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4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4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42
2. 연구의 목적 4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46
1. 시간적 범위 46
2. 공간적 범위 및 분석 대상 46
3. 내용적 범위 46
제3절 연구의 수행 방법과 기대효과 47
1. 연구의 추진 방향 47
2. 연구의 추진 체계 48
3. 연구의 기대효과 및 정책 활용도 50
제4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51
제2장 국내외 항공운송산업 현황과 전망 53
제1절 세계 항공운송산업 동향 53
1. 글로벌 항공운송실적 동향 및 전망 53
2. 유가의 변동 56
3. 항공자유화의 시작과 글로벌 얼라이언스의 확대 57
4. 저비용항공사의 시장 참여 가속화 59
5. 항공기 제작 기술의 발전 61
제2절 지역별 항공운송산업 동향 63
1. 지역별 운송실적 현황 63
2. 아시아ㆍ태평양지역 63
3. 유럽지역 66
4. 북미지역 67
5. 중동지역 68
6. 아프리카지역 69
제3절 국내 항공운송산업 동향 70
1. 국내선 70
2. 국제선 71
제4절 정책적 시사점 73
제3장 항공산업 경쟁력 평가방법 구축 75
제1절 경쟁력 평가방법론 고찰 76
1. 기존 경쟁력 개념 76
2. 거시적 접근 방법론 고찰 76
3. 미시적 접근방법론 82
4. 시사점 88
제2절 항공산업 경쟁력 지표 정립 91
1. 경쟁력 개념의 정의 91
2. 기존 이론에서 제시하는 성과지표 분석 93
3. 기존연구 항공분야 핵심 성과지표 분석 95
4. 최종 경쟁력 지표의 도출 98
제3절 항공산업 경쟁력 평가방법론 구축 99
1. 효율성 지표 99
2. 안정성 지표 102
3. 잠재력 지표 107
제4절 평가방법론의 한계 및 활용방안 112
1. 평가방법론의 한계 112
2. 활용방안 113
제4장 국내외 항공사 경쟁력 평가 114
제1절 기초지표 분석 115
1. 분석자료의 구축 115
2. 기초 통계 분석 122
3. 분석 결과 해석 131
제2절 국내외 항공사 특성 분석 133
1. 항공사 특성 분석방법론 133
2. 분석 결과 135
3. 시사점 151
제3절 경쟁력 지표 분석 결과 153
1. 효율성 지표 분석 결과 153
2. 안정성 지표 분석 결과 156
3. 잠재력 지표 분석 결과 161
4. 통합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64
제4절 정책적 시사점 166
제5장 국적항공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방안 도출 168
제1절 국적항공사 경쟁력 강화방안 도출 169
1. 효율성 증진대안 169
2. 안정성 증진대안 172
3. 잠재력 증진대안 174
제2절 항공운송시장 미래 시나리오 구성 176
1. 미래 시나리오 구성 176
2. 시나리오별 전제 사항 178
제3절 미래 시나리오별 정책방안 평가 및 시사점 179
1. 평가방법론 179
2. 평가 결과 181
3. 분석결과의 한계점 187
제6장 경쟁력 강화 정책의 추진방안 188
제1절 정책 추진계획 189
1. 정책 중요도 판단을 위한 AHP 분석 189
2. 원가절감형 인프라 구축 및 지원제도 개선(효율성 증진대안) 192
3. 안정적 수익 창출을 위한 항공노선 네트워크 구축 193
4. 항공수요 창출을 위한 관광산업 활성화 194
제2절 국민편익 파급효과 분석 195
1. 분석방법론 195
2. 분석 결과 201
제7장 결론 및 정책 제언 205
제1절 결론 205
제2절 정책적 활용방안 207
1. 정부 정책 수립에 직접 적용 207
2. 경쟁력 평가를 위한 국가 모델 개발 208
3. 상시 경쟁력 모니터링 체계 제안 209
제3절 학술적 의미 209
1. 정책 도출을 위한 맞춤형 방법론 개발 209
2. 글로벌 관점에서 국적항공사 경쟁력 평가를 위한 기초 분석 제공 210
참고문헌 211
[부록 1] 분석 대상 항공사 리스트 215
[부록 2] 상세 군집분석 결과 220
[부록 3] 분석 대상 항공사 효율성 평가 결과 283
Abstract 304
판권기 307
〈표 1-1〉 연구의 필요성 45
〈표 1-2〉 장별 구성 및 연구방법 50
〈표 1-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분석표 52
〈표 2-1〉 세계 지역별 항공여객수(국제선+국내선) 55
〈표 2-2〉 전략적 제휴 그룹 항공사 현황 58
〈표 2-3〉 전 세계 지역별 총 여객실적(IATA) 63
〈표 2-4〉 국내 항공운송실적 변화 71
〈표 2-5〉 국제 항공운송실적 72
〈표 3-1〉 항공사의 대체적인 가치사슬 87
〈표 3-2〉 기존 경쟁력 요인 관계 비교 93
〈표 3-3〉 본 연구의 경쟁력 지표 94
〈표 3-4〉 항공분야 핵심 성과지표의 도출 및 측정 방법 95
〈표 3-5〉 기존 항공 분야 핵심 성과지표와 본 연구 경쟁력지표의 연관성 96
〈표 3-6〉 항공운송산업 관련 지표 조사 97
〈표 4-1〉 항공사 분석자료 구축(Staralliance) 115
〈표 4-2〉 항공사 분석자료 구축(Skyteam) 116
〈표 4-3〉 항공사 분석자료 구축(Oneworld) 116
〈표 4-4〉 항공사 분석자료 구축(저비용항공사) 117
〈표 4-5〉 분석 대상 그룹별 항공사 수 117
〈표 4-6〉 분석 대상 항공사 리스트 118
〈표 4-7〉 지역별 항공사 분포 123
〈표 4-8〉 국가별 항공사 분포 124
〈표 4-9〉 주요 국가 성과지표 평균 비교 126
〈표 4-10〉 주요 항공사별 재무성과 비교 128
〈표 4-11〉 항공사 사업모델 검토를 위한 변수 설명 134
〈표 4-12〉 상위군집 유형 137
〈표 4-13〉 중간군집 유형 138
〈표 4-14〉 하위군집 유형 139
〈표 4-15〉 국가 단위 군집 분류 결과 142
〈표 4-16〉 사업모델별 공급변수 종합 145
〈표 4-17〉 사업모델별 수요변수 종합 146
〈표 4-18〉 사업모델별 재무변수 종합 146
〈표 4-19〉 저비용 항공사(LCC) 군집분석 결과 150
〈표 4-20〉 효율성 지표 산출을 위한 투입 요소 및 산출 요소 153
〈표 4-21〉 안전성 지표 검증을 위한 민감도 분석 시나리오 157
〈표 4-22〉 안전성 지표 시뮬레이션 횟수 민감도 분석 결과 157
〈표 4-23〉 안정성 지표 민감도 분석 결과 158
〈표 4-24〉 안정성 지표 도출 결과 160
〈표 4-25〉 잠재력 지표 적용 변수 161
〈표 4-26〉 잠재력 지표 분석 결과 163
〈표 4-27〉 경쟁력 지표 통합 166
〈표 5-1〉 효용성 증진대안 분류 및 사례 172
〈표 5-2〉 안정성 증진대안 분류 및 사례 174
〈표 5-3〉 잠재성 증진대안 분류 및 사례 175
〈표 5-4〉 영국의 시나리오 구축 사례 176
〈표 5-5〉 미래 시나리오 구성 178
〈표 5-6〉 시나리오별 변수 설정 178
〈표 5-7〉 시나리오별 가중치 설정 179
〈표 5-8〉 정책 대안 목표 가정 180
〈표 5-9〉 시나리오별 정책 경쟁력 지표 결과 182
〈표 5-10〉 시나리오별 현재 상황 대비 변화율 183
〈표 5-11〉 시나리오(Do nothing) 정책 수립 시 지표 변동 184
〈표 5-12〉 시나리오(Point to Point) 정책 수립 시 지표 변동 185
〈표 5-13〉 시나리오(Hub and Spoke) 정책 수립 시 지표 변동 186
〈표 6-1〉 국적항공사 경쟁력 강화 지표 정립을 위한 AHP 평가항목 요약 190
〈표 6-2〉 AHP 평가 항목 결과 191
〈표 6-3〉 원가절감형 인프라 구축 및 지원제도 개선 192
〈표 6-4〉 안정적 수익 창출을 위한 항공노선 네트워크 구축 193
〈표 6-5〉 잠재성 증진대안 분류 및 사례 194
〈표 6-6〉 편익 추정 방법의 분류 198
〈표 6-7〉 정책대안별 분석 시나리오 설정 201
〈표 6-8〉 분석대안별 국민편익 분석결과 종합 204
〈그림 1-1〉 본 연구방법론 개념도 47
〈그림 2-1〉 40년간 항공운송산업의 양적 성장 54
〈그림 2-2〉 국제 원유가격 변동 추이 56
〈그림 2-3〉 저비용 항공사의 점유율 변화 추이 57
〈그림 2-4〉 3대 항공사 얼라이언스 시장점유율 59
〈그림 2-5〉 저비용 항공사의 공급좌석 점유율 60
〈그림 2-6〉 전 세계 저비용 항공사 지역별 여객 분포 61
〈그림 2-7〉 항공기 연료효율성 개선 추이 62
〈그림 2-8〉 아시아 태평양 항공여객실적 전망 64
〈그림 2-9〉 중국 항공여객실적 전망 65
〈그림 2-10〉 유럽 항공여객실적 전망 67
〈그림 2-11〉 북미지역 항공여객실적 전망 68
〈그림 2-12〉 중동지역 항공여객실적 전망 69
〈그림 2-13〉 아프리카지역 항공여객실적 전망 70
〈그림 2-14〉 항공환경 변화 트렌드 특성 분류 74
〈그림 3-1〉 국가경쟁력의 결정 요인으로서의 다이아몬드 모델 77
〈그림 3-2〉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 78
〈그림 3-3〉 9-팩터 모델 79
〈그림 3-4〉 IMD 보고서 순위 도출 과정 80
〈그림 3-5〉 WEF 세계 경쟁력 지수 측정지표 81
〈그림 3-6〉 IPS 국가경쟁력 연구 평가 프로세스 82
〈그림 3-7〉 가치사슬모형 83
〈그림 3-8〉 5가지 주요 동인 요약 84
〈그림 3-9〉 블루오션의 기본 원리 85
〈그림 3-10〉 효율성 지표 개념도 100
〈그림 3-11〉 효율성 평가절차 102
〈그림 3-12〉 안정성 지표의 개념도 106
〈그림 3-13〉 안정성 평가절차 107
〈그림 3-14〉 잠재력 지표의 해석 개념 110
〈그림 3-15〉 잠재력 평가절차 111
〈그림 4-1〉 지역별 항공사 분포 그래프 123
〈그림 4-2〉 한ㆍ중ㆍ일 항공사 평균 성과 비교 127
〈그림 4-3〉 한ㆍ중ㆍ일 글로벌 항공운송산업 성과 비중 128
〈그림 4-4〉 항공사별 비즈니스 모델 분석 133
〈그림 4-5〉 집단수 결정을 위한 분석 135
〈그림 4-6〉 변수별 군집 분포 136
〈그림 4-7〉 항공사별 군집분석 분포 137
〈그림 4-8〉 집단수 결정을 위한 분석 141
〈그림 4-9〉 국가 단위 군집분석 결과 142
〈그림 4-10〉 사업모델 단위 군집분석 결과 144
〈그림 4-11〉 변수별 군집 분포 147
〈그림 4-12〉 군집수 결정을 위한 분석 148
〈그림 4-13〉 변수별 군집 분포 149
〈그림 4-14〉 저비용 항공사(LCC) 군집분석 결과 150
〈그림 4-15〉 주요 외항사 및 국적사 효율성 측정 분포 155
〈그림 4-16〉 시뮬레이션 횟수 민감도 분석 결과 158
〈그림 4-17〉 소득과 항공통행수의 관계 그래프 162
〈그림 4-18〉 통합 경쟁력 지표 결과 166
〈그림 5-1〉 시나리오별 정책 평가 순서도 181
〈그림 6-1〉 국적항공사 경쟁력 지표 정립을 위한 AHP 계층 구조 189
〈부표 1-1〉 분석 대상 항공사 리스트 215
〈부표 2-1〉 항공사 간 군집분석 결과(종합) 220
〈부표 2-2〉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Fleet) 222
〈부표 2-3〉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Destination) 225
〈부표 2-4〉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ASK) 227
〈부표 2-5〉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Passenger) 230
〈부표 2-6〉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Load Factor) 233
〈부표 2-7〉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RPK) 235
〈부표 2-8〉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Employee) 238
〈부표 2-9〉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Cost) 240
〈부표 2-10〉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Revenue) 243
〈부표 2-11〉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Revenue Ratio) 246
〈부표 2-12〉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Operating cost per ASK) 248
〈부표 2-13〉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Operating revenue per ASK) 251
〈부표 2-14〉 국가간 군집분석 결과(종합) 254
〈부표 2-15〉 국가별 군집분석 결과(Fleet) 255
〈부표 2-16〉 국가별 군집분석 결과(ASK) 256
〈부표 2-17〉 국가별 군집분석 결과(Destination) 258
〈부표 2-18〉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Passenger) 259
〈부표 2-19〉 국가별 군집분석 결과(Load Factor) 260
〈부표 2-20〉 국가별 군집분석 결과(Employee) 262
〈부표 2-21〉 국가별 군집분석 결과(Cost) 263
〈부표 2-22〉 국가별 군집분석 결과(Revenue) 265
〈부표 2-23〉 국가별 군집분석 결과(Revenue Ratio) 266
〈부표 2-24〉 국가별 군집분석 결과(Operating cost per ASK) 267
〈부표 2-25〉 국가별 군집분석 결과(Operating revenue per ASK) 269
〈부표 2-26〉 저비용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종합) 271
〈부표 2-27〉 저비용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ASK) 272
〈부표 2-28〉 저비용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Destination) 273
〈부표 2-29〉 저비용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Passenger) 274
〈부표 2-30〉 저비용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Fleet) 275
〈부표 2-31〉 저비용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Load Factor) 276
〈부표 2-32〉 저비용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RPK) 277
〈부표 2-33〉 저비용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Employee) 278
〈부표 2-34〉 저비용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Cost) 279
〈부표 2-35〉 저비용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Revenue) 280
〈부표 2-36〉 저비용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Operating cost per ASK) 281
〈부표 2-37〉 저비용 항공사 군집분석 결과(Revenue Ratio) 282
〈부표 3-1〉 DEA 분석 결과(Cost_Revenue) 283
〈부표 3-2〉 DEA 분석 결과(Cost_RPK) 285
〈부표 3-3〉 DEA 분석 결과(Cost_RR) 288
〈부표 3-4〉 DEA 분석 결과(OCPA_ORPA) 291
〈부표 3-5〉 DEA 분석 결과(OCPA_Revenue) 293
〈부표 3-6〉 DEA 분석 결과(OCPA_RPK) 296
〈부표 3-7〉 DEA 분석 결과(OCPA_RR) 298
〈부표 3-8〉 DEA 분석 결과(Fleet) 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