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 니체의 아폴로성과 디오니소스성 영화 「빌리 엘리어트」에 나타나는 삶과 세상2 디오니소스의 언어―음악 영화 「인사이드 르윈」에 나타나는 음악의 의미3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미학 괴테와 아이헨도르프 시의 비교 분석 및 서양 예술사의 흐름4 현대시의 미학 현대시에 나타나는 구조적, 미학적 변화5 『시지포스의 신화』에 나타나는 실존주의 영화 「반칙왕」에 나타나는 실존의 형태6 현대 드라마와 부정 변증법 개방극으로서의 희곡 『보이첵』과 부정 변증법7 열린 형식의 영화와 희망의 미학 영화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에 나타나는 개방극적 요소와 희망의 메시지8 패러디와 해체주의의 미학 카프카의 신화 「포세이돈」에 나타나는 수사학적 어법9 현대의 주체와 자아 프로이트, 아도르노, 데리다의 관점에서 본 주체와 자아인식10 파리와 예술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에 나타나는 파리의 예술과 예술가11 해체주의와 진리인식 카프카의 단편 「프로메테우스」에 나타나는 진리인식의 문제12 인식론 영화 「오! 수정」에 대한 인식론적 사유13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과 소외효과 영화 「간첩 리철진」에 나타나는 서사극적 요소14 비동일성의 사고와 차연 영화 「간첩 리철진」에 나타나는 비동일성과 차연15 비트겐슈타인의 언어분석 이론 언어와 세계, 언어와 철학16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 현존재와 시간성17 현존재와 실존 영화 「다크 나이트」의 존재론적 이해18 삶과 철학 수필 「토요일 오후」에 나타나는 철학적 사유 지은이의 말 참고 문헌 인명, 서명, 작품명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