
〈표 2〉 뉴질랜드 교육과정의 구조와 핵심역량의 의미 19
〈표 3〉 빅토리아주 교육과정의 구조 20
〈표 4〉 퀘벡주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20
〈표 5〉 해외 각국의 교육과정 기반의 핵심역량 관련 요약 21
〈표 6〉 외국의 국가(주) 수준의 교육과정 구조 22
〈표 7〉 미래학습자를 위한 학교교육 관련 연구에 나타난 미래핵심역량의 분류 24
〈표 8〉 본 연구에서 활용한 P21의 미래핵심역량 및 내용 25
〈표 9〉 전통적인 교수법 대 학습자 중심 학습환경 31
〈표 10〉 CLEs에서의 인지 도구와 대화 협력 도구의 역할 37
〈표 11〉 OLEs 도구들과 예 38
〈표 12〉 정보 테크놀로지의 역할(Pea, 2002) 41
〈표 13〉 학습자 중심 학습환경 설계에서 테크놀로지의 역할 42
〈표 14〉 학습자 중심 학습환경 설계에서의 테크놀로지의 역할 43
〈표 15〉 테크놀로지가 학습을 촉진하는 방법 45
〈표 16〉 학생을 위한 ISTE 표준 46
〈표 17〉 ICT 리터러시 맵의 구조(4학년 수학교과에서의 핵심역량과 21세기 도구) 48
〈표 18〉 미래핵심역량을 위한 새로운 ICT 유형의 분류와 관련 도구 51
〈표 19〉 미래핵심역량의 증진을 위한 주요 활동과 지원 도구 52
〈표 20〉 학습자 중심 학습환경 설계를 위한 학습이론 및 모형 59
〈표 21〉 2000~2013년 연구에 나타난 학습자 중심 학습과 테크놀로지 활용 유형 60
〈표 22〉 국내 학교교육의 테크놀로지 활용 학습자 중심 학습 설계 모형 현황(2000-2013) 62
〈표 23〉 학습자 중심 학습 활용에 나타난 테크놀로지의 현황과 역할 63
〈표 24〉 학습자 중심 학습 활용에 나타난 테크놀로지 활용 유형 빈도 65
[그림 1] 미래 학습자의 특성 10
[그림 2] P21의 미래핵심역량과 지원 체제 14
[그림 3] 구성주의 학습환경의 설계 35
[그림 4] 21세기 학습을 위한 여섯 가지 요소 44
[그림 5] 유의미 학습의 특징 45
[그림 6] 미래핵심역량과 수학교과에서의 ICT 리터러시 맵 48
[그림 7] 미래핵심역량에 기반을 둔 새로운 ICT 유형 분류 50
[그림 8] 11개 미래핵심역량과 각 역량별 web 2.0 도구 제시 54
[그림 9] 비판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Web 2.0도구에 대한 안내 55
[그림 10]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향상을 위한 cacoo 56
[그림 11] 미래핵심역량을 위한 테크놀로지의 역할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