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농식품 소비자 패널조사 사업개요 11
축산물(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우유) 시장세분화를 통한 유망시장 및 상품분석(요약) 12
시장세분화를 통한 쇠고기 구매패턴 / 천동원 16
01. 쇠고기식품 구입액 : 가구당 연간 258,768원(쇠고기 88.3%, 가공식품 11.7%) 17
쇠고기식품 구매패턴('10~'13) 17
연도별 쇠고기식품 구매패턴 19
02. 쇠고기식품 월별 구매패턴은 설, 추석 등 명절에 쏠림현상이 나타남 24
신선쇠고기의 월별 구매패턴 24
쇠고기 가공식품의 월별 구매패턴 26
03. 양지는 1~2월(설날), 갈비는 9월(추석), 등심은 1월과 5월에 구입액이 높음 28
신선쇠고기 부위의 월별 구매패턴 28
04. 구입처별 구입액 : 쇠고기-'정육점〉 대형마트', 가공식품-'대형마트 높음' 32
쇠고기식품 구입처별 구매패턴 32
연도별 쇠고기 구입처별 구입액 및 구입가격 추이 37
연도별 쇠고기 구입처별 구입가격 추이 44
연도별 쇠고기 구입처별 구매빈도 및 구매가구 비율 추이 48
05. 쇠고기 소비 상·하위(20%, 80%) 구매패턴 54
구입액 상하위 가구의 구입액 및 구입가격 54
구입액 상하위 가구의 연간 외식 금액 56
구입액 상하위 가구의 가격 중시 비중 57
구입액 상하위 가구의 원산지(국내산) 중시 비중 58
구입액 상하위 가구의 품질 중시 비중 59
구입액 상하위 가구의 연령대별 비중 60
부록 62
01. 소비자 가구의 쇠고기식품 구매패턴 63
02. 소비자 가구의 쇠고기식품 월별 구매패턴 65
시장세분화를 통한 돼지고기 구매패턴 / 서동균 86
01. 돼지고기식품 구입액 : 347,003원-정육 70.9%(삼겹살 33.4%, 목심 8.5%) 가공식품 29.1% 87
돼지고기 유형별 구매패턴 87
돼지고기식품 구매패턴 87
연도별 돼지고기식품 구입액 및 구입가격 추이 89
연도별 돼지고기식품 구매빈도 및 구매가구 비율 94
02. 돼지고기식품 월별 구매비중 : 12~1월 돼지고기, 7~9월 가공식품 비중 높음 96
월별 돼지고기식품 구입액과 돼지고기 구입가격 분포 96
월별 돼지고기 구매빈도와 구매가구 비율 분포 100
03. 구입처별 구매패턴 : 기업형슈퍼(구입액 24%, 구매빈도 27%) 101
돼지고기식품 구입처별 구매패턴 101
돼지고기 가공식품 구입처별 구매패턴 101
돼지고기 부위의 구입처별 구매패턴 102
연도별 돼지고기 구입처별 구입액 및 구입가격 추이 103
연도별 돼지고기 구입처별 구입가격 추이 107
연도별 돼지고기 구입처별 구매빈도 및 구매가구 비율 추이 110
04. 돼지고기식품 소비 상·하위(20%, 80%) 구매패턴(돼지고기 2.9배) 113
구입액 상하위 가구의 구입액 및 구입가격 113
구입액 상하위 가구의 년간 외식 금액 114
구입액 상하위 가구의 원산지(국내산) 중시 비중 115
구입액 상하위 가구의 품질 중시 비중 116
구입액 상하위 가구의 직업별 비중 117
부록 118
01. 소비자 가구의 돼지고기식품 월별 구매패턴 119
02. 소비자 가구의 돼지고기식품 구입처별 구매패턴 138
시장세분화를 통한 닭고기 구매패턴 / 최현호 140
01. 닭고기식품 시장 : 닭고기 67.1%(일반닭 43.7%, 토종닭 8.4%), 가공식품 32.9% 141
닭고기식품 유형별 구매패턴 141
닭고기식품 유형별 구입가격 및 구매가구 비율 143
02. 월별 닭고기식품 구입액 비중 : 닭고기 6~8월, 가공식품 6, 7, 11월이 비중 높음 147
닭고기식품 월별 구매패턴 147
닭고기 월별 구매패턴 148
닭고기 가공식품 월별 구매패턴 149
03. 월별 닭고기식품 구매빈도와 구매가구 비율 : 구매빈도 및 구매가구 감소 151
닭고기식품 구매빈도 151
닭고기식품 구매가구 153
04. 닭고기식품 구입처별 구매패턴 : 닭고기식품 대형마트 높음 154
닭고기 구입처별 구매패턴 154
닭고기 유형별 구입처별 구매패턴 157
연도별 닭고기 구입처별 구입가격 추이 159
연도별 닭고기식품 구입처별 구매빈도 및 구매가구 비율 추이 161
05. 연령별 구매패턴 : 닭고기 40~50대, 가공식품 40대 연령층 높음 164
연령별 닭고기식품 구매패턴 164
06. 닭고기식품 선호에 따른 구입액 및 특성 : 상위 20% 하위 80%보다 3.06배 166
닭고기식품 선호에 따른 구입액 166
닭고기식품 선호에 따른 인구통계 특징 169
부록 172
01. 소비자 가구의 닭고기식품 구매패턴 173
02. 소비자 가구의 닭고기식품 월별 구매패턴 176
03. 소비자 가구의 닭고기식품 구입처별 구매패턴 200
시장세분화를 통한 계란 구매패턴 / 홍성현 218
01. 계란식품 선호 상위 20%가구의 지출액 점유율 : 38.4%, 지출액 157천원(평균의 2배) 219
계란식품 연간 가구당 전체 및 구매행동 계층별 지출액 219
계란식품 구매행동 계층별 가구의 특징 221
계란식품 유형별 구매행동 계층별 가구의 특징 230
02. 계란식품 구매시기·구입처별 시장세분화 : 겨울철(12~1월), 마트·슈퍼 구매 많음 235
계란식품 구매시기·구입처별 구입액 기준 시장세분화 235
03. 시사점 - 시장세분화를 통한 유망시장 도출 : 고급란 시장 238
계란 선호 상위 20% 가구는 영양·기능·유정란을 중심으로 성장 238
고소득, 고학력, 다자녀의 40대 이하의 전업주부들이 주요 목표시장 239
연중 고른 편인 구매액, 대기업슈퍼, 소형슈퍼, 대형마트, 전통시장에서 대부분 구매 239
부록 240
01. 소비자 가구의 계란식품 구매패턴 241
02. 소비자 가구의 계란식품 월별 구매패턴 245
03. 소비자 가구의 계란식품 구입처별 구매패턴 259
시장세분화를 통한 우유 구매패턴 / 홍성현 270
01. 우유 선호 상위 20%가구의 지출액 점유율 : 47.5%, 지출액 48,146천원(평균의 348배) 271
우유 연간 가구당 전체 및 구매행동 계층별 지출액 271
우유 구매행동 계층별 가구의 지출액 점유율 및 특징 272
가공우유 구매행동 계층별 가구의 지출액 점유율 및 특징 281
02. 우유 구매시기·구입처별 시장세분화 : 전문점(유기농매장) 시장의 증가 286
우유 구매시기·구입처별 구입액 기준 시장세분화 286
가공우유 구매시기·구입처별 구입액 기준 시장세분화 289
03. 시사점 - 시장세분화를 통한 유망시장 도출 : 전문점(유기농매장) 292
우유(전체·가공) 상위 20% 가구의 성장과 특징 292
전문점(유기농매장) 시장의 성장 293
부록 294
01. 소비자 가구의 우유구매 패턴 295
02. 소비자 가구의 우유 월별 구매패턴 297
03. 소비자 가구의 우유 구입처별 구매패턴 306
판권기 315
쇠고기 3
〈표 1-1〉 소비자 가구의 쇠고기식품 유형별 구매패턴 21
〈표 1-2〉 연도별 쇠고기식품 유형별 구입액 추이 22
〈표 1-3〉 연도별 쇠고기 유형별 구입가격 추이 23
〈표 2-1〉 쇠고기 및 가공식품 월별 구매패턴 27
〈표 3-1〉 쇠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매패턴(양지) 29
〈표 3-2〉 쇠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매패턴(갈비) 30
〈표 3-3〉 쇠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매패턴(등심) 31
〈표 4-1〉 쇠고기 및 가공식품 구입처별 구매패턴 33
〈표 4-2〉 쇠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매패턴(양지) 34
〈표 4-3〉 쇠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매패턴(갈비) 35
〈표 4-4〉 쇠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매패턴(등심) 36
〈표 4-5〉 연도별 쇠고기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 38
〈표 4-6〉 연도별 가공식품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 39
〈표 4-7〉 쇠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양지) 41
〈표 4-8〉 쇠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및 분포(갈비) 42
〈표 4-9〉 쇠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등심) 43
〈표 4-10〉 연도별 쇠고기 구입처별 구입가격 분포 44
〈표 4-11〉 쇠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입가격 분포(양지) 45
〈표 4-12〉 쇠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입가격 분포(갈비) 46
〈표 4-13〉 쇠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입가격 분포(등심) 47
〈표 4-14〉 연도별 쇠고기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48
〈표 4-15〉 연도별 쇠고기 구입처별 구매가구 비율 49
〈표 4-16〉 쇠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양지) 50
〈표 4-17〉 쇠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매가구 비율(양지) 50
〈표 4-18〉 쇠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갈비) 51
〈표 4-19〉 쇠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매가구 비율(갈비) 52
〈표 4-20〉 쇠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등심) 53
〈표 4-21〉 쇠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매가구 비율(등심) 53
〈표 5-1〉 구입액 상하위 연도별 연간 구입액 55
〈표 5-2〉 구입액 상하위 가구의 연간 외식 금액 56
〈표 5-3〉 구입액 상하위 가구의 가격 중시 비중 57
〈표 5-4〉 구입액 상하위 가구의 원산지 중시 비중 58
〈표 5-5〉 구입액 상하위 가구의 품질 중시 비중 59
〈표 5-6〉 구입액 상하위 가구의 연령대별 비중 61
돼지고기 4
〈표 1-1〉 소비자 가구의 돼지고기식품 유형별 구매패턴 91
〈표 1-2〉 연도별 돼지고기식품 유형별 구입액 추이 92
〈표 1-3〉 연도별 돼지고기 부위별 구입가격 추이 93
〈표 1-4〉 연도별 돼지고기식품 유형별 구매빈도 추이 94
〈표 1-5〉 연도별 돼지고기식품 유형별 구매가구 비율 95
〈표 3-1〉 돼지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매패턴 102
〈표 3-2〉 연도별 돼지고기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 103
〈표 3-3〉 연도별 가공식품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 104
〈표 3-4〉 돼지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삼겹살) 105
〈표 3-5〉 돼지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목심) 106
〈표 3-6〉 연도별 돼지고기 구입처별 구입가격 분포 107
〈표 3-7〉 돼지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입가격 분포(삼겹살) 108
〈표 3-8〉 돼지고기 유형에 따른 구입처별 구입가격 분포(목심) 109
〈표 3-9〉 연도별 돼지고기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분포 및 구매가구 비율 110
〈표 3-10〉 돼지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분포 및 구매가구 비율(삼겹살) 111
〈표 3-11〉 돼지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분포 및 구매가구 비율(목심) 112
〈표 4-1〉 가구별 연도별 연간평균 구입액 114
닭고기 6
〈표 1-1〉 연도별 닭고기식품 유형별 구입액 추이 145
〈표 1-2〉 연도별 닭고기 유형별 구입가격 추이 146
〈표 2-1〉 닭고기 및 가공식품 월별 구매패턴 150
〈표 4-1〉 닭고기 및 가공식품 구입처별 구매패턴 155
〈표 4-2〉 연도별 닭고기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분포 및 구매가구 비율 163
〈표 6-1〉 가구별 연도별 연간 평균 구입액 168
〈표 6-2〉 상 ·하위 인구통계 분석 결과 : 소득 169
계란 7
〈표 1-1〉 계란식품 구매 상위 20%가구와 하위 80%가구의 특징분석 t-test 226
〈표 1-2〉 계란식품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전업주부 여부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28
〈표 1-3〉 계란식품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주거형태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28
〈표 1-4〉 계란식품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부모동거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28
〈표 1-5〉 계란식품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가구주직업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28
〈표 1-6〉 계란식품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패널거주지역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29
〈표 1-7〉 계란식품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교육정도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29
〈표 1-8〉 계란식품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패널직업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29
〈표 1-9〉 계란식품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연령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29
〈표 2-1〉 계란식품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추이 235
〈표 2-2〉 계란식품 계절별&구입처별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율(2010~2013) 235
〈표 2-3〉 계란식품 월별&구입처별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율(2010~2013) 236
〈표 2-4〉 계란식품 월별&구입처별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중(2010~2011) 237
〈표 2-5〉 계란식품 월별&구입처별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중(2012~2013) 237
우유 9
〈표 1-1〉 우유 구매 상위 20%가구와 하위 80%가구의 특징분석 t-test 277
〈표 1-2〉 우유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전업주부 여부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78
〈표 1-3〉 우유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주거형태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78
〈표 1-4〉 우유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부모동거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79
〈표 1-5〉 우유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가구주직업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79
〈표 1-6〉 우유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패널거주지역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79
〈표 1-7〉 우유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교육정도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79
〈표 1-8〉 우유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패널직업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80
〈표 1-9〉 우유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연령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80
〈표 1-10〉 가공우유 구매 상위 20%가구와 하위 80%가구의 특징분석 t-test 284
〈표 1-11〉 가공우유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가구주직업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84
〈표 1-12〉 가공우유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거주지역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85
〈표 1-13〉 가공우유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교육정도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85
〈표 1-14〉 가공우유선호 상·하위 그룹에 대한 연령별 구매빈도 카이제곱(χ²)검정 285
〈표 2-1〉 우유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추이 286
〈표 2-2〉 우유 계절별&구입처별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율(2010~2013) 286
〈표 2-3〉 우유 월별&구입처별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율(2010~2013) 287
〈표 2-4〉 우유 월별&구입처별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중(2010~2011) 288
〈표 2-5〉 우유 월별&구입처별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중(2012~2013) 288
〈표 2-6〉 가공우유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추이 289
〈표 2-7〉 가공우유 계절별&구입처별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율(2010~2013) 289
〈표 2-8〉 가공우유 월별&구입처별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율(2010~2013) 290
〈표 2-9〉 가공우유 월별&구입처별 시장세분화구입액 비중(2010~2011) 291
〈표 2-10〉 가공우유 월별&구입처별 시장세분화 구입액 비중(2012~2013) 291
소고기 4
〈표 1-1〉 연도별 쇠고기식품 유형별 구매빈도 추이 63
〈표 1-2〉 연도별 쇠고기식품 유형별 구매가구 비율 64
〈표 2-1〉 연도별 쇠고기 월별 구입액 분포 65
〈표 2-1-1〉 쇠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입액 분포(양지) 66
〈표 2-1-2〉 쇠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입액 분포(갈비) 67
〈표 2-1-3〉 쇠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입액 분포(등심) 68
〈표 2-2〉 연도별 쇠고기 월별 구입가격 분포 69
〈표 2-2-1〉 쇠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입가격 분포(양지) 70
〈표 2-2-2〉 쇠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입가격 분포(갈비) 71
〈표 2-2-3〉 쇠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입가격 분포(등심) 72
〈표 2-3〉 2010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쇠고기 월별 구입가격산출 73
〈표 2-3-1〉 2011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쇠고기 월별 구입가격산출 74
〈표 2-3-2〉 2012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쇠고기 월별 구입가격산출 75
〈표 2-3-3〉 2013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쇠고기 월별 구입가격산출 76
〈표 2-4〉 연도별 쇠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매빈도 분포 77
〈표 2-4-1〉 쇠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매빈도 분포(양지) 78
〈표 2-4-2〉 쇠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매빈도 분포(갈비) 79
〈표 2-4-3〉 쇠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매빈도 분포(등심) 80
〈표 2-5〉 쇠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매가구 비율(쇠고기, 양지) 81
〈표 2-5-1〉 쇠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매가구 비율(갈비, 등심) 82
〈표 2-6〉 연도별 가공식품 월별 구입액 분포 83
돼지고기 5
〈표 1-1〉 돼지고기 및 가공식품 월별 구매패턴 119
〈표 1-1-1〉 돼지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매패턴(삼겹살) 120
〈표 1-1-2〉 돼지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매패턴(목심) 121
〈표 1-2〉 연도별 돼지고기 월별 구입액 분포 122
〈표 1-2-1〉 돼지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입액 분포(삼겹살) 123
〈표 1-2-2〉 돼지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입액 분포(목심) 124
〈표 1-2-3〉 돼지고기 가공식품 월별 구입액 분포 125
〈표 1-3〉 돼지고기 월별 구입가격 분포 126
〈표 1-3-1〉 돼지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입가격 분포(삼겹살) 127
〈표 1-3-2〉 돼지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입가격 분포(목심) 128
〈표 1-4〉 2010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돼지고기 월별 구입가격 129
〈표 1-4-1〉 2011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돼지고기 월별 구입가격 130
〈표 1-4-2〉 2012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돼지고기 월별 구입가격 131
〈표 1-4-3〉 2013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돼지고기 월별 구입가격 132
〈표 1-5〉 연도별 돼지고기 월별 구매빈도 133
〈표 1-5-1〉 돼지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매빈도 분포(삼겹살) 134
〈표 1-5-2〉 돼지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매빈도 분포(목심) 135
〈표 1-6〉 연도별 돼지고기 월별 구매가구 비율 136
〈표 1-6-1〉 돼지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매가구 비율(삼겹살, 목심) 137
〈표 2-1〉 돼지고기식품 및 가공식품 구입처별 구매패턴 138
〈표 1-1〉 소비자 가구의 닭고기식품 유형별 구매패턴 173
〈표 1-2〉 연도별 닭고기식품 유형별 구매빈도 추이 174
〈표 1-3〉 연도별 닭고기식품 유형별 구매가구 비율 175
〈표 2-1〉 연도별 닭고기 월별 구입액 분포 176
〈표 2-1-1〉 닭고기 유형에 따른 월별 구입액 분포(일반닭) 177
〈표 2-1-2〉 닭고기 유형에 따른 월별 구입액 분포(토종닭) 178
〈표 2-1-3〉 닭고기 유형에 따른 월별 구입액 분포(가슴살) 179
〈표 2-1-4〉 닭고기 유형에 따른 월별 구입액 분포(다리) 180
〈표 2-2〉 연도별 닭고기 월별 구입가격 분포 181
〈표 2-2-1〉 닭고기 유형에 따른 월별 구입가격 분포(일반닭) 182
〈표 2-2-2〉 닭고기 유형에 따른 월별 구입가격 분포(토종닭) 183
〈표 2-2-3〉 닭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입가격 분포(가슴살) 184
〈표 2-2-4〉 닭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입가격 분포(다리) 185
〈표 2-3〉 2010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닭고기 월별 구입가격산출 186
〈표 2-3-1〉 2011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닭고기 월별 구입가격산출 187
〈표 2-3-2〉 2012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닭고기 월별 구입가격산출 188
〈표 2-3-3〉 2013년도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을 활용한 닭고기 월별 구입가격산출 189
〈표 2-4〉 연도별 닭고기 월별 구매빈도 분포 190
〈표 2-4-1〉 닭고기 유형에 따른 월별 구매빈도 분포(일반닭) 191
〈표 2-4-2〉 닭고기 유형에 따른 월별 구매빈도 분포(토종닭) 192
〈표 2-4-3〉 닭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매빈도 분포(가슴살) 193
〈표 2-4-4〉 닭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매빈도 분포(다리) 194
〈표 2-5〉 연도별 닭고기 월별 구매가구 비율 195
〈표 2-5-1〉 닭고기 유형에 따른 월별 구매가구 비율(일반닭, 토종닭) 196
〈표 2-5-2〉 닭고기 부위에 따른 월별 구매가구 비율(가슴살, 다리) 197
〈표 2-6〉 연도별 가공식품 월별 구입액 분포 198
〈표 2-7〉 연도별 가공식품 월별 구매가구 비율 199
〈표 3-1〉 연도별 닭고기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 201
〈표 3-1-1〉 닭고기 유형에 따른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일반닭) 201
〈표 3-1-2〉 닭고기 유형에 따른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토종닭) 202
〈표 3-1-3〉 닭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가슴살) 203
〈표 3-1-4〉 닭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다리) 204
〈표 3-2〉 연도별 가공식품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 205
〈표 3-3〉 연도별 닭고기 구입처별 구입가격 분포 206
〈표 3-3-1〉 닭고기 유형에 따른 구입처별 구입가격 분포(일반닭) 207
〈표 3-3-2〉 닭고기 유형에 따른 구입처별 구입가격 분포(토종닭) 208
〈표 3-3-3〉 닭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입가격 분포(가슴살) 209
〈표 3-3-4〉 닭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입가격 분포(다리) 210
〈표 3-4〉 연도별 닭고기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분포 및 구매가구 비율 211
〈표 3-4-1〉 닭고기 유형에 따른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및 구매가구 비율(일반닭) 212
〈표 3-4-2〉 닭고기 유형에 따른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및 구매가구 비율(토종닭) 213
〈표 3-4-3〉 닭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및 구매가구 비율(가슴살) 214
〈표 3-4-4〉 닭고기 부위에 따른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및 구매가구 비율(다리) 215
〈표 3-5〉 연도별 가공식품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분포 및 구매가구 비율 216
계란 8
〈표 1-1〉 소비자 가구의 계란식품 유형별 구매패턴 241
〈표 1-2〉 연도별 계란식품 유형별 구입액 추이 242
〈표 1-3〉 연도별 계란식품 유형별 구매빈도 추이 243
〈표 1-4〉 연도별 계란식품 유형별 구매가구 비율 244
〈표 2-1〉 계란 및 가공식품 월별 구매패턴 245
〈표 2-1-1〉 계란 소분류에 따른 월별 구매패턴(영양란, 대란) 246
〈표 2-1-2〉 계란 소분류에 따른 월별 구매패턴(특란) 247
〈표 2-2〉 연도별 계란 월별 구입액 분포 248
〈표 2-2-1〉 연도별 영양란 월별 구입액 분포 249
〈표 2-2-2〉 연도별 대란 월별 구입액 분포 250
〈표 2-2-3〉 연도별 특란 월별 구입액 분포 251
〈표 2-3〉 연도별 계란 월별 구매빈도 분포 252
〈표 2-3-1〉 계란 유형에 따른 월별 구매빈도 분포(영양란) 253
〈표 2-3-2〉 계란 유형에 따른 월별 구매빈도 분포(대란) 254
〈표 2-3-3〉 계란 유형에 따른 월별 구매빈도 분포(특란) 255
〈표 2-4〉 계란 소분류별 월별 구매가구 비율(계란, 영양란) 256
〈표 2-4-1〉 계란 소분류별 월별 구매가구 비율(대란, 특란) 257
〈표 2-5〉 연도별 가공식품 월별 구입액 분포 258
〈표 3-1〉 계란식품 구입처별 구매패턴 259
〈표 3-2〉 계란 소분류에 따른 구입처별 구매패턴 260
〈표 3-3〉 연도별 계란식품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 261
〈표 3-3-1〉 연도별 영양란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 261
〈표 3-3-2〉 연도별 대란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 262
〈표 3-3-3〉 연도별 특란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 262
〈표 3-3-4〉 연도별 가공식품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 263
〈표 3-4〉 계란식품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분포 264
〈표 3-4-1〉 계란식품 구입처별 구매기구 비율 264
〈표 3-4-2〉 영양란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265
〈표 3-4-3〉 영양란 구입처별 구매가구 비율 265
〈표 3-4-4〉 대란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266
〈표 3-4-5〉 대란 구입처별 구매가구 비율 266
〈표 3-4-6〉 특란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267
〈표 3-4-7〉 특란 구입처별 구매가구 비율 267
〈표 1-1〉 소비자 가구의 우유 유형별 구매패턴 295
〈표 1-2〉 연도별 우유 유형별 구입액 추이 295
〈표 1-3〉 연도별 우유 유형별 구매빈도 추이 296
〈표 1-4〉 연도별 우유 유형별 구매가구 비율 296
〈표 2-1〉 우유 월별 구매패턴 297
〈표 2-2〉 연도별 우유 월별 구입액 분포 298
〈표 2-2-1〉 우유 유형에 따른 월별 구입액 분포(젖소(흰)우유) 299
〈표 2-2-2〉 우유 유형에 따른 월별 구입액 분포(가공우유) 300
〈표 2-3〉 연도별 우유 월별 구매빈도 분포 301
〈표 2-3-1〉 우유 유형에 따른 월별 구매빈도 분포(젖소(흰)우유) 302
〈표 2-3-2〉 우유 유형에 따른 월별 구매빈도 분포(가공우유) 303
〈표 2-4〉 연도별 우유 월별 구매가구 비율 304
〈표 2-4-1〉 우유 유형에 따른 월별 구매가구 비율(젖소(흰)우유, 가공우유) 305
〈표 3-1〉 우유 구입처별 구매패턴 306
〈표 3-2〉 연도별 우유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 307
〈표 3-2-1〉 우유 유형에 따른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젖소(흰)우유) 308
〈표 3-2-2〉 우유 유형에 따른 구입처별 구입액 비중 분포(가공우유) 309
〈표 3-3〉 연도별 우유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분포 310
〈표 3-3-1〉 우유 유형에 따른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분포(젖소(흰)우유) 311
〈표 3-3-2〉 우유 유형에 따른 구입처별 구매빈도 비중 분포(가공우유) 312
〈표 3-4〉 연도별 우유 구입처별 구매가구 비율 313
〈표 3-4-1〉 우유 유형에 따른 구입처별 구매가구 비율(젖소(흰)우유, 가공우유) 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