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2014 게임과몰입 종합 실태조사 요약 2
I. 서론 33
1. 필요성 및 목적 34
2. 조사 설계 35
가. 조사 개요 35
나. 조사 내용 36
3. 조사 방법 37
4. 주요 결과 38
II. 청소년 실태 조사 결과 40
1. 조사 대상 및 표집 방법 41
2. 가중치의 적용 44
3. 2014 게임과몰입 실태 조사 분석 결과 45
가. 조사대상 45
나. 청소년의 배경변수별 게임행동유형 차이 47
다.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67
4. '게임시간 선택제' 인지도 및 활용도 92
5. 모바일기기 사용 이유 102
6. 연도별 게임과몰입 실태 추이 108
III. 성인 실태조사 결과 124
1. 온라인패널 대상 조사 결과 125
가. 조사 대상 및 조사 방법 125
나. 실태 분석 결과 128
다.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및 게임 환경 차이 148
2. PC방 이용자 대상 조사 분석결과 154
가. 조사 대상 및 조사 방법 154
나. 실태 분석 결과 155
다.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및 게임 환경 차이 174
IV. 결론 및 정책 제언 179
1. 결론 180
2. 정책제언 183
가. Wee 센터 게임과몰입상담의 활성화 183
나. Wee 센터 게임과몰입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활용 185
다. Wee 센터 게임과몰입상담사의 전문성 증진 방안 마련 187
참고문헌 189
[부록] 191
I. 2014년 자료 가중치 적용 후 연도별 비교 (고등학교 세부 분류) 192
II. 실태조사 설문지 196
1. 청소년 게임이용자 종합실태조사(초등학생용) 196
2. 청소년 게임이용자 종합실태조사(중ㆍ고등학생용) 202
3. 성인 게임 이용 관련 조사(온라인 조사용) 208
4. 성인 게임 이용 관련 조사(PC방 면접조사용) 216
III. 게임행동 종합진단척도 결과안내지 224
판권기 226
〈표 I-1〉 조사 개요(청소년) 35
〈표 I-2〉 학교급별 지역규모별 모집단분포, 표본분포, 가중사례수 36
〈표 I-3〉 조사 개요(성인) 36
〈표 I-4〉 전체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 38
〈표 II-1〉 학교급별 지역규모별 모집단분포, 표본분포, 가중사례수 42
〈표 II-2〉 청소년 게임과몰입 실태 조사 내용 42
〈표 II-3〉 게임행동유형 분류 기준 44
〈표 II-4〉 전체 응답자의 학교급별 분포 (가중치 적용 전) 45
〈표 II-4-1〉 전체 응답자의 학교급별 분포 (가중치 적용 후) 46
〈표 II-5〉 응답자의 학교급별 배경변수별 분포 46
〈표 II-6〉 전체 응답자 게임행동유형: 전체학교급 48
〈표 II-7〉 학교급별 게임행동유형 차이 49
〈표 II-8〉 지역규모별 게임행동유형 차이 50
〈표 II-9〉 학교급별 지역규모별 게임행동유형 차이 51
〈표 II-10〉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성별 게임행동유형 52
〈표 II-11〉 학교급별 성별 게임행동유형 차이 53
〈표 II-12〉 학교급별 학년별 게임행동유형 차이 54
〈표 II-13〉 전체 응답자의 하루 평균 게임시간별 게임행동유형 55
〈표 II-14〉 학교급별 하루 평균 게임시간별 게임행동유형 차이 56
〈표 II-15〉 전체 응답자의 일일 최대 게임시간별 게임행동유형 57
〈표 II-16〉 학교급별 일일 최대 게임시간별 게임행동유형 차이 58
〈표 II-17〉 전체 응답자의 게임행동유형별 실행 게임 플랫폼 59
〈표 II-18〉 학교급별 학년별 가장 많이 하는 게임 플랫폼 60
〈표 II-19〉 지역규모별 가장 많이 하는 게임 플랫폼 61
〈표 II-20〉 전체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별 실행 게임 장르 62
〈표 II-21〉 전체 응답자의 성별 실행 게임 장르 64
〈표 II-22〉 전체 응답자의 가족경제수준별 게임행동유형 64
〈표 II-23〉 학교급별 가족경제수준별 게임행동유형 65
〈표 II-24〉 전체 응답자의 게임행동유형별 가족경제수준 67
〈표 II-25〉 게임자 특성 측정 문항 내용 67
〈표 II-26〉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69
〈표 II-27〉 온라인게임 청소년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72
〈표 II-28〉 모바일게임 청소년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76
〈표 II-29〉 초등학교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80
〈표 II-30〉 중학교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83
〈표 II-31〉 고등학교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86
〈표 II-32〉 과몰입군 학생의 학교급별 게임자 특성 차이 88
〈표 II-33〉 학교급별 게임시간 선택제 인지 정도 92
〈표 II-34〉 게임시간 선택제 인지 정도별 게임행동유형 93
〈표 II-35〉 게임시간 선택제 이용 경험 94
〈표 II-36〉 게임시간 선택제 이용 경험별 게임행동 유형 95
〈표 II-37〉 게임시간 선택제 이용 상의 부모님과의 갈등 95
〈표 II-38〉 게임시간 선택제 이용 상의 부모님과의 갈등 유형별 게임행동유형 96
〈표 II-39〉 게임시간 선택제를 이용한 경우 하루 평균 게임 이용 감소 시간 97
〈표 II-40〉 하루 평균 게임 이용 감소 시간별 게임행동 유형 97
〈표 II-41〉 게임시간 선택제를 이용한 경우 부모님과의 갈등 해소 정도 98
〈표 II-42〉 부모님과의 갈등 해소 정도별 게임행동 유형 98
〈표 II-43〉 게임시간 선택제를 이용한 경우 게임이용 시간 조절 능력 99
〈표 II-44〉 게임이용 시간 조절 능력별 게임행동유형 100
〈표 II-45〉 게임시간 선택제 이용 의사 101
〈표 II-46〉 게임시간 선택제 이용 의사별 게임행동유형 102
〈표 II-47〉 모바일 기기 사용 이유: 게임 등 오락을 할 수 있어서 103
〈표 II-48〉 모바일 기기 사용 이유: 어디서든지 바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어서 103
〈표 II-49〉 모바일 기기 사용 이유: SNS(카카오톡, 트위터 등) 사용이 쉬워서 104
〈표 II-50〉 성별 모바일 기기 사용 이유: SNS(카카오톡, 트위터 등) 사용이 쉬워서 104
〈표 II-51〉 가장 많이 이용하는 스마트폰 게임 장르 105
〈표 II-52〉 성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스마트폰 게임 장르 106
〈표 II-53〉 가장 많이 이용하는 스마트폰 게임 장르별 게임행동 유형 107
〈표 II-54〉 연도별 게임행동유형 변화 108
〈표 II-55〉 연도별 많이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 109
〈표 II-56〉 연도별 학교급별 게임행동유형 110
〈표 II-57〉 연도별 학년별 게임행동유형 113
〈표 II-58〉 많이 하는 게임 플랫폼별 게임행동유형 117
〈표 II-59〉 연도별 게임행동유형별 많이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 120
〈표 II-60〉 연도별 게임시간선택제 인지 비율 121
〈표 II-61〉 연도별 게임시간선택제 이용 의향 123
〈표 III-1〉 성인 온라인패널의 연령별, 성별, 지역별 조사표본수 125
〈표 III-2〉 온라인패널 조사 내용 127
〈표 III-3〉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배경변수별 분포 129
〈표 III-4〉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일주일간 돈 내기 게임 횟수 130
〈표 III-5〉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큰 금액 내기 경험 130
〈표 III-6〉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하루 평균 게임 시간 131
〈표 III-7〉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일회 최대 게임 시간 132
〈표 III-8〉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자주 이용한 게임 분야 132
〈표 III-9〉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자주 이용한 게임 종류 133
〈표 III-10〉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주로 이용한 게임 장소 133
〈표 III-11〉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한 달 평균 게임 금액 134
〈표 III-12〉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게임비용 마련 방법 134
〈표 III-13〉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급격한 생활변화 경험 135
〈표 III-14〉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신체 건강 상태 135
〈표 III-15〉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신체장애 유무 136
〈표 III-16〉 온라인패널 전체 응답자 게임행동 유형 136
〈표 III-17〉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대학생, 일반인별 게임행동 유형 137
〈표 III-18〉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성별 게임행동 유형 137
〈표 III-19〉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연령별 게임행동 유형 138
〈표 III-20〉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결혼 여부별 게임행동 유형 138
〈표 III-21〉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자녀 유무별 게임행동 유형 139
〈표 III-22〉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학력별 게임행동 유형 139
〈표 III-23〉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월평균 가계 소득별 게임행동 유형 140
〈표 III-24〉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경제활동 형태별 게임행동 유형 140
〈표 III-25〉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일주일 내기 횟수별 게임행동 유형 141
〈표 III-26〉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큰 금액 내기 경험별 게임행동 유형 141
〈표 III-27〉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하루 평균 게임 시간별 게임행동 유형 142
〈표 III-28〉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일회 게임 시간별 게임행동 유형 142
〈표 III-29〉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자주 이용한 게임 분야별게임행동 유형 143
〈표 III-30〉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자주 이용한 게임 종류별 게임행동 유형 144
〈표 III-31〉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주로 이용한 게임 장소별 게임행동 유형 145
〈표 III-32〉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한 달 평균 게임 사용 금액별 게임행동 유형 145
〈표 III-33〉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게임 비용 마련 방법별 게임행동 유형 146
〈표 III-34〉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급격한 생활변화 경험별 게임행동 유형 146
〈표 III-35〉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신체건강 상태별 게임행동 유형 147
〈표 III-36〉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신체장애 유무별 게임행동 유형 147
〈표 III-37〉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게임자 특성 척도 신뢰도 148
〈표 III-38〉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149
〈표 III-39〉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게임 환경 척도 신뢰도 151
〈표 III-40〉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 환경 차이 152
〈표 III-41〉 모바일기기를 주로 사용하는 이유 153
〈표 III-42〉 서울 지역별 조사표본 154
〈표 III-43〉 지역별 방문 PC방 154
〈표 III-44〉 PC방 이용 응답자의 배경변수별 분포 155
〈표 III-45〉 PC방 이용 응답자의 일주일간 돈 내기 게임 횟수 157
〈표 III-46〉 PC방 이용 응답자의 큰 금액 내기 걸기 경험 157
〈표 III-47〉 PC방 이용 응답자의 하루 평균 게임 시간 158
〈표 III-48〉 PC방 이용 응답자의 일회 최대 게임 시간 158
〈표 III-49〉 PC방 이용 응답자의 자주 이용한 게임분야 159
〈표 III-49-1〉 PC방 이용 응답자의 자주 이용했던 모바일 게임 159
〈표 III-50〉 PC방 이용 응답자의 자주 이용한 게임 종류 160
〈표 III-51〉 PC방 이용 응답자의 주로 이용한 게임 장소 160
〈표 III-52〉 PC방 이용 응답자의 한 달 평균 게임 금액 161
〈표 III-53〉 PC방 이용 응답자의 게임 비용 마련 방법 161
〈표 III-54〉 PC방 이용 응답자의 급격한 생활 변화 경험 162
〈표 III-55〉 PC방 이용 응답자의 신체 건강 상태 162
〈표 III-56〉 PC방 이용 응답자의 신체장애 유무 163
〈표 III-57〉 모바일기기를 주로 사용하는 이유 163
〈표 III-58〉 PC방 이용 전체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 164
〈표 III-59〉 PC방 이용 응답자의 대학생, 일반인별 게임행동 유형 164
〈표 III-60〉 PC방 이용 응답자의 성별 게임행동 유형 165
〈표 III-61〉 PC방 이용 응답자의 연령별 게임행동 유형 165
〈표 III-62〉 PC방 이용 응답자의 결혼 유무별 게임행동 유형 165
〈표 III-63〉 PC방 이용 응답자의 자녀 유무별 게임행동 유형 166
〈표 III-64〉 PC방 이용 응답자의 학력별 게임행동 유형 166
〈표 III-65〉 PC방 이용 응답자의 월평균 가계 소득별 게임행동 유형 167
〈표 III-66〉 PC방 이용 응답자의 경제활동 형태별 게임행동 유형 167
〈표 III-67〉 PC방 이용 응답자의 일주일 돈 내기 게임별 게임행동 유형 168
〈표 III-68〉 PC방 이용 응답자의 큰 금액 내기 경험별 게임행동 유형 168
〈표 III-69〉 PC방 이용 응답자의 하루 평균 게임 시간별 게임행동 유형 169
〈표 III-70〉 PC방 이용 응답자의 일회 최대 게임 시간 별 게임행동 유형 169
〈표 III-71〉 PC방 이용 응답자의 자주 이용했던 게임 분야별 게임행동 유형 170
〈표 III-71-1〉 PC방 이용 응답자의 자주 이용했던 모바일 게임별 게임행동 유형 170
〈표 III-72〉 PC방 이용 응답자의 가장 자주한 게임 종류별 게임행동 유형 171
〈표 III-73〉 PC방 이용 응답자의 주로 이용한 게임 장소별 게임행동 유형 172
〈표 III-74〉 PC방 이용 응답자의 한 달 게임 사용 금액별 게임행동 유형 172
〈표 III-75〉 PC방 이용 응답자의 게임비용 마련별 게임행동 유형 173
〈표 III-76〉 PC방 이용 응답자의 급격한 생활변화 경험별 게임행동 유형 173
〈표 III-77〉 PC방 이용 응답자의 신체건강 상태별 게임행동 유형 174
〈표 III-78〉 PC방 이용 응답자의 신체장애 유무별 게임행동 유형 174
〈표 III-79〉 PC방 이용 응답자의 게임자 특성 척도 신뢰도 175
〈표 III-80〉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176
〈표 III-81〉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게임 환경 척도 신뢰도 177
〈표 III-82〉 온라인패널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 환경 차이 178
〈표 IV-1〉 연도별 학교급별 게임행동유형 192
〈표 IV-2〉 연도별 게임시간선택제 인지 비율 193
〈표 IV-3〉 연도별 게임시간선택제 이용 의향 194
[그림 I-1] 전체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 39
[그림 II-1] 전체 응답자 게임행동유형 48
[그림 II-2] 학교급별 게임행동유형 차이 49
[그림 II-3] 지역규모별 게임행동유형 차이 50
[그림 II-4] 성별 게임행동유형 52
[그림 II-5] 하루 평균 게임시간별 게임행동유형 55
[그림 II-6] 전체 응답자의 일일 최대 게임시간별 게임행동유형 57
[그림 II-7] 전체 응답자의 게임행동유형별 실행 게임 플랫폼 60
[그림 II-8] 게임행동유형별 실행 게임 장르 63
[그림 II-9] 가족 경제수준별 게임행동유형 65
[그림 II-10] 학교급별 게임시간 선택제 인지 정도 92
[그림 II-11] 게임시간 선택제 이용 경험 94
[그림 II-12] 게임시간 선택제를 이용한 경우 게임이용 시간 조절 능력 100
[그림 II-13] 게임시간 선택제 이용 의사 101
[그림 II-14] 가장 많이 이용하는 스마트폰 게임 장르별 게임행동 유형 107
[그림 II-15] 연도별 게임행동유형 변화 109
[그림 II-16] 연도별 많이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 110
[그림 II-17] 연도별 학교급별 게임행동유형(과몰입군) 111
[그림 II-17-1] 연도별 학교급별 게임행동유형(과몰입위험군) 112
[그림 II-17-2] 연도별 학교급별 게임행동유형(게임선용군) 112
[그림 II-18] 연도별 학년별 게임행동유형(과몰입군) 115
[그림 II-18-1] 연도별 학년별 게임행동유형(과몰입위험군) 116
[그림 II-18-2] 연도별 학년별 게임행동유형(게임선용군) 116
[그림 II-19] 많이 하는 게임 플랫폼별 게임행동유형(과몰입군) 118
[그림 II-19-1] 많이 하는 게임 플랫폼별 게임행동유형(과몰입위험군) 118
[그림 II-19-2] 많이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별 게임행동유형(게임선용군) 119
[그림 II-20] 연도별 게임행동유형별 주이용 게임 플랫폼 121
[그림 III-1] 온라인 웹상 실시간 자료 수집 화면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