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17
제1절 문제제기 18
제2절 연구 필요성과 목적 21
제3절 연구 내용과 방법 23
1. 연구 내용 23
2. 연구 방법 26
제4절 연구의 한계 28
제2장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불일치 실태와 논리 30
제1절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불일치 실태 31
1.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분석 31
2.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불일치 실태 35
제2절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불일치 유형 분석 41
제3절 교육과정, 수업, 평가 불일치에 대한 현장의 요구 45
1.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요구 45
2. 현장 실천 가능성에 대한 요구 47
제3장 교육과정, 수업, 평가혁신 연계 구축을 위한 새로운 지평 50
제1절 비판교육학에서 본 연계를 위한 대안 51
1. 교육과정, 수업, 평가 불일치에 대한 문제 인식 51
2. 교육과정, 수업, 평가 연계를 위한 비판교육학의 대안 54
제2절 복잡성교육학에서 본 연계의 의미 57
1. 복잡성 철학과 복잡성교육학의 기본 관점 57
2. 교육과정, 수업, 평가에 대한 복잡성교육학 관점의 의미 59
제3절 연계의 원천과 역동적 모형 중심의 교육과정 66
1. 교육과정, 수업, 평가 연계의 원천 66
2. 분권형 교육과정 체제와 학교 교육과정 구축 71
제4장 교육과정, 수업, 평가 연계 관련 정책과 면담 분석 84
제1절 교육과정, 수업, 평가 연계 정책 분석 85
1. 교육과정, 수업, 평가 개별 정책 분석 85
2. 교육청 정책 문서에 나타난 연계 94
3. 정책연구보고서에 나타난 연계 97
제2절 학교 내 연계 상태 면담 분석 110
1. A초등학교 사례 110
2. B중학교 사례 113
3. C고등학교 사례 118
제5장 교육과정, 수업, 평가 연계를 위한 정책 함의와 제안 126
제1절 교육과정, 수업, 평가 연계를 위한 정책 함의 127
1. 비판교육학과 복잡성교육학에서 주는 정책 함의 127
2. 학교 현장에서 주는 정책 함의 131
제2절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연계를 위한 정책 제안 136
1. 교육청 정책 제안 136
2. 교육과정 부분 제안 140
3. 수업 부분 제안 142
4. 평가 부분 제안 145
5. 기타 제안 149
제6장 결론 153
제1절 요약 154
제2절 결론 159
참고문헌 161
[부록 1] 2013 경기도교육과정 총론(일부) 166
[부록 2] 나누며 함께하는 배움중심수업(일부) 173
[부록 3] 2014 평가혁신 기본 계획(일부) 176
[부록 4] 역량을 기반으로 연계한 ○○초등학교 사례 183
[부록 5] 교사 자율조직을 기반으로 연계한 ○○중학교 사례 188
[부록 6] 교육 3주체를 기반으로 연계한 ○○고등학교 사례 211
판권기 214
〈표 2-1〉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성격 32
〈표 2-2〉 2009 개정 교육과정 구성의 방침 32
〈표 2-3〉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목표 33
〈표 2-4〉 중학교 수업 시간 배당 기준 34
〈표 2-5〉 교육과정, 수업, 평가 불일치 유형과 해결 방안 44
〈표 3-1〉 복잡성교육철학에 대한 범주 구분 61
〈표 3-2〉 새로운 교육과정의 요소 70
〈표 4-1〉 창의지성역량의 세부 역량 96
〈표 4-2〉 수업혁신 중ㆍ단기 실행 과제 108
〈표 5-1〉 교실혁신을 위한 실행 과제 128
〈표 6-1〉 교육과정, 수업, 평가혁신 연계 정책 제안 158
〈그림 3-1〉 지식 체계의 중간 수준들 59
〈그림 3-2〉 복잡성교육학에서 본 시간의 흐름 60
〈그림 3-3〉 중층적인 프랙탈 네트워킹과 포개진 구조 62
〈그림 3-4〉 네트워킹의 유형 63
〈그림 3-5〉 코흐 눈송이 64
〈그림 3-6〉 교육과정의 범주 이해를 위한 개념도 69
〈그림 3-7〉 교사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 관계도 75
〈그림 3-8〉 합리적 모형과 순환적 모형 79
〈그림 3-9〉 역동적 모형 79
〈그림 4-1〉 대안적 평가, 수행평가, 참평가의 관계 107
〈그림 5-1〉 교실이 갖는 중층적인 환경 129
〈그림 5-2〉 지식 창조를 위한 앤더슨의 학습목표분류 130
〈그림 5-3〉 교사의 독립성과 네트워킹 131
〈그림 5-4〉 공동체 형성을 위한 교육 프레임 133
〈부록표 1〉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템플릿 184
〈부록표 2〉 차시 목표가 아닌 (핵심) 성취기준 중심 재구성 186
〈부록표 3〉 ○○중학교 교육과정 활동 내용 188
〈부록표 4〉 ○○고등학교 2학년 시간표 212
〈부록표 5〉 교과 발달 상황 1(학기 연속 과목) 213
〈부록그림 1〉 교과별 창의지성 프로그램 체계도 174
〈부록그림 2〉 초기 교육목표 마인드맵 작성 194
〈부록그림 3〉 완성된 교육목표 마인드맵 작성 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