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9
Ⅰ. 공적 지원을 통한 언론인 재교육 10
1. 문제제기 : 민주주의와 저널리즘 10
2. 보고서의 목적 및 구성 17
Ⅱ. 저널리즘 대학원의 당위성 20
1. 저널리즘의 공익성 20
2. 언론인 재교육 시스템의 붕괴 23
1) 언론인 재교육 환경의 변화 23
2) 한계점에 이른 언론인 재교육 25
3. 언론인의 직업안정성(Job Security) 악화 29
4. 저널리즘 교육의 역사적 변화 31
5. 뉴스생태계 변화에 따른 고품격 저널리즘의 필요성 부각 36
Ⅲ. 언론인 전문화 교육의 글로벌 현장 및 모범사례 38
1. 글로벌 교육의 최근 경향 38
2. 글로벌 모범 사례 : 미국, 영국, 프랑스 39
1) 컬롬비아 저널리즘 대학원(Columbi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40
2) 프랑스 : ESJ(Ecole Superieure de Journalisme) 43
3) 영국: NCTJ(National Council for the Training of Journalists) 46
Ⅳ. KPF 저널리즘 전문 대학원, 현장의 목소리 49
1. 디지털 저널리즘 시대의 전문성 49
2. 언론인 재교육의 문제점 52
3. KPF 저널리즘 대학원의 성공조건 55
Ⅴ. 저널리즘 대학원대 설립 절차 및 운용 모델 61
1. 대학원 설립 조건 및 절차 61
1) 대학원의 형태 61
2. 대학원 운용 매뉴얼 : 행정조직, 의사결정구조, 학사운영 등 70
1) 의사결정 구조 및 행정조직 70
2) 학사운영 81
3. 학과 과정 : 교과목 커리큘럼 및 전공트랙 요람 83
Ⅶ. KPF 저널리즘 대학원의 비전과 기대효과 95
1. KPF 저널리즘 대학원의 비전 95
2. 기대효과 98
참고문헌 101
[별첨자료] 104
심층 인터뷰 설문 내용 104
대학원 대학 설립 절차 107
KPF 저널리즘대학원 학칙 113
KPF 저널리즘대학원 학칙시행세칙 122
인터뷰 명단 139
판권기 2
〈표 1〉 대학원 별 입학정원(명) 65
〈표 2〉 계열별 교사기준면적 66
〈표 3〉 교사시설 구분 66
〈표 4〉 교지기준면적 67
〈표 5〉 교원산출기준 68
〈표 6〉 저널리즘대학원 전공 과정 구성 84
〈표 7〉 저널리즘대학원 전공 및 교양 교육 과정의 모듈 구성 85
〈표 8〉 공통 교양 모듈의 교과목 구성 86
〈표 9〉 저널리즘 콘텐츠 전공의 교과목 구성 88
〈표 10〉 저널리즘 산업과 비즈니스 전공 모듈 및 교과목 구성 92
〈표 11〉 저널리즘 미디어 테크놀로지 전공 모듈 및 교과목 구성 93
〈그림 1〉 언론인 재교육에 대한 공적 지원의 필요성 12
〈그림 2〉 저널리즘 위기의 파급효과 14
〈그림 3〉 KPF 저널리즘 대학원 설립의 필요충분조건 22
〈그림 4〉 언론인 재교육의 배경 25
〈그림 5〉 저널리즘 교육의 문제점 29
〈그림 6〉 저널리즘에 대한 글로벌 지원 현장 35
〈그림 7〉 고품격 저널리즘 배경 37
〈그림 8〉 저널리즘 대학원 성장 모델 39
〈그림 9〉 글로벌 모범 사례 40
〈그림 10〉 저널리즘대학원 행정조직도(안) 71
〈그림 11〉 저널리즘대학원 교육과정 개요 83
〈사진 1〉 미국 컬롬비아 저널리즘 대학원 건물 풍경 40
〈사진 2〉 프랑스 ESJ 건물 전경 43
〈사진 3〉 영국 NCTJ 홈페이지 장면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