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범위 17
제2장 국가물류비 개념 및 산정방법 19
제1절 국가물류비 개념 19
제2절 기능별 산정방법 22
1. 수송비 22
2. 재고유지관리비 41
3. 포장비 44
4. 하역비 46
5. 물류정보관리비 46
제3절 국가물류비 산정체계 개선 및 활용방향 48
1. 국가물류비 산정체계 개선 48
2. 국가물류비 지표와 산정 결과의 활용 방향 51
제3장 2012 국가물류비 추이 분석 및 전망 53
제1절 경제환경 변화 및 물동량 추이 53
1. 국내총생산 53
2. 국내화물 수송실적 54
3. 차량등록대수 추이 58
제2절 국가물류비 산정 및 추이 분석 59
1. 국가물류비 추이 분석 59
2. 기능별 국가물류비 추이 분석 68
3. 물류활성화 지표 추이 분석 79
4. 물류효율성 지표 추이 분석 83
제3절 국가물류비 전망 및 시사점 86
1. 국가물류비 관련 지표를 이용한 전망 86
2. 물류비 영향 요인의 변화를 통한 전망 88
제4장 주요 외국의 국가물류비 90
제1절 미국 90
1. 국가물류비 90
2. 수송실적 92
3. 단위수송비 95
제2절 일본 96
1. 국가물류비 96
2. 수송실적 103
3. 단위물류비 및 단위수송비 106
제3절 중국 107
1. 국가물류비 107
2. 수송실적 109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13
제1절 결론 113
제2절 정책 제언 116
참고문헌 119
Abstract 123
판권기 125
〈표 2-1〉 비영업용 도로화물수송비 구성요소 및 산정방법 24
〈표 2-2〉 톤급별 대당 연평균 연료사용량 및 주행거리 25
〈표 2-3〉 톤급별 연평균 연료사용량 25
〈표 2-4〉 연료가격 추이 27
〈표 2-5〉 영업용 대비 비영업용 화물자동차의 운행률 30
〈표 2-6〉 화물자동차의 톤급별 보험료 납입액 32
〈표 2-7〉 영업용 도로화물운송 부문의 정비수리비 환산계수 34
〈표 2-8〉 화물자동차의 톤급별 차량구매 금액 35
〈표 2-9〉 간접비용 산정을 위한 표본비율 36
〈표 2-10〉 국내항공화물 운송수입 현황 39
〈표 2-11〉 국제항공화물 운송수입과 물동량 40
〈표 2-12〉 제조업 및 도ㆍ소매업의 차입금 평균이자율 44
〈표 2-13〉 기존의 국가물류비 산정체계 및 개선내용 49
〈표 2-14〉 물류비 구성요소별 통계자료 50
〈표 2-15〉 기업경영분석의 주요 분석지표 변동 내역 51
〈표 2-16〉 국가물류비 지표 52
〈표 3-1〉 국내총생산 추이 54
〈표 3-2〉 국내화물 수송실적 56
〈표 3-3〉 수단별 국내화물 수송분담률 56
〈표 3-4〉 국내화물 수송실적 57
〈표 3-5〉 수단별 국내화물 수송분담률 58
〈표 3-6〉 업종별 자동차등록대수 추이 59
〈표 3-7〉 국가물류비 요약 60
〈표 3-8〉 기능별 국가물류비 추이(국제화물 수송비 제외) 61
〈표 3-9〉 기능별 국가물류비 추이(국제화물 수송비 포함) 62
〈표 3-10〉 기능별 비중 추이(국제화물 수송비 제외) 64
〈표 3-11〉 기능별 비중 추이(국제화물 수송비 포함) 65
〈표 3-12〉 GDP 대비 비중 추이(국제화물 수송비 제외) 66
〈표 3-13〉 GDP 대비 비중 추이(국제화물 수송비 포함) 67
〈표 3-14〉 수송수단별 수송비 추이 69
〈표 3-15〉 영업용 도로화물수송비 추이 70
〈표 3-16〉 비영업용 도로화물수송비 요소비용 추이 71
〈표 3-17〉 철도화물수송부문의 원가 및 수입 추이 72
〈표 3-18〉 수상화물수송비 추이 73
〈표 3-19〉 항공화물수송비 추이 74
〈표 3-20〉 화물운송대행료 추이 75
〈표 3-21〉 재고유지관리비 추이 77
〈표 3-22〉 포장비 추이 78
〈표 3-23〉 하역비 추이 79
〈표 3-24〉 물류활동 부가가치 추이 81
〈표 3-25〉 물류비 대비 부가가치 비중 81
〈표 3-26〉 컨테이너 환적화물 실적 82
〈표 3-27〉 인천국제공항의 항공화물 수송실적 83
〈표 3-28〉 톤 기준 단위물류비 추이(실질가치 기준) 84
〈표 3-29〉 단위수송비 추이(실질가치 기준) 86
〈표 3-30〉 국가물류비 관련 지표의 변화 추이 87
〈표 3-31〉 국가물류비 영향 요인의 변화 추이 89
〈표 4-1〉 미국의 국가물류비 추이 91
〈표 4-2〉 미국의 GDP 대비 국가물류비 비중 추이 92
〈표 4-3〉 미국의 화물수송실적 93
〈표 4-4〉 미국의 화물수송실적 94
〈표 4-5〉 미국의 화물수송거리 94
〈표 4-6〉 미국의 단위수송비 95
〈표 4-7〉 자가용화물자동차 수송비 계산표 99
〈표 4-8〉 재고관리비용률 명세표 100
〈표 4-9〉 일본의 기능별 국가물류비 추이 101
〈표 4-10〉 일본의 부문별 국가물류비 추이 102
〈표 4-11〉 일본의 화물수송실적 103
〈표 4-12〉 일본의 화물수송분담률 104
〈표 4-13〉 일본의 화물수송실적 105
〈표 4-14〉 일본의 화물수송분담률 105
〈표 4-15〉 일본의 단위물류비 추이 106
〈표 4-16〉 일본의 단위수송비 추이 107
〈표 4-17〉 중국의 국가물류비 추이 108
〈표 4-18〉 중국의 기능별 물류비 109
〈표 4-19〉 중국의 기능별 물류비 비중 109
〈표 4-20〉 중국의 운송수단별 화물수송실적 110
〈표 4-21〉 중국의 운송수단별 분담률 111
〈표 4-22〉 중국의 운송수단별 화물수송실적 112
〈표 4-23〉 중국의 운송수단별 분담률 112
〈그림 2-1〉 국가물류비의 개념적 범위 20
〈그림 2-2〉 기업물류비의 개념적 범위 21
〈그림 3-1〉 기능별 국가물류비 추이(국제화물 수송비 제외) 62
〈그림 3-2〉 기능별 국가물류비 추이(국제화물 수송비 포함) 63
〈그림 3-3〉 기능별 물류비 비중 추이(국제화물 수송비 제외) 64
〈그림 3-4〉 기능별 물류비 비중 추이(국제화물 수송비 포함) 65
〈그림 3-5〉 GDP 대비 비중 추이(국제화물 수송비 제외) 66
〈그림 3-6〉 GDP 대비 비중 추이(국제화물 수송비 포함) 67
〈그림 3-7〉 국가물류비 관련 지표의 변화 추이 88
〈그림 3-8〉 국가물류비 영향 요인의 변화 추이 89
〈그림 4-1〉 일본의 GDP 대비 국가물류비 비중 추이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