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표차례그림차례I. 서론1. 영문학의 위기와 개선 방안1) 교과과정2) 교재 3) 교수법 2. 영문학교육의 목표 3. 영문학의 유용성 4. 영문학교육의 역사 II. 학습자문학 1. 학습자문학의 개념 2. 진정성 논쟁 3. 학습자문학 교육과정 4. 학습자문학 교재 모형 1) 상징적인 그림이 있는 책 표지 및 삽화2) 작가 소개란 3) 작품 소개란 4) 등장인물 그림 소개란 5) 시각적 배경 소개 6) 본문 내 그림 어휘 사전 5. 영문학 장르의 재구성 1) 문학에서 학습자문학으로 (1) 소설에서 이야기로 (2) 희곡에서 스크립트로 (3) 시에서 시적 언어로 2) 문학 장르와 언어 습득 III. 학습자문학 교수법-총체적언어교수법 1. 문학교육과 총체적언어교수법 2. 총체적 언어 3. 총체적 언어 습득론 1) 생존을 위한 언어 습득 2) 사회문화적 언어 습득 3) 전체에서 부분으로 언어 습득 4) 창조적 오류 과정으로서 언어 습득 5) 자기주도적 언어 습득 4. 문해 습득과 문학 텍스트 5. 이야기 글 vs. 설명문 - 구어(체) vs. 문어(체) 6. 총체적 언어 교수?학습 원칙 7. 총체적 언어 평가 1) 질적 평가 2) 평가 원칙 3) 오독과 오독 분석 4) 오독 목록 (1) 초기 면접 (2) 구두 읽기 (3) 다시말하기 (4) 읽기 성찰 (5) 오독 분석 (6) 교육과정 기획 8. 총체적언어교수법과 의사소통중심교수법 9. 총체적언어교수법 기반 학습자문학 교수?학습 모형 1) 개요(1) 읽기 전 활동 단계 (2) 읽기 중 활동 단계 (3) 읽기 후 활동 단계 2) 교수.학습 과정 (1) 학습 목표 (2) 목표 대상 (3) 수업 목표 (4) 교재 (5) 교수.학습 과정 (6) 차시별 세부 활동 설명 10. 연구의 방향성 IV. 이야기 지도법 1. 이야기 글의 중요성 2. 이야기 구조와 언어 습득 3. 이야기 문법 모형 4. 이야기 문법 기반 스토리텔링 1) 정의 2) 유용성 3) 유형 5. 이야기 문법 기반 토리텔링 교수?학습 모형 1) 개요 (1) 읽기 전 활동 단계 (2) 읽기 중 활동 단계 (3) 읽기 후 활동 단계 2) 교수.학습 과정 (1) 학습 목표 (2) 목표 대상 (3) 수업 목표 (4) 교수.학습 과정 (5) 차시별 세부 활동 설명 6. 연구의 방향성 V. 다독 지도법 1. 다독과 학습자문학 2. 다독의 개념 1) 정의 및 특성 2) 유용성 3) 다독 교수법의 원칙 3. 다독과 EFL 환경 1) 어휘 목록 확립 2) 한국형 EFL 독서지수 개발 3) 독서 능력 진단 평가 시험 개발 (1) 렉사일 검사 (2) MRLT (3) EPER 4) EFL 다독 교재 모형 개발 5) 다독 교육과정 확립 (1) 다독 교과과정 혹은 다독 프로그램 (2) 영어 도서관 (3) 소재 (4) 어휘 (5) 교수.학습 4. EFL 영어교육 대안으로서 다독 VI. 스크립트 기반 언어.문화 통합 지도법 1. 드라마 교육의 어려움2. 스크립트의 개념 및 특성 3. 스크립트와 언어 습득 4. 스크립트 기반 언어.문화 통합 수업 방안 5. 연구의 방향성 VII. 교육 연극 기법을 활용한 드라마 지도법 1. 드라마의 유용성 2. 교육 연극 3. 교육 연극 기법 4. 교육 연극 기법 기반 영미 드라마 교수.학습 모형 1) 개요(1) 학습 목표 (2) 교수.학습 과정(3) 차시별 세부 활동 설명5. 연구의 방향성 VIII. 패턴시 기반 영어 수업 방안1. 영시에 대한 편견 2. 시적 언어 1) 구어성, 일상성2) 리듬과 패턴3) 리듬 패턴과 언어 습득4) 리듬 패턴의 유형3. 패턴시 기반 영어 교수?학습 모형1) 패턴시의 개념 2) 교수.학습 과정 (1) 발견하기 단계 (2) 체험하기 단계 (3) 발표하기 단계 4. 패턴시 학습의 의의 IX. 리듬 기반 영어 수업 방안 1. 리듬 교육의 필요성 2. 리듬의 개념 3. 율격론 4. 리듬 기반 영어 교수?학습 모형 5. 리듬 학습의 의의 X. 평가 모형 및 연구방법론 1. 영문학 평가의 문제점 1) 읽기 지문의 편향성 2) 종합적 사고력 평가 3) 문학 평가 문항의 단순성 4) 신유형 개발의 필요성 5) 통합 기능적 평가 2. 연구방법론 1) 연구의 대상 2) 연구의 유형 3) 연구의 방향성 XI. 결론 참고문헌부록찾아보기표 차례표 II.1 문학에서 학습자문학으로표 III.1 언어 습득을 쉽게/어렵게 만드는 요인표 III.2 Five Expository Text Structures 표 III.3 구어와 문어 차이 표 III.4 Developmental Checklist on Environmental Print 표 III.5 Literature Interview Sheet 표 III.6 문제 해결 의존형 학생과의 인터뷰 표 III.7 가족 문해의 영향을 보여주는 인터뷰 표 III.8 타자본의 예 표 III.9 다시말하기 유형 표 III.10 읽기 성찰 질문법 표 III.11 오독 분석-코딩 표 III.12 패턴 발견 질문법 표 III.13 CLT vs. WLA 표 III.14 총체적언어교수법 기반 학습자문학 교수.학습 모형 표 III.15 수업 교재와 패턴 유형 표 III.16 차시별 세부 활동 설명 표 IV.1 회상 검사 채점 원칙 표 IV.2 회상 검사 채점 기준표 표 IV.3 이야기 구조의 전이 표 IV.4 이야기 문법의 내용 범주 표 IV.5 이야기 문법의 예 표 IV.6 이야기 구조 일반 질문법 표 IV.7 EFL 이야기 문법 표 IV.8 이야기 문법 기반 스토리텔링 교수.학습 모형 표 IV.9 차시별 세부 활동 설명 표 V.1 Text Type and Text Coverage by the Most Frequent 2,000 Words of English and Academic Word List in Four Different Kinds of Texts 표 V.2 학년별 다독 목록 어휘 수 표 V.3 Lexile Measures표 V.4 한국형 독서지수 공식 표 V.5 한국형 다독을 위한 어휘 수와 문장 길이 표 V.6 텍스트 난이도와 접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표 V.7 다독 프로그램 예시 표 V.8 다독 교재 장르별 분류 표 V.9 다독 교수.학습 모형 표 VI.1 레스토랑 스크립트 표 VI.2 미국 레스토랑의 스크립트 표 VI.3 중국 레스토랑의 스크립트 표 VI.4 지식 구조와 영어 표현의 배열 표 VI.5 한국어 스크립트 생성하기 표 VI.6 레스토랑 가기 행동 양식 절차 비교 표 VI.7 주문하기 스크립트 및 대화문 표 VI.8 스크립트 기반 언어.문화 통합 수업모형 표 VII.1 Theater vs. Drama 표 VII.2 차시별 세부 활동 설명 표 VIII.1 두운 연습 표 VIII.2 각운 연습 표 VIII.3 목록시 표 VIII.4 알파벳시 표 VIII.5 직유시 표 VIII.6 줄기시 표 VIII.7 시적 형식 패턴시 표 VIII.8 두문자시 표 IX.1 강세를 받는 단어 범주 표 IX.2 강세를 받지 않는 단어 범주 표 IX.3 음보의 종류 표 IX.4 율격의 종류 표 IX.5 단계별 세부 활동 설명 표 X.1 2011년 수능 심경 문항 표 X.2 등장인물 특징 묘사하기 유형 표 X.3 이야기 도식 완성하기 유형 표 X.4 추론적 이해 문항 유형 표 X.5 종합적 이해 문항 유형 그림 차례그림 III.1 교수.학습 과정 그림 IV.1 Mandler의 이야기 구조 수형도 그림 IV.2 EFL 이야기 구조 수형도 그림 IV.3 교수.학습 과정 그림 V.1 교재 구성의 세부 사항 그림 VII.1 A Continuum of Drama Approach 그림 VII.2 교육 연극 교수.학습 과정 그림 VIII.1 NASA Quest 2005 그림 VIII.2 패턴시 기반 영어 교수.학습 과정 그림 IX.1 리듬 기반 영어 교수.학습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