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문 11
Ⅰ. 연구의 개요 13
1. 연구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주요 내용 및 방법 15
3. 연구의 틀 및 수행 절차 16
Ⅱ. 문제인식을 위한 사례 분석 18
1. 최근의 재난사례 18
1.1. 2011년 3월 11일 동일본 지진 이후, 후쿠시마 원전사고 18
1.2.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침몰사고 20
1.3. 2014년 10월 17일 성남판교 환풍구 붕괴사고 21
1.4. 2013년 7월 14일 춘천도심 수해 24
1.5. 2012년 2월 19일 고리원전 1호기 고장 사고 25
1.6. 사례 분석의 교훈 27
2. 문제인식 28
Ⅲ. 선행연구 분석 34
1. 안전문화 34
2. 국내에서의 안전문화 연구 39
3. 안전문화 실천 방법 탐색을 위한 "새마을운동 연구사 검토" 44
Ⅳ. 안전문화 캠페인 활성화를 위한 실태 조사 및 결과 48
1. 조사방법 48
1.1. 조사방법 개요 48
2. 전문가 대상 FGI 조사 결과 51
2.1. 법, 제도 분야 51
2.2. 재난안전 사회조직 분야 52
2.3. 교육, 훈련 분야 53
2.4. 캠페인 및 사회분위기 분야 55
3. 일반인 대상 설문조사 결과 57
3.1. 설문자 개요 57
3.2. 교육, 훈련 분야 59
3.3. 재난안전 캠페인 참여 의지 및 사회분위기 분야 64
3.4. 재난안전 활동조직의 이해와 활동역량 분야 67
3.5. 재난안전 관련 법, 제도 분야 69
Ⅴ. 안전문화 활성화를 위한 모델 도입 73
1. 개요 73
2. 교육ㆍ훈련 분야의 개선 74
2.1. 의지를 자극하는 방안의 도입 74
2.2. 인간욕구 자극 : 경쟁(꼼뻬)-방재 라디오 드라마 대회 개최 75
2.3. 체험형 교육, 훈련 프로그램 개발(예시) 78
3. 사회인식 및 캠페인 분야 80
3.1. 시ㆍ공간적 한계를 극복하는 방안 80
3.2. 새마을운동의 방법론을 준용하는 방안 83
참고문헌 85
Abstract 87
[부록] 『시민 재난안전실천력 강화』를 위한 설문 91
판권기 94
〈표 Ⅱ-1〉 사례로 살펴 본 재난별 주체별 개선 사항 30
〈표 Ⅱ-2〉 우리나라의 주요 선박침몰 사고의 원인 31
〈표 Ⅲ-1〉 안전문화의 개념적 구성 요소 37
〈표 Ⅲ-2〉 정책개입 수단의 예 38
〈표 Ⅲ-3〉 안전문화 형성을 위한 조건 42
〈표 Ⅳ-1〉 FGI를 위한 사전문헌 조사 및 사례 정리 결과 50
〈표 Ⅳ-2〉 법, 제도 분야의 문제점과 FGI 결과 51
〈표 Ⅳ-3〉 재난안전 사회조직 분야의 문제점과 FGI 결과 53
〈표 Ⅳ-4〉 교육, 훈련 분야의 문제점과 FGI 결과 54
〈표 Ⅳ-5〉 캠페인 및 사회분기 분야의 문제점과 FGI 결과 56
〈표 Ⅳ-6〉 설문대상자 일반사항 57
〈표 Ⅳ-7〉 도시/농촌 별 재난교육 참여 경험 59
〈표 Ⅳ-8〉 성별 재난교육 참여 경험 60
〈표 Ⅳ-9〉 성별, 도시/농촌별 재난교육 참여 경험 60
〈표 Ⅳ-10〉 연령별 재난교육 참여 경험 61
〈표 Ⅳ-11〉 생업현황별 재난교육 참여 경험 61
〈표 Ⅳ-12〉 50대의 생업현황별 재난교육, 훈련 및 체험 경험 62
〈표 Ⅳ-13〉 과거 재난 안전 교육, 훈련 프로그램의 유익성 62
〈표 Ⅳ-14〉 성별 과거 재난 안전교육, 훈련 프로그램이 기대에 못 미친 이유 63
〈표 Ⅳ-15〉 생업형태별 과거 재난 안전교육, 훈련 프로그램이 기대에 못 미친 이유 63
〈표 Ⅳ-16〉 성별 재난안전 캠페인 참여 의향 64
〈표 Ⅳ-17〉 생업현황별 재난안전 캠페인 참여 의향 64
〈표 Ⅳ-18〉 도시/농촌별 1만원 이하의 비용 소요 시 재난안전 캠페인 활동 참여의사 65
〈표 Ⅳ-19〉 성별 1만원 이하의 비용 소요 시 재난안전 캠페인 활동 참여의사 65
〈표 Ⅳ-20〉 피해경험 유무에 따른 재난안전 사회분위기 및 인식수준 66
〈표 Ⅳ-21〉 재난복구 참여경험 유무에 따른 재난안전 사회분위기 및 인식수준 66
〈표 Ⅳ-22〉 도시/농촌별 현 소속 재난안전 활동 조직 명칭과 성격 인지 여부 67
〈표 Ⅳ-23〉 생업형태별 현 소속 재난안전 활동 조직 명칭과 성격 인지 여부 67
〈표 Ⅳ-24〉 현 소속 재난안전 조직의 활동(예방활동, 연찬회 참석 등)의 보람성취 68
〈표 Ⅳ-25〉 도시/농촌별 현 소속 재난안전조직의 활동 역량 수준 68
〈표 Ⅳ-26〉 성별 현 소속 재난안전조직의 활동 역량 수준 69
〈표 Ⅳ-27〉 연령별 사회안전 신규 제도 도입의 필요성 69
〈표 Ⅳ-28〉 생업형태별 사회안전 신규 제도 도입의 필요성 70
〈표 Ⅳ-29〉 연령별 사회안전 강제적 법 조항 도입의 필요성 71
〈표 Ⅳ-30〉 생업형태별 사회안전 강제적 법 조항 도입의 필요성 71
〈표 Ⅳ-31〉 자영업자와 공무원 응답자의 연령별 상회 안전 강제적 법 조항의 필요성 72
〈표 Ⅳ-32〉 거주지의 재난안전문화 관련 법, 제도 및 조례의 제정운영 공지 여부 72
〈표 Ⅴ-1〉 방재의식의 유형화를 위한 참고할 타 사례; 인간욕구설 응용 75
〈표 Ⅴ-2〉 새마을운동을 응용한 재난안전 캠페인 활성화 수단 사례 84
〈그림 Ⅰ-1〉 연구수행의 개념적 틀 16
〈그림 Ⅰ-2〉 연구추진 절차 17
〈그림 Ⅱ-1〉 일본 후쿠시마 원전단지의 사고 현황 개요도 19
〈그림 Ⅱ-2〉 원전 배전판 침수 이후 방사능 누출 전개 과정 19
〈그림 Ⅱ-3〉 침몰된 "세월호"의 선박 개조 현황 21
〈그림 Ⅱ-4〉 개별적인 불안전요소의 연계화에 발생된 세월호 침몰 사고 설명도 21
〈그림 Ⅱ-5〉 성남시 판교 공연장의 환풍구 붕괴사고의 현장 개념도 22
〈그림 Ⅱ-6〉 환풍구 붕괴사고 직전(좌)과 직후(우) 23
〈그림 Ⅱ-7〉 사회적 이슈화된 주요 공연, 축제 사고 사례 23
〈그림 Ⅱ-8〉 춘천시 약사천 상류 지역의 홍수 피해 전경도 24
〈그림 Ⅱ-9〉 부산 기장군 고리 원전 1호기의 전원불량 발생 개념도 26
〈그림 Ⅱ-10〉 최근의 재난빈발 상황에 대한 사회학자들의 시대 정의 28
〈그림 Ⅱ-11〉 강원도의 잠재적 재난 유형 29
〈그림 Ⅲ-1〉 Faridah의 건설업 대상 안전문화 요인 설명 개념 36
〈그림 Ⅲ-2〉 조직의 삼각관계 38
〈그림 Ⅲ-3〉 안전문화 운동의 방향 40
〈그림 Ⅲ-4〉 안전보건 공단의 안전문화 구성 요소 설명 개념(참조 공단 홈페이지) 43
〈그림 Ⅲ-5〉 Abraham H.Maslow의 "Hierarchy of Need" 45
〈그림 Ⅳ-1〉 안전문화 캠페인의 문제점 도출을 위한 설문조사 절차 49
〈그림 Ⅴ-1〉 안전문화운동 구성 요소의 개선 방향 74
〈그림 Ⅴ-2〉 방재라디오드라마의 전개 방식 76
〈그림 Ⅴ-3〉 방재라디오드라마 제작의 참여 주체 77
〈그림 Ⅴ-4〉 방재라디오드라마의 제작과정 78
〈그림 Ⅴ-5〉 구상하는 「e커뮤니티 플랫폼」 시스템의 특징 80
〈그림 Ⅴ-6〉 분산 상호운용에 의한 데이터 이용 환경의 목표 82
〈그림 Ⅴ-7〉 e커뮤니티 맵의 이용 화면 83