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II. 미래핵심역량 9
1. 미래핵심역량의 개념 9
2. 미래핵심역량을 고려한 교육 12
III. 미래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교육 방안 14
1. SRI의 21CLD 14
가. 연구의 개요 14
나. 21CLD의 루브릭(Rubric) 16
다. Microsoft의 21CLD의 보급 23
2. P21의 역량 맵 25
가. 프로젝트 학습관리를 위한 21세기 역량 맵 25
나. 핵심교과를 위한 21세기 역량 맵 28
다. ICT Literacy Maps 30
3. 미래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교육 활동의 유형 32
IV. 미래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교육정보화 교육 사례 분석 38
1. Doing Business in Birmingham 38
2. Impactful Service Learning 43
3. Minecraft Parthenon 49
4. 지진으로부터 우리학교를 구하자 53
5. 우리가 만드는 환경지도 58
6. CEO가 되어 가상 회사 세우기 62
V. 결론 및 제언 67
참고문헌 69
판권기 71
〈표 1〉 주요 미래핵심역량 요약 11
〈표 2〉 21CLD의 Rubric 요약 22
〈표 3〉 프로젝트 요약 26
〈표 4〉 프로젝트 활동 단계별 미래핵심역량 26
〈표 5〉 수학 역량 맵의 산출물 28
〈표 6〉 수학 역량 맵의 커뮤니케이션 30
〈표 7〉 사회 교과의 ICT 역량 맵(의사소통능력) 31
〈표 8〉 P21의 각 교과 역량 맵에 나타난 주요 교육 활동 33
〈표 9〉 미래핵심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학습상황과 주요 교육 활동 36
〈표 10〉 미래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교육 사례의 유형과 출처 38
〈표 11〉 'Doing Business in Birmingham' 교육의 개요 39
〈표 12〉 교육활동과 교육정보화의 역할 39
〈표 13〉 학습 및 혁신 역량과 주요 교육 활동 41
〈표 14〉 정보, 미디어, ICT 역량과 주요 교육 활동 42
〈표 15〉 생활 및 직업 역량과 주요 교육 활동 43
〈표 16〉 'Impactful Service Learning' 교육의 개요 43
〈표 17〉 교육활동과 교육정보화의 역할 44
〈표 18〉 학습 및 혁신 역량과 주요 교육 활동 46
〈표 19〉 정보, 미디어, ICT 역량과 주요 교육 활동 48
〈표 20〉 생활 및 직업 역량과 주요 교육 활동 49
〈표 21〉 'Minecraft Parthenon' 교육의 개요 49
〈표 22〉 교육활동과 교육정보화의 역할 50
〈표 23〉 학습 및 혁신 역량과 주요 교육 활동 51
〈표 24〉 정보, 미디어, ICT 역량과 주요 교육 활동 52
〈표 25〉 생활 및 직업 역량과 주요 교육 활동 53
〈표 26〉 '지진으로부터 우리학교를 구하자' 교육의 개요 54
〈표 27〉 교육활동과 교육정보화의 역할 54
〈표 28〉 학습 및 혁신 역량과 주요 교육 활동 56
〈표 29〉 정보, 미디어, ICT 역량과 주요 교육 활동 57
〈표 30〉 생활 및 직업 역량과 주요 교육 활동 58
〈표 31〉 '우리가 만드는 환경지도' 교육의 개요 59
〈표 32〉 교육활동과 교육정보화의 역할 59
〈표 33〉 학습 및 혁신 역량과 주요 교육 활동 60
〈표 34〉 정보, 미디어, ICT 역량과 주요 교육 활동 61
〈표 35〉 생활 및 직업 역량과 주요 교육 활동 62
〈표 36〉 'CEO가 되어 가상 회사 세우기' 교육의 개요 63
〈표 37〉 교육활동과 교육정보화의 역할 63
〈표 38〉 학습 및 혁신 역량과 주요 교육 활동 64
〈표 39〉 정보, 미디어, ICT 역량과 주요 교육 활동 65
〈표 40〉 생활 및 직업 역량과 주요 교육 활동 66
[그림 1] 미래핵심역량을 위한 프레임워크 10
[그림 2] 1차 연구에 의해 도출된 루브릭(지식구성) 15
[그림 3] 미래핵심역량을 고려한 교수 설계에 따른 학습효과 15
[그림 4] 21CLD의 협업을 위한 루브릭 17
[그림 5] 21CLD의 지식구성을 위한 루브릭 18
[그림 6] 21CLD의 실세계 문제해결과 혁신을 위한 루브릭 19
[그림 7] 21CLD의 학습을 위한 ICT활용을 위한 루브릭 20
[그림 8] 21CLD의 자기조절을 위한 루브릭 21
[그림 9] 21CLD의 협업을 위한 루브릭 22
[그림 10] Microsoft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 21CLD 워크숍 23
[그림 11] Microsoft Educator Network 24
[그림 12] 제작한 홍보자료를 상점에 부착하기 40
[그림 13] 지식 구성과 공유를 위한 위키 42
[그림 14] 커뮤니티의 상황을 이해하고 유연하게 적응하기 43
[그림 15] 집수/정수 장치 제작하기 46
[그림 16] 위키를 통한 과정과 산출물의 공유 47
[그림 17] 다른 국가의 친구와 문화 알기 48
[그림 18] 인터넷을 정보 수집하기 51
[그림 19] 제작한 마인크래프트 공유하기 52
[그림 20] 루브릭으로 학습내용과 과정 평가하기 53
[그림 21] 사고기법을 이용한 아이디어 발산과 수렴하기 55
[그림 22] 지진에 취약한 부분 사진 촬영하기 57
[그림 23] 실천 계획 및 역할 분담하기 58
[그림 24] 토양의 산도 측정하기 60
[그림 25] 협업하여 토양산성 지도 만들기 61
[그림 26] 역할분담하기 62
[그림 27] 어플리케이션으로 브레인스토밍하기 64
[그림 28] 정보수집하기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