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농식품 소비자 패널조사 사업개요 8
조미채소(고추, 마늘, 양파) 시장세분화를 통한 유망시장 및 상품분석(요약) 9
시장세분화를 통한 고추 구매패턴 / 최칠구 14
01. 고추 선호 상위 20% 가구의 지출액 점유율('13년) : 68.8%, 지출액 211천원 15
연간 가구당 고추 구매행동 계층별 지출액 15
고추 구매행동 계층별 가구의 지출액 점유율 및 특징 16
02. 건고추 구매시기·구입처별 시장세분화 : 김장철-무점포, 평소-전통시장 강세 25
건고추 구매시기·구입처별 구입액 기준 시장세분화 25
03. 산지직거래·구매시기 시장세분화 및 구매가구 특징 : 고소득, 차량보유 수 많음 28
고추 구매시기·직거래 구입액 기준 시장세분화 28
고추 산지직거래 구매가구의 특징 29
04. 시사점 - 시장세분화를 통한 산지직거래 유망시장 도출 32
고추 상위 20% 가구의 성장-품목별 조직에서 산지 직거래 시장 유지 필요 32
무접포(산지직거래, 인터넷쇼핑몰, 홈쇼핑 등) 시장의 성장 32
산지직거래 구매가구 특징 및 성장 가능성 33
부록 34
01. 소비자 가구의 고추식품 구매패턴 36
02. 소비자 가구의 고추식품 월별 구매패턴 41
03. 소비자 가구의 고추식품 구입처별 구매패턴 57
시장세분화를 통한 마늘 구매패턴 / 최칠구 66
01. 마늘 선호 상위 20% 가구의 지출액 점유율 : 59.5%, 지출액 107천원(평균의 세배) 67
연간 가구당 마늘 구매행동 계층별 지출액 67
마늘 구매행동 계층별 가구의 지출액 점유율 및 특징 68
02. 마늘 구매시기·구입처별 시장세분화 : 수확기-무점포, 평소-전통시장 강세 77
마늘 구매시기·구입처별 구입액 기준 시장세분화 77
03. 산지직거래·구매시기 시장세분화 및 구매가구 특징 : 저소득, 가구원 수 많음 80
마늘 구매시기·직거래 구입액 기준 시장세분화 80
신선마늘 산지직거래 구매가구의 특징 81
04. 시사점 - 시장세분화를 통한 산지직거래 유망시장 도출 84
마늘 상위 20% 가구의 성장-생산자 조직 및 전문농가에서 내수시장 확대에 활용 84
무점포(산지직거래, 인터넷쇼핑몰, 홈쇼핑 등) 시장의 성장 84
산지직거래 구매가구 특징 및 성장 가능성 85
부록 86
01. 소비자 가구의 마늘식품 구매패턴 88
02. 소비자 가구의 마늘식품 월별 구매패턴 91
03. 소비자 가구의 마늘식품 구입처별 구매패턴 102
시장세분화를 통한 양파 구매패턴 / 최칠구 108
01. 양파 선호 상위 20% 가구의 지출액 점유율('13년) : 44.1%, 지출액 87천원(평균의 두배) 109
연간 가구당 양파 구매행동 계층별 지출액 109
양파 구매행동 계층별 가구의 지출액 점유율 및 특징 110
02. 앙파 구매시기·구입처별 시장세분화 : 기업형슈퍼 증가 추세 118
양파 구매시기·구입처별 구입액 기준 시장세분화 118
03. 기업형슈퍼·구매시기 시장세분화 및 구매가구 특징 : 고소득, 가구원 수 많음 121
신선양파 구매시기·직거래 구입액 기준 시장세분화 121
04. 시사점 - 시장세분화를 통한 기업형슈퍼 유망시장 도출 125
양파 상위 20% 가구의 성장-품목별 조직에서 기업형슈퍼를 통한 고객 확보전략 125
기업형슈퍼 시장의 성장 125
기업형슈퍼 구매가구의 특징 및 성장가능성 126
부록 128
01. 소비자 가구의 양파식품 구매패턴 130
02. 소비자 가구의 양파식품 월별 구매패턴 133
03. 소비자 가구의 양파식품 구입처별 구매패턴 145
판권기 151
고추 3
〈표 1-1〉 신선고추 구매 상위 20% 가구와 하위 80%가구의 특징분석 t-test 22
〈표 1-2〉 고추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주거형태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3
〈표 1-3〉 고추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부모동거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3
〈표 1-4〉 고추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가구주직업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3
〈표 1-5〉 고추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지역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3
〈표 1-6〉 고추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교육정도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4
〈표 1-7〉 고추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패널직업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4
〈표 1-8〉 고추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연령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4
〈표 2-1〉 건고추 주요구입처 구입액 비중 추이 25
〈표 2-2〉 건고추 김장철(10~11월)주요구입처 구입액 비중추이 25
〈표 2-3〉 건고추 계절별 & 구입처별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율(2010~2013) 26
〈표 2-4〉 건고추 월별 & 구입처별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율(2010~2013) 26
〈표 2-5〉 건고추 월별 & 구입처별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중(2010~2011) 27
〈표 2-6〉 건고추 월별 & 구입처별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중(2012~2013) 27
〈표 3-1〉 건고추 월별 & 구입처별 직거래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중(2012) 28
〈표 3-2〉 건고추 월별 & 구입처별 직거래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중(2013) 29
〈표 3-3〉 산지직거래 구매가구와 유통업체 구매가구의 특징분석 t-test(2012~2013) 30
〈표 3-4〉 산지직거래 구매가구와 유통업체 구매가구의 주부 취업여부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30
〈표 3-5〉 산지직거래 구매가구와 유통업체 구매가구의 지역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30
〈표 3-6〉 산지직거래 구매가구와 유통업체 구매가구의 교육정도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31
〈표 3-7〉 산지직거래 구매가구와 유통업체 구매가구의 연령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31
〈표 3-8〉 산지직거래 구매가구와 유통업체 구매가구의 구입가격별 특징분석 t-test(2012~2013) 31
마늘 4
〈표 1-1〉 신선마늘 구매 상위 20% 가구와 하위 80% 가구의 특징분석 t-test 74
〈표 1-2〉 마늘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주거형태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75
〈표 1-3〉 마늘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부모동거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75
〈표 1-4〉 마늘선호 상·하위 그룸에 대한 가구주직업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75
〈표 1-5〉 마늘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지역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75
〈표 1-6〉 마늘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교육정도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76
〈표 1-7〉 마늘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패널직업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76
〈표 1-8〉 마늘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연령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76
〈표 1-9〉 마늘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주말 식사 인원 t-test 76
〈표 2-1〉 마늘 주요구입처 구입액 비중 추이 77
〈표 2-2〉 신선마늘 주출하시기(6월) 주요구입처 구입액 비중 추이 77
양파 6
〈표 1-1〉 신선양파 구매 상위20% 가구와 하위 80%가구의 특징분석 t-test 115
〈표 1-2〉 양파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주거형태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116
〈표 1-3〉 양파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부모동거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116
〈표 1-4〉 양파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가구주직업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116
〈표 1-5〉 양파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지역별 구매빈도카이제곱(χ²)검정 116
〈표 1-6〉 양파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교육정도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117
〈표 1-7〉 양파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패널직업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117
〈표 1-8〉 양파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연령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117
〈표 2-1〉 신선양파 주요구입처 구입액 비중 추이 118
〈표 2-2〉 신선양파 출하기(5, 6월)의 주요구입처 구입액 비중 추이 118
〈표 2-3〉 신선양파 계절별 & 구입처별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율(2010~2013) 119
〈표 2-4〉 신선양파 월별 & 구입처별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율(2010~2013) 119
〈표 2-5〉 신선양파 월별 & 구입처별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중(2010~2011) 120
〈표 2-6〉 신선양파 월별 & 구입처별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중(2012~2013) 120
〈표 3-1〉 신선양파 월별 & 구입처별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중(2012) 121
〈표 3-2〉 신선양파 월별 & 구입처별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중(2013) 122
〈표 3-3〉 전통시장과 기업형슈퍼에서의 구매가구 특징분석 t-test(2012~2013) 123
〈표 3-4〉 전통시장과 기업형슈퍼에서의 구매가구 주부취업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123
〈표 3-5〉 전통시장과 기업형슈퍼에서의 구매가구 지역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123
〈표 3-6〉 전통시장과 기업형슈퍼에서의 구매가구 교육정도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124
〈표 3-7〉 전통시장과 기업형슈퍼에서의 구매가구 연령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124
〈표 3-8〉 전통시장과 기업형슈퍼에서의 구매가구의 구매가격별 특징분석 t-test(2012~2013) 124
〈표 1-1〉 소비자 가구의 고추식품 구매패턴 36
〈표 1-2〉 연도별 고추식품 구입액 추이 37
〈표 1-3〉 연도별 고추구입 가격 추이 38
〈표 1-4〉 연도별 고추식품 구매빈도 추이 39
〈표 1-5〉 연도별 고추식품 구매가구 비율 40
〈표 2-1〉 생고추 월별 구입액 분포 41
〈표 2-1-1〉 건고추 및 고춧가루 월별 구입액 분포 42
〈표 2-1-2〉 가공식품 월별 구입액 분포 43
〈표 2-2〉 생고추 월별 구입가격분포 44
〈표 2-2-1〉 건고추 및 고춧가루 월별 구입가격분포 45
〈표 2-3〉 2010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생고추 월별 가격 산출 46
〈표 2-3-1〉 2011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생고추 월별 가격 산출 47
〈표 2-3-2〉 2012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생고추 월별 가격 산출 48
〈표 2-3-3〉 2013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생고추 월별 가격 산출 49
〈표 2-3-4〉 2010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건고추 및 고춧가루 월별 가격 산출 50
〈표 2-3-5〉 2011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건고추 및 고춧가루 월별 가격 산출 51
〈표 2-3-6〉 2012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건고추 및 고춧가루 월별 가격 산출 52
〈표 2-3-7〉 2013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줌을 활용한 건고추 및 고춧가루 월별 가격 산출 53
〈표 2-4〉 생고추 월별 구매빈도 분포 54
〈표 2-4-1〉 건고추 및 고춧가루 월별 구매빈도 55
〈표 2-5〉 생고추 월별 구매가구 비율 56
〈표 2-5-1〉 건고추 및 고춧가루 월별 구매가구 비율 56
〈표 3-1〉 고추식품 구입처별 구매패턴 57
〈표 3-1-1〉 가공식품 구입처별 구매패턴 58
〈표 3-2〉 연도별 고추식품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 59
〈표 3-2-1〉 연도별 가공식품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 60
〈표 3-3〉 연도별 생고추 구입처별 구입가격 분포 62
〈표 3-3-1〉 연도별 건고추 및 고춧가루 구입처별 구입가격 분포 62
〈표 3-4〉 생고추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분포 및 구매가구 비율 63
〈표 3-4-1〉 건고추 및 고춧가루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분포 및 구매가구 비율 64
마늘 5
〈표 1-1〉 소비자 가구의 마늘식품 유형별 구매패턴 88
〈표 1-2〉 연도별 마늘식품 유형별 구입액 추이 89
〈표 1-3〉 연도별 신선마늘 유형별 구입가격 추이 89
〈표 1-4〉 연도별 마늘식품 유형별 구매빈도 추이 90
〈표 1-5〉 연도별 마늘식품 유형별 구매가구 비율 90
〈표 2-1〉 마늘식품 월별 구매패턴 91
〈표 2-2〉 연도별 신선마늘 월별 구입액 분포 92
〈표 2-3〉 연도별 신선마늘 월별 구입가격 분포 93
〈표 2-3-1〉 2010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신선마늘 월별 구입가격 산출 94
〈표 2-3-2〉 2011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신선마늘 월별 구입가격 산출 95
〈표 2-3-3〉 2012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신선마늘 월별 구입가격 산출 96
〈표 2-3-4〉 2013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신선마늘 월별 구입가격 산출 97
〈표 2-4〉 연도별 신선마늘 월별 구매빈도 분포 98
〈표 2-5〉 연도별 신선마늘 월별 구매가구 비율 99
〈표 2-6〉 연도별 가공식품 월별 구입액 분포 100
〈표 2-7〉 연도별 가공식품 월별 구매가구 비율 101
〈표 3-1〉 마늘식품 구입처별 구매패턴 102
〈표 3-2〉 연도별 신선마늘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 103
〈표 3-2-1〉 연도별 가공식품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 103
〈표 3-3〉 연도별 신선마늘 구입처별 구입가격 분포 104
〈표 3-4〉 연도별 신선마늘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분포 및 구매가구 비율 105
〈표 3-4-1〉 연도별 가공식품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분포 및 구매가구 비율 106
양파 7
〈표 1-1〉 소비자 가구의 양파식품 구매패턴 130
〈표 1-2〉 연도별 양파식품 유형별 구입액 추이 131
〈표 1-3〉 연도별 신선양파 유형별 구입가격 추이 131
〈표 1-4〉 연도별 양파식품 유형별 구매빈도 추이 132
〈표 1-5〉 연도별 양파식품 유형별 구매가구 비율 132
〈표 2-1〉 양파식품 월별 구매패턴 133
〈표 2-2〉 연도별 신선양파 월별 구입액 분포 134
〈표 2-3〉 연도별 신선양파 월별 구입가격 분포 135
〈표 2-3-1〉 2010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신선양파 월별 구입가격 산출 136
〈표 2-3-2〉 2011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신선양파 월별 구입가격 산출 137
〈표 2-3-3〉 2012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신선양파 월별 구입가격 산출 138
〈표 2-3-4〉 2013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신선양파 월별 구입가격 산출 139
〈표 2-4〉 연도별 신선양파 월별 구매빈도 분포 140
〈표 2-5〉 연도별 신선양파 월별 구매가구 비율 141
〈표 2-6〉 연도별 가공식품 월별 구입액 분포 142
〈표 2-7〉 연도별 가공식품 월별 구매빈도 분포 143
〈표 2-8〉 연도별 가공식품 월별 구매가구 비율 144
〈표 3-1〉 양파식품 구입처별 구매패턴 145
〈표 3-2〉 연도별 신선양파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 146
〈표 3-2-1〉 연도별 가공식품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 147
〈표 3-3〉 연도별 신선양파 구입처별 구입가격 분포 148
〈표 3-4〉 연도별 신선양파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분포 및 구매가구 비율 149
〈표 3-4-1〉 연도별 가공식품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분포 및 구매가구 비율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