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1장 나는 느낀다. 그러므로 존재한다 감성적 인식의 학, 미학의 탄생2장 내 의식의 주체는 과연 ‘나’일까 침상의 비유와 플라톤의 미메시스3장 살리에리 콤플렉스 고대 ‘영감’론과 근대 ‘천재’ 개념4장 타인과의 의사소통은 과연 가능한가 칸트와 취미판단5장 시의 생명은 메타포 아리스토텔레스의 미메시스와 시학 이론6장 공포와 종교의 탄생 보링거의 ‘추상’, 숭고미7장 세상의 근원으로서 ‘빛’ 빛과 플로티노스8장 나=나+‘나 아님’ 변증법, 그리고 헤겔9장 컬트 무비와 ‘추’ 표현주의 미학10장 눈물 속에 피는 꽃 디오니소스적 긍정11장 예술과 비예술의 결정구 모더니즘, 낯설게 하기12장 나비의 꿈, 시뮬라크르와 하이퍼 리얼리티 현대 예술에 관하여주석본문 도판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