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요약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20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20
2. 연구의 목적과 방법 22
2.1. 연구의 목적 22
2.2. 연구의 방법과 추진 24
제2장 협동조합 전문인력의 정의와 육성 현황 26
3. 협동조합 전문인력의 정의 26
3.1. 협동조합 전문인력의 정의와 육성 경로 26
3.1.1. 전문인력 정의의 선행 사례 26
3.1.2. 협동조합 전문인력의 정의 28
3.1.3. 협동조합 전문인력 육성의 경로 28
3.2. 협동조합 전문인력의 유형과 체계적 육성 30
3.2.1. 협동조합 전문인력의 유형 30
3.2.2. 체계적인 협동조합 전문인력 육성의 필요성 32
3.2.3. 협동조합 지도자와 전문지원인력의 구분 육성 32
4. 국내 협동조합 교육 현황 34
4.1. 선행연구의 협동조합 교육 활성화 방안 34
4.1.1. 수요를 따라잡지 못하는 교육 공급 34
4.1.2. 심화교육의 필요 35
4.1.3. 교육 전달체계로서의 교육기관의 체계 정비와 역량 개발 필요 36
4.2. 협동조합 교육 현황 39
4.2.1. 교육공급기관 개요 39
4.2.2. 교육 현황 43
4.3. 협동조합 교육 현황의 정리와 함의 52
5. 국내 협동조합 전문지원인력 육성 주요 사례 53
5.1. 협동조합 연구자 양성 과정 53
5.1.1. 성공회대학교 일반대학원 협동조합경영학과 53
5.1.2. 한신대학교 사회혁신경영대학원 57
5.1.3. 한양대학교 글로벌사회적경제전공 59
5.2.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협업화 리딩 전문 컨설턴트 73
5.2.1. 협업화 리딩 전문 컨설턴트 선발 배경 및 근거 73
5.2.2. 협업 컨설턴트 선발 방법 73
5.2.3. 협업 컨설턴트 제도 운영 현황 75
5.2.4. 활력지원단 운영 82
제3장 국내외 유사 전문인력 양성 사례와 시사점 84
6. 국내 관련 전문인력 양성 제도 및 시사점 84
6.1. 서울시 마을공동체기업 인큐베이터 제도 84
6.1.1. 서울시 마을공동체기업 인큐베이터 제도의 이해 84
6.1.2. 서울시 마을공동체기업 인큐베이터 제도 운영 현황 86
6.1.3. 협동조합 전문인력 양성에 주는 함의 88
6.2. 경영지도사 89
6.2.1. 경영지도사 제도의 이해 89
6.2.2. 경영지도사 운영 현황 94
6.2.3. 협동조합 전문인력 양성에 주는 함의 97
7. 해외 협동조합 인력양성 사례와 시사점 98
7.1. 영국 cooperative college 98
7.1.1. 기본현황 98
7.1.2. 주요 프로그램 및 활동 102
7.1.3. 핵심 교육프로그램 115
7.1.4. cooperative college의 활동이 영국 협동조합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132
7.1.5. 한국의 협동조합 인력양성에 주는 함의 134
7.2. 스페인 몬드라곤 대학 142
7.2.1. 기본현황 142
7.2.2. 시설별 주요 프로그램 및 활동 145
7.2.3. 핵심 교육프로그램 148
7.2.4. 몬드라곤 대학의 교육이 한국 협동조합 인력양성에 주는 함의 150
제4장 협동조합 전문인력 관련 의향과 수요추정 152
8. 협동조합 전문인력 양성 관련 이해관계자 의견 152
8.1. 관계자 조사 설문 조사 결과 152
8.1.1. 조사개요 152
8.1.2. 조사결과 153
8.2. 관계자 인터뷰 조사 결과 165
8.2.1. 조사개요 165
8.2.2. 조사결과 167
8.3. 협동조합 전문인력의 장기 수요 추정 181
8.3.1. 전문인력 수요추정 방법론 181
8.3.2. 협동조합 전문인력 수요 추정 184
제5장 협동조합 전문인력 양성 정책 제안 196
9. 정책 수립의 방향 196
9.1. 정책수립의 방향과 원칙 196
9.1.1. 정책수립의 방향 196
9.1.2. 전문인력 양성 정책의 민관 협력 방안 199
9.1.3. 전문인력 양성 정책의 로드맵 203
9.2. 효과적인 협동조합 교육 개발 205
9.2.1. 맞춤형 협동조합 교육의 설계 205
9.2.2. 협동조합 교육기관의 유형별 지원체계 구축 208
9.2.3. 협동조합 교육 지원 정책 제안 210
9.3. 고등교육을 통한 협동조합 전문인력 육성 212
9.3.1. 협동조합 연구자 육성의 기본방향 212
9.3.2. 대학/대학원 협동조합 관련 강의 개설의 활성화 방안 215
9.3.3. 대학원 협동조합 학과 개설 방안 216
9.4. 협동조합 전문인력 자격제도의 운영방안 217
9.4.1. 자격제도 도입의 타당성 검토 217
9.4.2. 협동조합 전문인력 자격제도의 설계(안) 224
참고문헌 235
표 1. 사회적기업 전문입력의 정의 27
표 2. 중소기업전문인력 활용장려금 지원대상 전문인력의 범위 28
표 3. 사회적기업 단기 아카데미 수료자 불만족 이유 36
표 4. 사회적경제 관련 교육의 수요-공급자 요구사항 39
표 5. 교육 유형 별 교육진행 횟수 및 시간 44
표 6. 2013년 교육 대상 별 교육진행 횟수 45
표 7. 2014년 교육 대상 별 교육 진행횟수 45
표 8. 내용에 따른 협동조합 교육 분류 46
표 9. 교육 세부내용별 소요시간 48
표 10. 협동조합 유형별 특화교육 현황 48
표 11. 업종별 특화교육 현황 49
표 12. 성공회대학교 협동조합경영학과 교과과정 54
표 13. 사회혁신경영대학원 사회적경제과 교과과정 58
표 14. 한양대학교 내 국제협력개발 및 사회적경제 관련 기관 66
표 15. 2013학년 사회적경제 및 국제개발협력 관련과목 67
표 16. 사회적경제 세미나 현황 67
표 17. 한양대 교내 인턴십 지원주체 및 성과 68
표 18. 한양대 글로벌사회적경제전공 교과과정 69
표 19. 2014년 2학기 사회적기업리더과정(대학원 준비과정)의 수업일정표 70
표 20. 강의 Syllabus의 사례(간략형) 71
표 21. 협업 컨설턴트 선발절차 74
표 22. 소상공인 협업 컨설턴트 선발 교육 세부내용 74
표 23. 마을공동체기업 인큐베이터 선발기준 86
표 24. 경영지도사 양성과정 교육과목 92
표 25. 최근 5년간 경영지도사 수험자 현황 94
표 26. 최근 5년간 경영지도사 합격자 현황 95
표 27.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 직업별 회원 현황 96
표 28. 협동조합컬리지 교육수강자 수 102
표 29. 협동조합 온라인 아카이브 108
표 30. 영국의 협동조합 학교 111
표 31. 영국의 협동조합 학교 연합회 113
표 32. 협동조합컬리지 "협동" 고급 수료증 과정 116
표 33. 협동조합컬리지 "협력" 고급 학위 과정 117
표 34. 협동조합 이사회 기술 감사 프로세스 119
표 35. 협동조합 이사 후보군을 위한 역량개방 프로그램 단계 120
표 36. 팀 리더/일선 매니저 개발 과정 이수과목 123
표 37. 중간관리자 리더쉽 교육과정 개설과목 123
표 38. 고위 관리자 전략적 관리 및 리더십 교육과정 이수과목 124
표 39. 협동조합 강사 교육과정 개설과목 125
표 40. "조합원 참여 개발법" 과목 평가 128
표 41. 교육과정 별 과정 이수 시 수여 자격증(1) 130
표 42. 교육과정 별 과정 이수 시 수여 자격증(2) 131
표 43. Otalora의 훈련프로그램(2009년) 146
표 44. 응답자 성별 153
표 45. 응답자 연령 154
표 46. 응답자의 협동조합 관련 지위 154
표 47. 응답자 협동조합의 분야 155
표 48. 협동조합 관련 경력 기간 155
표 49. 6시간 미만 기초교육 수강여부 156
표 50. 기초교육 참여자의 만족도 156
표 51. 6시간 이상 심화교육 수강여부 157
표 52. 심화교육 참여자 만족도 157
표 53. 특화된 주제의 20시간 이상 전문교육 수강여부 158
표 54. 전문교육 참여자 만족도 158
표 55. 기초 및 심화교육 불만족 이유 159
표 56. 협동조합 지도자와 전문인력의 구분 양성 필요성 159
표 57. 협동조합 전문인력 인증제도 도입 필요성 160
표 58. 협동조합 전문인력 공인인증제 도입 필요성 160
표 59. 공인인증제 도입 시 3단계 구분 필요성 161
표 60. 협동조합 운영관리사 인증제 도입 시 활용의사 161
표 61. 협동조합 코디네이터 인증제 도입 시 활용의사 162
표 62. 협동조합 운영 컨설턴트 인증제 도입 시 활용의사 163
표 63. 협동조합 운영관리사, 코디네이터, 컨설턴트에게 지불 가능한 급여 수준 163
표 64. 협동조합 전문인력 국가인증제도 도입 시 자격취득 의사 164
표 65. 중간지원기관 협동조합 담당자 인터뷰 질문지 165
표 66. 중간지원기관 협동조합 담당자 인터뷰 대상 166
표 67. 인력수요 추정 방법론의 유형 181
표 68. 2013년 한국 협동조합 현황 184
표 69. 이탈리아 2011 협동조합 현황 185
표 70. 기본법 협동조합 설립 시나리오(기본법 협동조합만) 186
표 71. 기본법 협동조합 설립 시나리오(개별법 협동조합 포함) 186
표 72. 기본법 협동조합 부가가치 추정 187
표 73. 기본법 협동조합 고용인력 추정(기본법 협동조합만) 188
표 74. 협동조합 전체 고용인력 추정 189
표 75. 전체 협동조합 연간 채용인력 추정 190
표 76. 전체 협동조합 자격취득자 연도별 운영관리사 수요 추정 191
표 77. 협동조합 코디네이터 및 컨설턴트 인증 의향 추정 193
표 78. 민간기업 연구개발비 현황 194
표 79. 평생교육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원칙과 해설 202
표 80. 협동조합 인력양성 전달체계 비교 203
표 81. 협동조합 교육 18개 모듈 개발(안) 207
표 82. 교육 모듈별 심화교육 개발 정책 예산(안) 210
표 83. 사회적기업 대학원 과정 성공요소의 해설 214
표 84. 협동조합 전문인력 자격증 제도의 장단점 비교 222
표 85. 협동조합 전문인력 자격별 요구역량 및 기대 역할 224
표 86. 협동조합 관련 자격증 발급 규모(안) 229
표 87. 협동조합 운영관리사의 직무역량(안) 230
표 88. 협동조합 코디네이터의 직무역량(안) 232
그림 1. 연구의 목표 23
그림 2. 연구의 추진체계 24
그림 3. 협동조합 전문가의 분류 31
그림 4. 교육 최초 실시년도별 교육 공급 기관수 37
그림 5. 교육 프로그램 별 교육진행 횟수 45
그림 6. 교육 프로그램 별 현황 47
그림 7. 공공기관 교육현황 49
그림 8. 권역별 통합지원기관 교육현황 50
그림 9. 광역자치단체 단위 지원기관 교육현황 50
그림 10. 기초자치단체 단위 지원기관 교육현황 51
그림 11. 민간지원조직 교육현황 51
그림 12. 국제학대학원 운영위원 회의록 65
그림 13. 글로벌사회적경제학과 신설 동의서 65
그림 14. 한양대 글로벌사회적경제전공 교육구성 70
그림 15. 소상공인 협업화 컨설팅 가치사슬 76
그림 16. 2013년 상반기 자치구별 마을기업 인큐베이팅 상담 횟수 87
그림 17. 인큐베이터 상담의 만족도 88
그림 18. 몬드라곤 대학 구조 144
그림 19. 정책 전달체계 사례(농업·농협부문) 201
그림 20. 협동조합 전문인력 양성 5개년 로드맵(주요 사업 중심) 204
그림 21. 협동조합 - 지도자 상황별 교육수요의 개념도 206
그림 22. 사회적기업 교육체계의 6대 성공요소 213
그림 23. 민간자격등록현황 220
그림 24. 민간자격 국가공인 절차 222
그림 25. 자격요건에 따른 역량 배분 방식(안) 225
그림 26. 자격 취득 응모 요건(안) 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