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4
국문초록 5
연구요약 7
제Ⅰ장 서론 2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5
2. 연구추진체계 26
3. 연구내용 27
1) 학업중단 보호관찰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및 지원정책에 관한 분석 27
2) 2차년도 학업중단 보호관찰대상 청소년 조사패널 유지 및 관리 27
3) 2차년도 학업중단 보호관찰대상 청소년에 대한 심층면접조사 실시 28
4) 학업중단 보호관찰대상 청소년을 위한 정책지원방안 28
4. 연구방법 28
1) 문헌연구 28
2) 심층면접 28
3) 보호관찰대상 학업중단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2차년도 설문조사 29
제Ⅱ장 보호관찰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 39
1. 보호관찰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국내 프로그램 40
1) 진로지도 프로그램 현황 41
2) 멘토링 프로그램 현황 45
3) 가족관계 회복 프로그램 45
2. 보호관찰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국외 프로그램 47
1) 멘토링 프로그램 47
2) 가족참여 프로그램 47
제Ⅲ장 보호관찰 학업중단 청소년의 변화 49
1. 조사대상자의 특성 50
2. 학업중단 지속 및 변화 51
1) 현재 학업상태 51
2) 복교 관련 실태 52
3) 학업 재중단 관련 실태 56
4) 학업중단시 정보제공 여부 58
3. 학업중단 이후 경험 및 인식의 변화 62
1) 학업중단 이후의 경험 62
2) 학업 중단 이후 사회적 관계 69
3) 학업 중단 이후 진로계획 71
4) 학업중단 후 일상생활 77
5) 학업중단에 대한 인식 86
4. 학업중단 이후 생활환경의 변화 90
1) 부모와의 관계 90
2) 친구와의 관계 94
3) 생애사건 경험 특성 96
4) 지역사회 특성 99
5. 비행학업중단 청소년의 심리적 변화 104
1) 개인적ㆍ심리적 특성 104
6. 비행학업중단 청소년의 문제행동 변화 116
1) 학업중단 이전과 이후의 피해경험 116
2) 학업중단 이전과 이후의 비행경험 119
7. 보호관찰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 및 인식 127
1) 보호처분의 내용 127
2) 보호관찰관과의 관계 129
3) 보호관찰 지원 132
8. 소결 136
제Ⅳ장 심층면접에 나타난 비행학업중단청소년의 변화 139
1. 조사대상자의 특성 140
2. 학업중단 지속여부 142
1) 방황 이후 제자리로-학교로 돌아간 아이들 142
2) 다시 학교 밖으로-복교후 학업을 재중단한 아이들 147
3) 학교로 돌아가지 않은 아이들 152
3. 일상생활의 변화 157
1) 더해진 가난 157
2) 관계의 변화-포용과 포기 사이 160
3) 여전한 생활의 중심, 아르바이트 164
4. 심리적 변화 170
1) 헤어 나올 수 없는 무력감 170
2) 치유되어가는 마음 172
5. 문제행동과 피해경험 174
6. 보호관찰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180
7. 소결 190
제Ⅴ장 요약 및 결론 194
1. 요약 195
2. 결론 199
참고문헌 204
[부록] 208
1. 보호관찰대상 학업중단 청소년용 설문지 및 보호관찰관련 조사용 별지 209
2. 보호관찰대상 학업중단 청소년용 심층면접 질문지 245
Abstract 248
판권기 256
표 Ⅰ-1. 보호관찰소별 패널현황 30
표 Ⅰ-2. 설문조사영역 및 주요 내용 32
표 Ⅱ-1. 보호관찰 대상자 연령별 교육정도 현황(2012) 41
표 Ⅱ-2. 청소년 보호관찰대상자 진로지도 현황 42
표 Ⅱ-3. 2014년 검정고시 응시 및 합격자 세부현황 43
표 Ⅱ-4. 최근 3년간 검정고시 합격률('12년~'14년) 43
표 Ⅱ-5. 검정고시 준비 형태에 따른 합격 현황 44
표 Ⅲ-1. 조사대상자의 특성 50
표 Ⅲ-2. 복교경험 여부 52
표 Ⅲ-3. 학업중단 지속 여부 및 복교경험 53
표 Ⅲ-4. 지난 조사후 복교학교 유형 54
표 Ⅲ-5. 학업 재중단 경험 56
표 Ⅲ-6. 학업 재중단 이유 57
표 Ⅲ-7. 학업 재중단시 상담자(복수 응답) 58
표 Ⅲ-8. 학교에 복학하는 절차 59
표 Ⅲ-9. 대안학교 등 대안교육기관 59
표 Ⅲ-10.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방법 60
표 Ⅲ-11. 청소년상담복지(지원)센터 등 청소년 시설 60
표 Ⅲ-12. 진로나 직업교육ㆍ훈련 관련 시설 61
표 Ⅲ-13. 학업중단 숙려제에 대한 설명 61
표 Ⅲ-14. 학업중단 숙려제 이용 경험 여부 62
표 Ⅲ-15. 대안학교에 다님 62
표 Ⅲ-16. 검정고시 공부를 함 63
표 Ⅲ-17. 대학입시 관련(2차 추가) 63
표 Ⅲ-18. 취미나 동아리활동 등에 참여함 64
표 Ⅲ-19. 직업기술을 배움 64
표 Ⅲ-20.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취업하여 하루 8시간 이상 일을 함 65
표 Ⅲ-21.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며 혼자 지내거나 친구들과 돌아다니며 놂 66
표 Ⅲ-22. 상담이나 정신과 치료를 받음 66
표 Ⅲ-23. 몸이 아파 병원에 입원함 67
표 Ⅲ-24. 가출하여 친구 집이나 PC방에서 지내거나 가출팸과 함께 생활함 67
표 Ⅲ-25. 보호시설(자립생활관, 청소년 쉼터 등)에서 지냄 68
표 Ⅲ-26. 소년분류심사원에서 생활함 68
표 Ⅲ-27. 소년원학교에서 생활함(2차추가) 69
표 Ⅲ-28. 학업중단 이후 새롭게 사귄 친구의 수 69
표 Ⅲ-29. 학업중단 이후 진로 상담자(복수 응답) 70
표 Ⅲ-30. 진로에 대해 부모님(또는 주위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었다. 71
표 Ⅲ-31. 인터넷을 검색하였다 71
표 Ⅲ-32. 공공기관(교육, 복지, 고용관련 기관 등)을 찾아가 상담을 받았다. 72
표 Ⅲ-33. 내가 관심을 갖고 있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을 만나 이야기해 본 적이 있다.(2차 추가) 72
표 Ⅲ-34. 내가 관심을 갖고 있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을 만나 이야기해 본 적이 있다. 문항(2차 추가) 73
표 Ⅲ-35. 여가시간, 방과후, 방학 등을 활용해 직업체험을 해 본적이 있다.(2차 추가) 73
표 Ⅲ-36. 여가시간, 방과후, 방학 등을 활용해 직업체험을 해 본적이 있다. 문항(2차 추가) 73
표 Ⅲ-37. 진로관련 정보(2차 추가) 74
표 Ⅲ-38. 진로에 대한 불안 75
표 Ⅲ-39. 경제적 어려움 76
표 Ⅲ-40. 학교나 대안학교, 학원, 직업훈련기관 등을 다님 77
표 Ⅲ-41. 학교나 대안학교, 학원, 직업훈련기관 등에서 지내는 평균시간 78
표 Ⅲ-42.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또는 취업하여 일함 78
표 Ⅲ-43.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또는 취업해서 일하면서 지내는 평균시간 79
표 Ⅲ-44. 숙제, 시험 준비, 자격증을 따기 위한 개인공부 79
표 Ⅲ-45. 숙제, 시험 준비, 자격증을 따기 위해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평균시간 80
표 Ⅲ-46. 시간을 때우거나 아무 것도 하지 않고 혼자 지냄 80
표 Ⅲ-47. 시간을 때우거나 아무 것도 하지 않고 혼자 지내는 평균시간 81
표 Ⅲ-48. 운동, 취미, 동아리, 교회나 성당을 다님 81
표 Ⅲ-49. 운동, 취미, 동아리, 교회나 성당에 할애하는 평균 시간 82
표 Ⅲ-50. 친구들과 함께 돌아다니거나 놀러 다님 82
표 Ⅲ-51. 내가 하루 중 친구들과 함께 돌아다니거나 노는 평균시간 83
표 Ⅲ-52. 최근 일주일 동안 2번 이하 아침식사를 함 83
표 Ⅲ-53. 최근 일주일 동안 2번 이하 점심식사를 함 84
표 Ⅲ-54. 최근 일주일 동안 2번 이하 저녁식사를 함 84
표 Ⅲ-55. 최근 7일 동안 나는 라면이나 컵라면을 3회 이상 먹었다. 85
표 Ⅲ-56. 동아리, 인터넷카페 활동 참여(2차조사) 85
표 Ⅲ-57. 동아리, 인터넷카페 참여 이유와 종류 86
표 Ⅲ-58. 학교에 다니지 않는 것을 친구나 친척들에게 알리고 싶지 않(았)다. 87
표 Ⅲ-59. 학교에 다니지 않아서 주위사람들이 문제아 취급을 하는 것 같(았)다. 87
표 Ⅲ-60. 학교와 같이 소속된 곳이 없으니 불안하(였)다. 88
표 Ⅲ-61. 내가 선택한 결과이니 현재 생활에 만족한(했)다. 88
표 Ⅲ-62. 학교를 다니지 않는 것에 대해 후회한(했)다. 89
표 Ⅲ-63. 내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어서 행복하(였)다. 89
표 Ⅲ-64. 부모 애착 90
표 Ⅲ-65. 부모 애착 문항 91
표 Ⅲ-66. 부모의 방임 91
표 Ⅲ-67. 부모의 방임 문항 92
표 Ⅲ-68. 신체적 학대 92
표 Ⅲ-69. 신체적 학대 문항 93
표 Ⅲ-70. 정서적 학대 문항 93
표 Ⅲ-71. 친구의 수 94
표 Ⅲ-72. 또래 애착 95
표 Ⅲ-73. 또래 애착 문항 95
표 Ⅲ-74. 친구 비행성향 96
표 Ⅲ-75. 친구 비행성향 문항 96
표 Ⅲ-76. 현재 함께 살고 있는 가족(복수 응답) 97
표 Ⅲ-77. 발생 사건(복수 응답) 98
표 Ⅲ-78. 가정 경제 수준 98
표 Ⅲ-79. 또래 친구들과 비교할 때 자신의 건강상태(2차 추가) 99
표 Ⅲ-80. 또래 친구들과 비교할 때 자신의 건강상태 문항(2차 추가) 99
표 Ⅲ-81. 지역사회 유대 99
표 Ⅲ-82. 지역사회 유대 문항 100
표 Ⅲ-83. 비공식 통제 100
표 Ⅲ-84. 비공식 통제 문항 101
표 Ⅲ-85. 물리적 무질서 101
표 Ⅲ-86. 물리적 무질서 문항 102
표 Ⅲ-87. 사회적 무질서 102
표 Ⅲ-88. 사회적 무질서 문항 103
표 Ⅲ-89. 지역사회 유익환경 103
표 Ⅲ-90. 지역사회 유익환경 문항 103
표 Ⅲ-91. 자아존중감 104
표 Ⅲ-92. 자아존중감 문항 105
표 Ⅲ-93. 자아탄력성 105
표 Ⅲ-94. 자아탄력성 문항 106
표 Ⅲ-95. 자아행복감(2차 추가) 106
표 Ⅲ-96. 자아행복감 문항(2차 추가) 107
표 Ⅲ-97. 우울감 107
표 Ⅲ-98. 우울감 문항 108
표 Ⅲ-99. 충동성 108
표 Ⅲ-100. 충동성 문항 109
표 Ⅲ-101. 게임중독성 109
표 Ⅲ-102. 게임중독성 문항 110
표 Ⅲ-103. 스마트폰 중독(2차 추가) 111
표 Ⅲ-104. 스마트폰 중독 문항(2차 추가) 111
표 Ⅲ-105. 자신의 미래에 대한 생각 112
표 Ⅲ-106. 자신의 미래에 대한 생각 문항 112
표 Ⅲ-107. 학력에 대한 생각(2차 추가) 113
표 Ⅲ-108. 학력에 대한 생각 문항(2차 추가) 113
표 Ⅲ-109. 사회적 낙인(2차 추가) 114
표 Ⅲ-110. 사회적 낙인 문항(2차 추가) 114
표 Ⅲ-111. 자립에 필요한 항목(2차 추가) 115
표 Ⅲ-112. 자립에 필요한 항목 문항(2차 추가) 115
표 Ⅲ-113. 집단따돌림(왕따) 당하기 116
표 Ⅲ-114. 성적인 놀림 당하기 117
표 Ⅲ-115. 문자나 메신저를 통해 일방적으로 음란물 받기 117
표 Ⅲ-116. 돈이나 물건을 강제로 뺏기기(상납) 118
표 Ⅲ-117. 심하게 얻어맞기(폭행) 118
표 Ⅲ-118. 성폭력 당하기 119
표 Ⅲ-119. 담배 피우기 120
표 Ⅲ-120. 술 마시기 120
표 Ⅲ-121. 남의 돈이나 물건 훔치기 121
표 Ⅲ-122. 다른 사람을 심하게 때리기 121
표 Ⅲ-123. 남의 돈이나 물건 빼앗기(삥 뜯기) 122
표 Ⅲ-124. 음란물(영상, 사진, 서적) 보기 122
표 Ⅲ-125. 돈내기ㆍ도박 해보기(인터넷 포함) 123
표 Ⅲ-126. 자살 시도 123
표 Ⅲ-127. 공공장소의 기물이나 물건 파손하기 124
표 Ⅲ-128. 약물(본드)흡입 124
표 Ⅲ-129. SNS에서의 피해 정도(2차 추가) 125
표 Ⅲ-130. SNS에서의 피해 정도 문항(2차 추가) 125
표 Ⅲ-131. SNS에서의 가해 정도(2차 추가) 126
표 Ⅲ-132. SNS에서의 가해 정도 문항(2차 추가) 126
표 Ⅲ-133. 공식기록상의 범죄 유형(복수 응답) 127
표 Ⅲ-134. 범죄의 처분 내용(복수 응답) 128
표 Ⅲ-135. 부가적으로 받은 처분(복수 응답) 128
표 Ⅲ-136. 보호관찰관의 의견 129
표 Ⅲ-137. 담당 보호관찰관 변경 여부 130
표 Ⅲ-138. 담당 보호관찰관 변경 횟수 130
표 Ⅲ-139. 나의 문제점 파악에 노력하신다 131
표 Ⅲ-140. 내 고민이나 어려움에 대해 알려고 하신다 131
표 Ⅲ-141. 나를 잘 도와주신다 132
표 Ⅲ-142. 나의 문제를 의논한다 132
표 Ⅲ-143. 보호관찰소를 통해 받고 있는 지원 이용 여부(복수 응답) 133
표 Ⅲ-144. 보호관찰소를 통해 받고 있는 지원에 대한 만족도(2차 조사) 134
표 Ⅳ-1. 조사대상자의 특성 141
표 Ⅳ-2. 전문가 특성 141
[그림 Ⅲ-1] 현재 학업상태 52
[그림 Ⅲ-2] 지난 조사후 학교 복귀 이유 54
[그림 Ⅲ-3] 지난 조사 후 종전 학교로 복교하지 않은 이유 55
[그림 Ⅲ-4] 복학 후 학교생활 만족 55
[그림 Ⅲ-5] 향후 진로계획(1차: 186명, 2차: 186명) 77
[그림 Ⅲ-6] 지원받고 싶은 프로그램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