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I. 컨설팅의 목적 및 필요성 12
II. 컨설팅의 배경 13
1. 연극제의 성과와 문제점의 갈등 13
2. 주요 관점 분석을 통한 시사점 15
III. 컨설팅의 범위 및 방법 15
IV. 컨설팅의 기대효과 17
제2장 거창국제연극제의 개요 22
I. 연극제의 개최 배경 22
II. 연극제의 발전과정 23
1. 제1기(1989~1997년): "태동기" 23
2. 제2기(1998~2009년): "발전기" 23
3. 제3기(2010~현재): "확립기" 25
III. 제 24회 거창국제연극제 개요 26
제3장 연극제의 조직 및 인력 구성 32
I. 현황 32
1. 조직위원회 구성과 특성 32
2. 1인 감독제 지속 34
II. 문제점 37
1. 인물중심 운영체계 37
2. 인적 자원의 전문성 부족 및 1인당 업무과다 38
3. 거창군과의 유기적인 관계 구축 미흡 39
III. 개선방안 40
1. 예술기획과 행정운영의 분리 40
2. 조직 및 인력 시스템 효율화 41
3. 지역민 대상 축제 전문인력 양성 43
4. 의사결정단계의 세분화 45
5. 투명한 회계절차 수립 및 정산과정의 정례화 46
6. 연극제 자립을 위한 예산 확보 47
제4장 운영 및 장소 52
I. 현황 52
1. 수승대 중심 야외극 개최로 장소특화 52
2. 수승대 활용 프로그램 개발 54
3. 장소특화 중심의 콘텐츠 결합 55
II. 문제점 56
1. 열악한 공연인프라 56
2. 장소특화 전략 미비 58
3. 전문적인 공간운영 부재 59
III. 개선방안 61
1. 실내극장 조성사업을 통한 문화 창조공간으로의 입지형성 61
2. 전문시설을 갖춘 무대조성 및 공연장치 도입으로 다양한 무대연출 62
제5장 프로그램 66
I. 현황 66
1. 20여년의 경험에서 비롯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66
2. 국내 고유의 야외 연극제로서의 프로그램 발굴 71
3. 연극콘텐츠의 발전 기회 제공 72
4. 연극제를 통한 거창군의 대외홍보 73
II. 문제점 74
1. 연극 프로그램의 전문성 및 완성도 평가시스템 미비 74
2. 작품 선정의 기준 및 객관화 부족 76
3. 관객 맞춤형 프로그램 구성전략의 부족 77
III. 개선방안 79
1. 다양한 관람객의 요구를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 79
2. 대외전문가로 프로그램 선정위원회 구성 81
3. 프로공연과 아마추어 공연의 분리 83
4. 거창 고유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 85
제6장 국제화 홍보 및 마케팅 88
I. 현황 88
1. 국제적인 위상 강화 노력 88
2. 지속적인 해외 프로그램 운영 89
3. 국제적 네트워크 구축 노력 91
4. 지역자원 활용 마케팅 전개 93
5. 그린마케팅 전략 실시 94
6. 다양한 매체 활용 95
II. 문제점 100
1. 거시적 관점의 국제적 홍보 마케팅 방안 부재 100
2. 다각적 네트워킹 구축 시스템 미비로 지속적인 효과 미비 100
III. 개선방안 102
1. 축제자원을 활용한 지역브랜딩 노력 구체화 102
2. 지역문화콘텐츠 발굴하여 연극제에 적용 103
3. 국제연극제로서 다양한 홍보체계를 이용한 이미지 구축 104
제7장 지역 및 연극계 기여 108
I. 현황 108
1.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교육효과 창출 108
2. 거창 지역의 연극 중심의 지역문화 조성 노력 109
3. 국제 연극제를 통한 국내 연극계 기여 110
II. 문제점 111
1. 지역주민과의 협조체계 및 네트워킹 부족 111
2. 종합적 소통 시스템 구축 부재 112
III. 개선방안 113
1. 대내외 원활한 소통 수립체계 마련 113
2. 지역의 문화적 가치 반영을 위한 전문가 위원회 운영 114
3. 연극제 발전을 위한 정기토론회 및 공청회 개최 115
제8장 연극제의 법적·제도적 기반 조성 122
I. 현황 122
II. 개선방안 126
제9장 거창국제연극제의 발전방향 130
I. 비전 및 목표 131
1. 비전 131
2. 목표 131
II. 추진 전략 및 방법 133
1. 조직 및 인력 개선 133
2. 소통시스템 구축 134
3. 투명한 회계처리 136
4. 브랜드 제고 138
III. 단계별 거창국제연극제의 추진계획 142
1. 단계별 운영계획 142
2. 기간별 추진 일정 144
참고문헌 및 자료 148
부록 150
[부록 1] 제 24회 거창국제언극제 세부프로그램 분석 152
[부록 2] 제 24회 거창국제연극제 설문조사 분석 161
[부록 3]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문화관광축제 현황 203
판권기 207
〈표 1-1〉 거창국제연극제 관점별 견해 종합 14
〈표 1-2〉 조사 방법 및 연구 내용 16
〈표 2-1〉 연극제 초기 발전 과정 및 개최 배경 22
〈표 2-2〉 거창국제연극제 연도별 관객추이 및 행사 수 24
〈표 2-3〉 제24회 거창국제연극제 개요 27
〈표 2-4〉 2003-2012년 연극제 슬로건 28
〈표 3-1〉 거창연극제육성진흥회 위원단 조직구성 현황 33
〈표 3-2〉 조직 및 인력 구성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39
〈표 3-3〉 거창국제연극제 재원구성 현황 (2000년~2012년) 47
〈표 3-4〉 행정지원이 필요한 예상예산내역(안) 48
〈표 3-5〉 조직·인력 및 예산 운영의 개선방향 49
〈표 4-1〉 개최장소의 만족도 52
〈표 4-2〉 거창 국제 연극제 주치장 수용능력 현황 53
〈표 4-3〉 거창국제연극제 부대프로그램 54
〈표 4-4〉 거창국제연극제 주요 공연 무대 55
〈표 4-5〉 운영과 홍보 만족도 60
〈표 4-6〉 공연장 운영 만족도 60
〈표 4-7〉 장소여건 및 하드웨어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61
〈표 4-8〉 장소여건 및 하드웨어의 개선방안 62
〈표 5-1〉 제24회 거칭국제연극제 공연프로그램 67
〈표 5-2〉 제24회 거창국제연극제 폐막식 세부프로그램 내용 70
〈표 5-3〉 거창국제연극제 부대프로그램 70
〈표 5-4〉 제24회 거창국제연극제 부대행사 세부프로그램 71
〈표 5-5〉 경연참가작 시상내역 73
〈표 5-6〉 제23회 거창국제연극제 국내외 KIFT IN 공연팀 초청비 75
〈표 5-7〉 프로그램 운영과 선정 및 개발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78
〈표 5-8〉 프로그램 운영 및 선정 및 개발의 개선방안 85
〈표 6-1〉 해외팀 공연 프로그램(1993년~2012년) 89
〈표 6-2〉 거창국제연극제 해외팀 지원금 지급 현황(2010년~2011년) 91
〈표 6-3〉 거창국제연극제 공식홍보대사 명단 97
〈표 6-4〉 매체별 홍보 마케팅 계획 97
〈표 6-5〉 제24회 거창국제연극제 대상별 홍보마케팅 계획 98
〈표 6-6〉 매체별 홍보마케팅 전략 99
〈표 6-7〉 홍보마케팅 및 네트워킹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101
〈표 6-8〉 경상남도의 각 군별 개발전략 103
〈표 6-9〉 홍보 및 지역브랜드 제고의 개선방안 104
〈표 7-1〉 축제참가동기 110
〈표 7-2〉 지역민 협력구조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113
〈표 7-3〉 종합적 소통 시스템 구축의 개선방안 118
〈표 8-1〉 관광진흥법과 관광진흥법 시행령에 관한 주요 내용 122
〈표 8-2〉 문회예술진흥법에 관한 주요 내용 123
〈표 8-3〉 지역축제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관련 조항 124
〈표 8-4〉 공연법의 주요 내용 125
〈표 8-5〉 보조금 관리 조례관련 조항 125
〈표 8-6〉 2012년 문화관광축제현황 126
〈표 8-7〉 관광진흥법 주요 내용 127
〈표 9-1〉 거창국제연극제의 발전전략 및 과업과 세부사업 140
〈표 9-2〉 거창국제연극제의 기간별 추진 내용 144
〈표 9-3〉 거창국제연극제의 단계별 전략별 추진계획 144
[그림 1] 거창국제연극제의 컨설팅 개요 18
[그림 2] 거창국제연극제의 발전과정 25
[그림 3] 제24회 거창국제연극제의 프로그램 분석 27
[그림 4] 거창 연극제 육성 진흥회 조직도 32
[그림 5] 티켓팅 및 해외공연팀의 통역활동 중인 자원봉사단 34
[그림 6] 거창 국제 연극제 관람객 현황 35
[그림 7] 거칭국제언극제의 미션과 비전 35
[그림 8] 아비뇽 페스티벌 조직도 40
[그림 9] 국제 체호프 연극제 조직도 41
[그림 10] 춘천인형극제 조직도 43
[그림 11] 콜로라도 연극제 조직도 43
[그림 12] 과천한마당 조직도 45
[그림 13] 영국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 조직도 45
[그림 14] 2000~2012년 연극제 예산 추이 47
[그림 15] 보조금과 사업수입 비중 비교 47
[그림 16] 2012년 사업비 재원 구성 48
[그림 17] 거창 수승대 53
[그림 18] 무지개야외극장 공연모습 53
[그림 19] 거창군 전통차 판매장 54
[그림 20] 거창군 홍보부스 54
[그림 21] 체험프로그램 부스 54
[그림 22] 체험프로그램 부스 54
[그림 23] 연도별 지역 파급효과 56
[그림 24] 거창 문화 관광 버스투어 56
[그림 25] 아시아 1인극제 56
[그림 26] 거창군청 앞 거리 공연 59
[그림 27] 거창로터리스테이지 공연 59
[그림 28] '하늘과 바람과 별과 연극' 테마관광코스 73
[그림 29] 2012 거창연극제 참가 동기 79
[그림 30] 거창 프로그램 만족도 80
[그림 31] 중국 상해시 여유국 대표단 거창군 방문모습 93
[그림 32] 홍보마케팅의 일환으로 MOU체결한 '고로쇠물 딸기' 93
[그림 33] 지역민을 위한 뮤지컬(점프) 관람 행사 94
[그림 34] 애플티켓 95
[그림 35] 공식홍보대사 모습 96
[그림 36] 거창국제연극제 홍보전략 98
[그림 37] 지역민을 위한 뮤지컬(점프) 관람 행사 109
[그림 38] 밀양 연극제 한 장면 116
[그림 40] 보령머드축제조직도 117
[그림 41] 유후인 상점가 117
[그림 42] 유후인 음악제 117
[그림 43] 거창국제연극제의 발전방향 130
[그림 44] 거창국제연극제 단계별 추진계획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